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2019 바이오 인천 글로벌 컨퍼런스
2019 바이오 인천 글로벌 컨퍼런스
  • 이욱호 기자
  • 승인 2019.09.10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수준 도약 가능하다”

 

인천시가 인천의 대표 산업인 바이오산업의 발전전략을 공동 모색하고 연관행사 간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2019 바이오 인천 글로벌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올해 행사는 인천의 바이오분야 산·학·연·관이 함께 마련한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인천시 관계자는 “바이오 인천 글로벌 컨퍼런스가 지역의 핵심 산업인 바이오산업과 마이스산업을 결합한 지역특화 컨벤션으로서 보다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리치  에서 알아봤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인천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 아시아생물공학연합체(AFOB)와 인천관광공사가 주관한 ‘2019 바이오 인천 글로벌 컨퍼런스’가 지난 8월 20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렸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는 인천의 바이오분야 산·학·연·관이 함께 마련한 행사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컸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공모를 통해 국제기구인 아시아생물공학연합체(AFOB)를 주관사로 선정하고 올해 3월부터 정기적으로 관계기관 회의를 가지면서 이번 행사를 준비해왔다. 인천의 대표 산업인 바이오산업의 발전전략을 공동 모색하고 연관행사 간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취지였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인천지역 내 바이오 관련 기업, 국제기구, 대학교, 정부기관 등이 상호협력을 통해 의미 있는 행사를 만들어낸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세계 최대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기지인 인천이 세계적인 바이오·헬스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데 있어 중요한 네트워크의 장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내외 최고의 바이오산업 권위자 한자리에

공동 개회식을 시작으로 인천시와 아시아생물공학연합체(AFOB)에서 준비한 ‘바이오의약콘퍼런스’, 인천시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글로벌 의약품 수출상담회’, 인천대학교의 ‘글로벌 바이오융합포럼’, 국립생물자원관의 ‘바이오 분야 우수 기술 전시’가 송도컨벤시아 회의실과 로비 등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바이오의약의 새로운 지평’이라는 주제로 열린 ‘바이오의약콘퍼런스’는 국내외 최고의 바이오산업 권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바이오 제약 분야별 미래전망과 바이오 의약품 산업화 촉진전략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과 싱가포르 비아이티[BIT(Bioprocessing Technology Institute)]의 램 콩 펭(Lam Kong Peng) 교수의 기조연설을 필두로 총 4개의 세션이 운영됐다. 
‘2019 글로벌 의약품 수출상담회(GBPP)’에는 29개국 50개의 글로벌 해외 바이오기업과 80개(인천 소재 기업 6개)의 국내 바이오기업 등 총 130개사가 참가하여 활발한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졌다.
개교 40주년 기념 인천대학교 ‘글로벌 바이오융합포럼’은 바이오분야와 각 학제 간 융합 연구결과 30여 편을 발표하는 새로운 시도로 참가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인천대는 바이오융합 연구 및 교육을 더욱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최근 바이오융합 연구클러스터를 구축해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맞춤의약 시대를 대비해 ㈜이원다이애그노믹스와 함께 인천시민 1만명의 유전체 분석을 기반으로 질병 위험도를 예측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연구를 올해부터 시작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이러한 미래형 바이오융합 연구 동향 및 가능성을 인근 고등학생들을 비롯한 지역 시민들에게도 알리기 위해 대중들을 위한 강연 및 홍보부스도 진행됐다.
조동성 인천대 총장은 “INU 글로벌 바이오융합 포럼은 인천지역의 바이오산업 진흥을 위한 클러스터를 이루는 매우 뜻깊은 행사”라며 “특히 인천대가 바이오융합 연구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그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인천에 위치한 국립생물자원관을 소개하고 자체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 분야 우수 기술’을 알리는 포스터 전시도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인천 핵심산업과 마이스산업 결합

한편 이번 행사는 지난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세계제약산업전시회(CPhI Korea 2019)’와도 연계했다. 해외 바이어와 일반 참가자들이 컨퍼런스 이후 씨피에이치아이 코리아(CPhI Korea) 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포스터 등을 통해 서로의 행사를 홍보해왔다.
김충진 마이스산업 과장은 “다양한 형태의 행사를 한 번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바이오분야 행사의 시너지효과를 제고하고자 했다”면서 “바이오 인천 글로벌 컨퍼런스가 지역의 핵심 산업인 바이오산업과 마이스산업을 결합한 지역특화 컨벤션으로서 보다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