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취업 위한 일자리 페스티벌 ‘열렸다’
성공 취업 위한 일자리 페스티벌 ‘열렸다’
  • 한계희기자
  • 승인 2018.12.0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11월 21일에서 22일 양일간 인천 송도 컨벤시아 1,2홀에서 200여 우수기업이 참여하는 ‘2018 제 2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우리 사회의 최대 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구직자·구인기업 간 소통의 장(場)을 마련하는 성공 취업을 위한 일자리 페스티벌이다. 이번 취업박람회에는 많은 구직자들이 참석해 다양한 정보를 얻었다. <리치>에서는 그 현장을 찾았다.


이번 박람회에는 특히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의 취업확대를 목표로 지속적인 취업교육 및 제도적 지원을 추진 중인 KB국민은행과 교육부간 업무협약 체결을 위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참석해 구직자들을 격려했다.
지난 2011년부터 시작해 14회째를 맞는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총 누적 방문자 수만 23만 명에 달하는 단일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다.
취업교육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 ‘직접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직업체험과 진로상담부터 실질적인 채용에 이르기까지 구직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해 ‘취업박람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더불어 KB금융그룹은 사회적 책임확대를 위해 KB Dream’s Coming Project를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테마 중 하나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KB국민은행은 기존 상반기 연 1회 추진하던 취업박람회를 하반기까지 추가 개최하며 일자리 창출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취업준비생 활발한 참석

KB국민은행은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 앞서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지난 11월 7일부터 이틀간 1박 2일 일정으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는 취업교육프로그램인 ‘KB굿잡 취업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취업준비를 위한 필수 교육과정을 집중 지원해 참가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또한 유스(Youth)고객을 위한 문화공간 ‘청춘마루’(마포구 서교동 소재)에서는 지난 11월 7일부터 3일간 ‘청춘 취업 이미지컨설팅’을 운영했다. 청년구직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1:1 컬러진단을 통한 이미지 컨설팅’을 열고 이력서 증명사진을 무료로 촬영해 주는 등 청년구직자들의 니즈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취업박람회를 사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구직자들이 취업박람회를 더욱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KB굿잡 사이트와 KB굿잡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취업박람회 참가기업을 소개하고 박람회 참가 TIP을 안내했다. KB굿잡 사이트를 통한 박람회 사전참가신청 구직자에게는 매주 토익 응시권 및 토익스피킹 응시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KB국민은행 및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동반성장위원회,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코스닥협회,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등 KB굿잡 일자리 유관기관이 추천한 우수기업 200여 개사가 참여했고 기업특성에 맞는 다양한 채용관(KB우수기업 채용관, 대기업협력사 채용관, 과학기술인재 채용관)이 운영되어 관심을 받았다.
또한 금융권 취업에 관심이 많은 구직자들을 위해 KB금융그룹 채용상담 부스도 마련했다. KB금융그룹의 계열사인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이 참가해 채용상담을 진행했다.
박람회 참여 구직자들을 위해 ▲ 입사서류 작성, 면접 스피킹 등 취업스킬 향상을 위한 취업컨설팅관 ▲‘인생의 동기부여, 나의 진로탐색’, ‘성공 취업 이미지 메이킹’ 등 취업 특강관 ▲ 창업 컨설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교육부와 업무협약 체결

한편 이날 개막식 사전행사로 KB국민은행과 교육부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고졸취업 확대를 위해 긴밀히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의 학생들에 대한 취업지원 활성화 및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의 졸업자 취업기업에 대한 포괄적 지원과 취업박람회 개최 등을 협조하기로 했다.
특히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의 졸업생을 채용한 기업(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우수 현장실습 기업,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의 학생 병역 복무 후 복직기업 등)에게 KB국민은행의‘KB Wise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경영컨설팅지원을 할 뿐만 아니라 ‘KB굿잡 우수기업 금리우대 프로그램’을 활용해 최대 1% 추가 대출금리를 인하해주는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KB만의 1:1 맞춤형 창업지원 프로그램인‘KB소호 컨설팅’을 활용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의 학생의 취업뿐만 아니라 창업 지원을 위한 전문 컨설팅과 교육도 제공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 KB굿잡 출범과 함께 고졸채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를 위해 특성화고 홍보 및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 교육프로그램 등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지난 2011년 3월부터 금융권 최초로 특성화고 졸업생을 시범 채용하며 금융기관의 고졸자 채용 분위기 확산에 기여한 바 있으며 2013년부터는 매년 특성화고 졸업생 신규 채용을 진행해 왔다.
이날 열린 개막식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도성훈 인천광역시 교육청 교육감,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 이재강 국방전직교육원 원장, 김광우 국가보훈처 제대군인국 국장, 송미영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본부장, 이봉근 육군 제대군인지원처 처장, 구영모 인천광역시 일자리기획관, 송윤진 코스닥협회 상근부회장, 김문환 전국도제학교협의회 회장, 김성우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상임이사, 조혜영 한국산업단지공단 상무이사, 노정신 서민금융진흥원 본부장, 여상태 청년재단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구인기업과 구직자들을 격려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축사에서 “어려운 고용상황에서 정부와 금융권이 일자리 확대를 위해 협력해야 하고 고졸 취업 여건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며 “직업계고 학생 등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 확대 및 취·창업 역량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는 교육제도와 여건을 정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허인 KB국민은행 은행장도 환영사를 통해 “이번 취업박람회가 구직자들에게는 취업 성공의 길을, 그리고 기업들에게는 사업 성공의 길을 여는 계기이자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국민모두에게 ‘굿잡’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은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박람회는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동반성장위원회, 국방전직교육원, 제대군인지원센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한국산업단지공단, 서민금융진흥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청년재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공동주관하고, 인천광역시,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교육부, 대한민국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국가보훈처, 코스닥협회, KB금융공익재단이 공동으로 후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