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에 방점 찍은 허인 KB국민은행장
‘혁신’에 방점 찍은 허인 KB국민은행장
  • 한겨레기자
  • 승인 2019.01.0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고객·글로벌’ 경영키워드 통해 ‘혁신아이콘’으로 변신

 

2018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익 2조793억원. 허 행장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2.9%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번 실적이 금융권의 주목을 끄는 이유는 따로 있다.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끌어냈다는 게 그것이다. 뿐만 아니다. 시중은행 중 ‘고객’ 관련 우수 등급을 받고 여러 조사에서도 1위의 자리에 등극했다.


성공적인 ‘혁신은행’ 실현

사실 허 행장은 국민은행 사령탑을 맡을 때부터 은행 안팎에서 시선을 끌었다. 젊은 피 수혈(1961년생)로 세대교체가 이뤄졌다는 기대감을 받았다. 특히 당시 KB금융그룹과 국민은행은 지주-은행 분리경영을 3년 만에 다시 시작하는 때였다. 때문에 그의 행보에 세간의 많은 시선을 쏠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허 행장의 입장에서 보면 그만큼 부담감은 컸을 터. 하지만 취임 1년 뒤 보여준 그의 성과는 이를 부식시키기 충분했다. 조직을 더 젊게 탈바꿈시키고 리딩뱅크 자리를 지키면서 3분기에 2위인 신한은행과 격차를 크게 벌려놓았다. 지난 2017년 1454억원을 앞서며 역전에 성공한 이후 올해 1628억원으로 격차를 벌린 것이다.
이 같은 실적 이면에는 허 행장의 리더십과 그를 믿고 따라준 임직원들이 있었다. 그는 취임 당시 직원 간 소통 강화와 유니폼 미착용, 자율 DNA 정착 등 조직 내 문화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서 무엇보다 ‘자율 DNA’를 심는 데 주력했고 현재 국민은행은 전국 PG(지역본부) 138개 중 3개를 자율경영에 맡기고 있는 중이다.
허 행장의 경영 키워드는 ‘디지털’과 ‘고객’, ‘글로벌’ 등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것은 그가 1년간 디지털에 대한 혁신에 집중했다는 것이다. 실제 그는 스스로도 미국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등 실리콘밸리의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을 직접 방문해 습득하면서 디지털 인재로 변화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일례로 허 행장은 최근 미국을 찾아 미쓰이스미토모(SMBC)은행과 JP모건체이스 같은 글로벌 금융사를 방문했다. 구글과 삼성전자 등 굴지의 정보기술(IT) 기업도 찾았다. 모두 디지털 전략에 속도를 내기 위한 행보다. 
계획도 분명하다. 디지털 관련 분야에 2조원을 투자하는 한편 전 직원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4000명을 디지털 인재로 양성하겠다는 게 대표적이다. 현재 국민은행의 직원 수가 2만명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디지털 전환에 대한 목표가 그만큼 뚜렷하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여기에 핀테크 기업과 협력해 다양한 금융서비스 개발도 추진할 방침이다. 
허 행장이 집중하고 있는 것은 또 있다. 바로 IB와 해외투자 등이 그것이다. 전통적인 은행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국내 영업과 고객에 집중하던 모습에서 탈피해 법인, 지점 개설 등 네트워크 망 확대가 괄목할 정도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이 같은 지론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본격 시동 건 ‘디지털·글로벌’

그는 글로벌 IB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행보로는 일본 SMBC은행과 맺은 전략적 협력관계를 지렛대 삼아 미주 대륙에서 나오는 인프라스트럭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먹거리를 발굴하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 적극 참여해 점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3대 글로벌 CIB(기업금융+투자은행) 거점을 갖추는 전략을 병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홍콩·뉴욕·런던에 현지 IB사무소를 여는데 속도를 내고 있는 중이다. 이처럼 해외시장 확대에 역점을 두고 노력하면서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올해는 인도네시아 부코핀은행 지분 22%를 인수하면서 2대 주주가 됐다.
허인 행장은 “은행에 디지털을 도입한다고 하면 비대면 거래만 생각하는데 사실 대면 거래가 더 중요하다”며 “대면 채널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이전보다 은행 지점을 고객들이 더 상담하기 좋은 공간으로 만드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프로필 ===================
▲1961년생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원 석사
  -서울대학교 법학과 졸업
  -대구고등학교 졸업
 
▲주요 경력
-한국장기신용은행(1988년 2월)
-KB국민은행 대기업팀 팀장(2004년 2월)
-KB국민은행 동부기업금융지점 지점장(2005년 7월)
-KB국민은행 신림남부지점 지점장(2008년 8월)
-KB국민은행 삼성타운기업금융지점 수석지점장(2012년 1월~2013년 7월)
-KB국민은행 여신심사본부 상무(2013년 7월)
-KB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 전무(2014년 12월)
-KB국민은행 영업그룹 부행장(2016년 1월~2017년 11월)
-KB국민은행 은행장(2017년 11월~현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