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투자 가성비 극대화한 ‘온라인 변액보험’
투자 가성비 극대화한 ‘온라인 변액보험’
  • 이욱호기자
  • 승인 2019.10.31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험은 ‘줄이고’ 수익률은 ‘높이고’

 

최근 생명보험시장에서 눈길을 끄는 상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온라인 변액보험’이 그것이다. 사실 변액보험은 원칙적으로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은 아니다. 하지만 변액연금보험의 경우 펀드에 투자하는 보험 상품 중 유일하게 원금 보장 기능을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리치 에서는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변액보험을 알아봤다.


 

최근 글로벌 주식 시장의 성장세로 해외 펀드 투자에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변동성이 큰 만큼 원금 손실의 위험을 고객이 감수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온라인 변액보험은 이 같은 위험을 줄이고 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저금리 시대 최적의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매김한 변액보험의 수익성과 온라인보험의 실용성이 결합한 성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수익성에 실용성을 더했다”

무엇보다 온라인 변액보험의 특징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가성비’라고 할 수 있다. 일례로 미래에셋생명의 온라인보험의 경우 3%대의 업계 최저 사업비로 투자 가성비를 더욱 극대화해 투자 금액 대비 높은 실효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미래에셋 온라인보험이 소비자들에게 선을 보인 것은 지난 2014년 4월이다. 당시 업계 최초의 온라인 변액보험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 상품이 무엇보다 눈길을 끈 것은 낮은 수수료 체계와 업계 1위의 변액보험 수익률을 통해 고객에게 높은 적립률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생보업계에 따르면 현재 미래에셋 온라인 변액보험은 연평균 5%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중이다. 실제 3년 이상 계약의 평균 적립률은 116.5%로 나타나고 있다. 적립률은 납입보험료 대비 사업비 등을 제외한 실제 고객의 적립금 비중을 말한다.
뿐만 아니다. 생명보험협회 공시자료를 바탕으로 국내 변액보험펀드의 5년 총자산 수익률을 산출했을 경우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8월 말 기준 17.5%로 22개 생명보험사 중 1위를 기록 하고 있다. 3년 수익률 역시 11.9%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10월, 온라인 변액보험을 포함한 총 8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미래에셋생명은 발병률 높은 여성 3대암을 보장하는 ‘온라인 잘고른 여성미니암보험’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여성이 걸리기 쉬운 3대암인 유방암, 갑상선암, 여성생식기암에 대해 30세 기준 월 1000원의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가입연령은 20세부터 50세까지로 대폭 넓혔다. 유방암·갑상선암·여성생식기암에 대해 30세 기준 월 1000원의 매우 저렴한 보험료로 최대 500만원을 보장하며 기존 암보험 가입자도 적은 보험료로 추가 가입할 수 있는 게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온라인 잘고른 여성미니암보험은 상품명에 걸맞게 발병 확률이 높은 3대 여성암을 골라서 보장한다”며 “보장액은 유방암·갑상선암·여성생식기암 모두 500만원(최초 1회)으로 보험료 대비 매우 높고 갑상선암의 경우 치료비 감소 추세에 따라 보장금액이 낮아지는 상황에서 500만원을 그대로 보장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적은 보험료에 가볍게 가입할 수 있는 이 상품은 기존 암보험 보유자에게도 유용한데 미래에셋생명은 물론 타 보험사의 암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도 추가 가입과 보장이 가능하다”면서 “기존 보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이 상품으로 보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수익률 관리에 유용한 상품”

그런가 하면 지난해 4월  KB생명이 선보인 신개념 변액연금보험 상품들도 온라인 상품에 걸맞게 가성비를 생각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우선 최저연금적립금(GMAB)보증을 중도에 선택 할 수 있도록 개발한 상품인 ‘투자의힘 무)KB변액연금보험’은 주식시장의 상황에 따라 최저연금적립금 보증을 고객이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해 계약자가 능동적으로 수익률 관리를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 연금개시 전 보험기간 중 수익률이 상승하는 경우 성과보너스를, 하락하는 경우 격려보너스를 계약자적립금에 추가로 투입해 수익률을 극대화 하도록 설계돼 있다.
또 피보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최대 41%까지 할인해주는 ‘무)KB착한정기보험Ⅱ’의 경우 피보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할인 폭이 커지는 건강체 정기보험이다. 피보험자가 비흡연자인 경우 최대 26%의 할인율을 적용받으며 혈압과 체질량지수(BMI), 총 콜레스테롤, 공복혈당 등의 수치가 일정 수준에 해당할 경우 최대 41%까지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변액보험은 기존 변액연금보다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면서도 고객이 원하는 시점마다 보증을 선택할 수 있어 수익률 관리에 유용한 상품”이라며 “변액보험을 적립식으로 투자할 경우 예정 월납보험료를 기본 보험료와 추가 납입보험료로 분할 투자하면 수수료를 낮출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