2024-03-29 17:43 (금)
좋은 스윙의 조건
좋은 스윙의 조건
  • 리치
  • 승인 2018.08.10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가장 화제가 되는 골프선수는 얼마 전 한국오픈에서 이질적인 동작의 스윙법으로 주목을 받은 최호성프로이다.
‘낚시꾼 스윙’으로 불리우는 그의 독특한 스윙은 해외에서도 주목받으면서 소개될 정도이며, 모방 스윙하는 영상을 올리는 수많은 해외 유저들도 엄청나게 많다. 수많은 골프평론들이 그의 스윙을 두고 갑론을박하고 있지만, 최 프로 본인은 하체회전을 원활히 하기 위한 동작이라고 한다.
이 시간에는 좋은 스윙의 조건은 무엇인지와 건강한 스윙을 하기 위한 방안을 이야기해본다.

탄한한 기본기 위에 개성을 얹자

골퍼라면 프로든 아마추어든 좋은 스윙을 원하는 마음을 같다.
골프스윙은 효용성과 더불어 포괄적으로는 미학과 철학이 내포되어 있기도 하다.
한 사람의 스윙은 단지 실력 뿐 아니라 건강함과 성실성, 예민함과 같은 성격도 보이기 때문이다.
최근 최호성 프로의 ‘낚시꾼 스윙’으로 골프스윙이 정해진 틀이나 매뉴얼보다는 골퍼 개인의 개성으로 완성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물론 개인이 고심하여 깨닫고, 터득해야 한다는 점은 동의하지만 기본기가 바탕이 되지 않는다면 개성이 아닌 편법이 될 가능성이 많다. 최 선수가 자신만의 스윙의 일가를 이루기 위해서 흘린 땀과 눈물은 보통의 것이 아닐 것이다.
골프는 고래로 부터 6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수많은 골퍼들이 실패와 역경을 극복하며 만들어낸 현대의 스윙은 그들의 요체인 것이다.
모든 골퍼가 탄탄한 기본기를 익힌 후 자신만의 생각과 개성에 맞는 스윙을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


좋은 스윙 완성 위한 절대 조건

 

좋은 골프스윙의 조건은 여러 가지가 존재하며, 그 의미 또한 다양하다.
클럽모션(Club motion)과 바디 모션(Body motion)의 조화로운 움직임이나, 스윙 각 부분의 역할 등은 간과할 수 없는 조건이다.
하지만, 이러한 동작 이전에 스윙의 가장 큰 조건은 밸런스 있는 움직임을 알아야 한다. 남녀에 관계 없이 우리가 아름답다고 느끼는 조건은 균형 잡힌 건강함이다.
골프스윙 또한 어드레스부터 피니시 동작까지를 수행하고 난 후 균형 잡힌 상태로 유지된다면 중간과정에 관계 없이 굿샷이 나오게 된다.

밸런스한 스윙을 느끼려면
 어드레스부터 피니시까지 발바닥의 중심을 동일하게 유지한다.
 척추각이 유지되어 몸통의 업-다운 편차가 없게 한다.
 백스윙과 폴로스루는 대칭을 이루므로 어깨의 들썩임 없이 회전한다.
 눈을감고 연습스윙을 하여 중심을 고 유지하는 연습을 꾸준하게 한다.
 백스윙의스피드와 다운스윙의 스피드를 동일하게 하여 부드러운 스윙을 구사한다.

건강한 골프를 위한 습관과 방법

얼마 전 만난 물리치료사로부터 골프는 참 나쁜 운동인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바닥에 있는 볼을 주시해야 하므로 고개를 숙여야 하니 목과 어깨에 무리가 가고, 짧게는 수 십 회, 길게는 수 백 회를 단시간에 한쪽으로만 편스윙하기 때문에 골반과 허리, 상체가뒤틀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
골프인 입장에서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항이다. 신체를 활용하는 스포츠에서 올바른 자세는 건강을 유지하게 해 주지만 반대일 경우 부상 위험이 커진다.
건강한 골프라이프를 유지할 수 있는 간단한 습관과 방법을 소개한다.
 연습이나 라운딩 전 반드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며, 원활한 스윙을 위한 준비를 한다.
 이드레스를 셋업 자세에서부터 척추를 바르게 세워 경추와 척추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보호한다.
임팩트를 강화 한답시고 바닥에 클럽을 팍팍 내리치는 연습은 엘보우 가능성을 높일 뿐이다.(임팩트는 볼을 치고 지나가는 동작임을 명심해야 한다.)
라운딩 시 카트 탑승보다는 가급적 걷도록 노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