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18 (금)
‘비대면 자산관리서비스’를 아시나요?
‘비대면 자산관리서비스’를 아시나요?
  • 리치
  • 승인 2019.02.09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관리’는 편하고 안전하게 ‘사후관리’는 철저하게

 

‘단기’, ‘안정성’. 올해 재테크 전문가들이 꼽고 있는 재테크 키워드다. 이 같은 키워드가 선정된 배경에는 국내외 불확실성이 한몫을 하고 있다. 국내 금융시장에서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변동성이 커졌다. 국제 금융시장 역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전망이 암울하다. 때문에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최근 ‘비대면 자산관리서비스’ 인기가 높아지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리치>에서는 이 서비스의 매력을 알아봤다.

 

현재 시중은행들은 로보어드바이저(로봇+투자자문가) 고도화 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는 추세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대출, 예금, 펀드, 종합자산관리까지 이르는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들 은행이 이 서비스에 주력하는 이유는 인력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대면 자산관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데 있다. 예컨대 로보어드바이저에 전문가의 자문을 합쳐 수익률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잡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안전자산 비중 높이는데 제격”

사실 비대면 자산관리서비스의 장점은 자산 규모에 관계없이 편하고 안전하게 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서비스의 방식은 투자자의 자산 규모와 월 저축률과 소비패턴을 한눈에 보여주고 투자상품의 수익률을 비교·체크해 안정적인 자산관리를 도와준다. 때문에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을 예측해 안전자산 비중을 높이고 싶은 투자자들에게는 제격이다.  
한 재테크 전문가는 “은행에 직접 가지 않아도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자산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며 “자산관리는 재테크의 첫 걸음으로 돈을 굴려 투자하는 것만큼 보유한 자산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 이들 서비스는 10만원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자산관리서비스라는 점에서 향후 디지털 자산관리의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재테크 전문가는 “그간 자산관리는 자산규모를 일정 이상 갖춰야 할 수 있다는 인식이 강했다”면서 “로보어드바이저는 사람과 인공지능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계속 진화하면서 이 서비스는 생활 속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 현재 경쟁력이 높은 비대면 자산관리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KB국민은행의 경우 비대면 종합자산관리서비스 ‘자산관리#(샵)’이 있다. 4가지 메뉴(자산·지출·미래·플래이 에셋(Play Asset)로 구성한 간결한 화면과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됐다.
이 서비스의 특징으로는 자신의 자산 규모와 월 저축률이 다른 사람과 비교해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패턴과 소득 대비 지출 비율을 정기적으로 분석 받을 수 있다는 게 꼽힌다. 여기에 연금상품 가입 시 예상 월 수령액과 연금 세액 공제금액 등을 계산해 은퇴·노후생활을 설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신한은행의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 ‘쏠리치(SOL Rich)’를 이용하면 본부 투자전문가들의 시장예측과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분석결과를 결합해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이 서비스의 장점은 고객이 보유한 상품현황을 매일 진단하고 최적의 포트폴리오 추천 및 사후관리를 도맡아 해준다는 것.
뿐만 아니다. 법인의 경우 고객이 기업 인터넷 뱅킹에서 직접 간편하게 대출을 실행할 수 있다. 고객의 ‘한도방식 대출’에 비대면 실행서비스를 도입한 까닭이다. ‘한도방식 대출’이란 약정한 한도 내에서 여러 건으로 나눠 실행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철저한 사후 관리 가능”

KEB하나은행의 하이로보(HAI Robo)는 수익률, 변동성, 자산 분산 정도, 비용 효율성, 맞춤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제공을 받는 ‘수익률’은 투자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가입 후 24시간 이내에 제공되는 ‘My 자산진단’ 보고서와 펀드몰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제공되는 점과 모바일 기기나 PC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구성된 유저인터페이스도 장점이다.
NH농협은행에는 자체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인 ‘NH로보-PRO’가 있다. ‘NH로보-PRO’는 MVO, 블랙리터만(Black-Litterman)모형 등 최신 금융공학 기법을 활용해 과학적 투자안을 도출하고 펀드 운용성과지표 기반 추천펀드를 추출해 최적 투자 배분안을 최종적으로 도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따라 NH농협은행을 이용하면 이 서비스에 접목해 전문가와 로보어드바이저 동시 자문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원클릭 리밸런싱 서비스를 지원해 리밸런싱 시기에 맞춰 SMS, 이메일로 알림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보다 철저한 사후관리가 가능하다.
IBK기업은행의 경우 개인사업자 비대면계좌개설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개인사업자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기업전용 스마트뱅킹 앱인 ‘i-ONE뱅크 기업’을 통해 입출금계좌 개설과 인터넷뱅킹 가입을 할 수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오는 3월 ‘우리 로보-알파’ 로보어드바이저를 선보일 예정이다. 고객의 투자성향과 투자금액과 기간, 투자선호섹터, 펀드 개수까지 모두 고려해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여기에 시장전망 예측모형을 반영한 포트폴리오 추천과 시장상황에 맞는 수시 리밸런싱 정보를 제공하고 대면-비대면 연계 등을 통해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