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43 (금)
환차익 기대할 만한 금융상품의 인기비결
환차익 기대할 만한 금융상품의 인기비결
  • 한계희 기자
  • 승인 2019.08.02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 이익+환차익’ 일석이조

 

이른바 ‘금리 인하 시대’다. 현재 시장은 경기 불안으로 시장금리가 요동치고 있다. 원화가치도 하락세로 돌아선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 따라 재테크 투자자들의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면서 ‘환테크’에 대한 관심도 부쩍 높아진 분위기다. 이에 따라 환테크를 노릴 수 있는 상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리치  에서는 환차익 기대할 만한 금융상품들을 알아봤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지난 7월 19일 기준으로 원달러 환율은 1179.5원을 기록했다. 이에 앞서 5월 17일 원달러 환율은 2년 새 최고치를 갈아치우며 1195.5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시장 전망도 달러 강세로 모아지고 있다. 미 트럼프 대통령의 對중국 추가 관세 부과 시사로 달러화 강세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여기에 미국의 실물지표 호조와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제한 이슈도 계속되고 있어 원달러 환율에 상승압력을 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대 70% 환율우대”

이처럼 원달러 환율이 강세를 나타내면서 ‘환테크’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환율 상승기에 가입하면 예금금리에 ‘환테크’까지 노릴 수 있어서다. 게다가 은행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혜택도 챙길 수 있어 눈여겨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은행권에서 주목할 만한 환테크 금융상품은 어떤 게 있을까.
현재 투자자들의 시선을 잡고 있는 것은 달러화예금 관련 상품들이다. 이들 상품은 기본적으로 연 2% 안팎의 금리를 적용해주고 있다. 게다가 환율이 오르면 잔액이 최초 가입액보다 커져 환차익에 따른 수익도 챙길 수 있다. 환차익의 경우 세금을 내지 않아 이자소득세 15.4%만 부담하면 된다. 
이들 상품은 은행에서 달러 계좌를 개설해 입금 시점 환율로 달러를 모았다가 출금·만기 시 달러 혹은 원화로 환전해 받을 수 있다. 미리 환율 범위를 지정해 자동으로 원하는 환율로 입금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자신이 지정한 환율 범위에 맞춰 추가 금리를 받거나 거래중단도 가능하다.
환율 상승에 대비해 달러를 적립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신한은행이 선보인 ‘달러 모어(More) 환테크 적립예금’을 꼽을 수 있다. 달러를 적립할 때 최대 70% 환율우대가 적용되는 이 상품은 환테크 기능에 사용 편의성까지 높인 달러전용(USD) 적립예금이라고 할 수 있다.
‘달러 모어(More) 환테크 적립예금’의 특징은 자동매입 환테크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지정한 환율 밑으로 하락하거나 상승하면 잔액을 다른 계좌로 자동이체하거나 예금을 중단할 수 있다. 일례로 미리 정한 상한환율을 초과해 환율이 상승할 경우 자동이체가 일시 정지된다.
반면 하한환율 미만으로 환율이 하락할 경우에는 고객이 미리 정한 배수 단위로 추가 적립이 가능하다. 이 상품의 가입 기간은 3개월부터 12개월까지다. 가입기간 1년간 연 2.17%의 금리를 적용받으며 환율상승기에는 환차익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환율 지정 자동거래도 가능”

KEB하나은행의 ‘와이즈(Wise)-FX 적립식 외화적금’도 환테크를 노릴 수 있는 상품이다. 이 상품의 금리는 연 2.2~2.3%로 자신이 원하는 환율로 자동 이체하는 기능을 신청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예컨대 환율 범위와 적금 액수를 정해두고 자동 이체한 다음 환율이 설정한 범위에 들어오면 달러가 적립되고 우대 금리(연 0.1%포인트)도 적용받는다.
그런가 하면 신한은행의 ‘글로벌주식 모어(More) 외화예금’은 해외 주식투자와 환테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상품의 장점은 원화 계좌를 이용한 해외 주식 거래보다 환율 변동 리스크가 적고 환전 수수료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글로벌주식 모어(More) 외화예금’에 가입하면 동시에 신한금융투자의 해외증권계좌가 자동으로 개설되는데 외국 통화 간 전환도 자유롭고 환율을 지정해 자동으로 외화 거래를 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