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0:04 (화)
KB국민은행, 방탄소년단과 협업 ‘눈길’
KB국민은행, 방탄소년단과 협업 ‘눈길’
  • 한계희기자
  • 승인 2019.10.3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너지 효과 ‘톡톡’”

 

은행권에 아이돌 모델 바람을 일으킨 KB국민은행과 방탄소년단의 협업이 연일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한 상품이 단기간 목표치를 넘는 성과를 얻는가 하면 광고 영상이 유튜브에서 폭발적 반응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에 KB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단과의 또 다른 금융 상품을 내놨다. 그러면서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광고와 콜라보레이션 금융 상품이 연달아 히트했고 방탄소년단 콘텐츠가 소비되면서 젊은 세대와 소통할 기회가 확대됐다고 전했다.  리치 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글로벌 아티스트 방탄소년단과 KB국민은행의 협업이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발휘하고 있어 업계의 눈길을 끌고 있다.
KB국민은행이 방탄소년단과 손을 잡은 것은 2018년 6월로 ‘KB X BTS’ 적금을 출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해당 상품은 총 판매좌수가 27만좌를 돌파하는 쾌거를 이뤘다.
‘KB X BTS적금’은 초회 1만원 이상 매월 100만원 이하 금액을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 1년제 자유적금으로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 금융 앱 ‘KB스타뱅킹’을 통해 방탄소년단이 보내는 월별 메시지를 확인 할 수 있는 BTS전용관이 생성되고 방탄소년단 데뷔일 및 멤버들 생일에 입금한 금액에 대해 특별 우대이율이 제공된다는 점으로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금융 상품 이어 광고까지 인기 폭발

‘KB X BTS 적금’의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에 판매 기간을 연장하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해당 상품과 같은 한시 판매형 적금은 초반에 가입자가 몰리다가 후반에는 인기가 떨어지지는 것이 특징이지만 BTS 적금의 경우 4개월째 꾸준히 판매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방탄소년단이 등장한 국민은행 광고 역시 큰 인기를 끌었다. 지난 1월 1일에 배포한 방탄소년단의 ‘Liiv(리브)’ 광고 영상은 한 달 만에 유튜브 조회수 300만뷰를 돌파했다.
해당 광고 영상은 글로벌아티스트로 성장한 방탄소년단의 혁신을 시간·공간·방식의 한계를 벗어나는 카메라 움직임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를 시간의 한계를 넘은 ‘리브 편의점 ATM 24시간 무료 출금서비스’와 공간의 장벽을 넘은 ‘리브 뱅크 페이’에 대입해 톡톡한 광고 효과를 보이고 있다.
광고영상을 시청한 고객들은 댓글을 통해 ‘다른 광고는 스킵하기 바쁘지만 이 광고는 끝까지 볼 수밖에 없다’, ‘광고가 화보 같다’ 등 광고가 아닌 하나의 영상 콘텐츠로 즐기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방탄소년단이 참여한 두 번째 광고 영상인 만큼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그만큼 많은 사랑을 받게 돼 기쁘다”며 “KB국민은행이 추구하는‘PLAY DIGITAL KB’의 의미처럼 앞으로도 고객들이 즐겁게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편리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KB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단을 통해 눈에 띄는 효과를 얻자 방탄소년단과의 컬래버레이션 금융상품인 ‘KB X BTS 적금Ⅱ’와 ‘KB국민 BTS체크카드’를 지난 10월 14일부터 6개월간 판매한다고 밝혔다.
BTS 적금Ⅱ는 1만원 이상 매월 100만원 이하 금액을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 자유적금이다. 가입기간은 1년부터 최대 3년까지이며 일반 우대이율 적용 시 최고 연 2.6%(3년제)가 적용된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본인의 꿈을 담은 ‘버킷리스트’와 ‘펀세이빙(Funsaving)’이다. KB스타뱅킹 내에는 KB X BTS 적금Ⅱ를 위한 상품 전용관이 특별 생성되며 본인의 버킷리스트와 납입 목표금액 설정이 가능하다. 더불어 방탄소년단 멤버별 아이콘 클릭을 통해 입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적금하는 재미를 더했다.
방탄소년단 데뷔일 및 멤버들 생일에 입금한 금액에 대해 특별 우대이율(연 0.1%포인트) 이 제공되는 ‘Happy BTS day’는 이번 상품에서도 유지되며 KB스타뱅킹 내 상품 전용관에서 멤버별 폴라로이드 형식의 사진도 함께 제공한다.
일반 우대이율로는 ▲ KB스타뱅킹 내 전용관에서 버킷리스트 및 목표금액 등록 시 연 0.1%포인트 ▲ 아이콘 적립으로 8회 이상~15회 이하 납입하는 경우 연 0.1%포인트, 16회 이상인 경우 연 0.2%포인트 ▲ 리브(Liiv)앱 가입 시 연 0.2%포인트 ▲ 본인포함 2명 이상 가족고객 등록 시 연 0.2%포인트, 추천 우대이율 연 0.3%포인트가 제공된다.
KB국민 BTS체크카드는 전월 이용실적 조건 및 적립한도 제한 없이 국내가맹점 이용 시 0.2%의 기본적립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인 경우 커피/제과/아이스크림/영화관업종,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 대중교통, 소셜커머스, GS25 편의점 등에서 사용한 금액에 대해 최대 0.3~0.8%를 추가로 적립해준다.

 

다양한 이벤트 ‘눈길’

상품 출시와 더불어 KB X BTS 적금Ⅱ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리브(Liiv)에서는 ‘KB X BTS 적금 통장’ 및 체크카드를 보관할 수 있는 스페셜 케이스 이벤트가 진행되고 KB국민은행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지난달 21일부터 가입인증 해시태그 이벤트가 열렸다.
KB국민은행의 관계자는 “KB X BTS 적금Ⅱ을 통해 글로벌 아티스트로 성장한 방탄소년단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위한 열정이 모든 국민에게 전달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시각으로 색다른 기쁨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