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1 09:02 (금)
‘수소 왕국’ 건설에 나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수소 왕국’ 건설에 나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 이욱호 기자
  • 승인 2020.02.02 13: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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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 보급 장벽 낮추겠다”

 

“수소도시는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이다. 수소사회의 비전과 이점을 대중에게 보여주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의 일성이다. 현재 수소위원회는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달 17일 수소 분야 글로벌 최고경영자(CEO) 협의체 ‘수소위원회’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강조해 업계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에서 차기 먹거리로 주목하는 수소차 전략에 대해  리치  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수소전기차를 양산하는 자동차회사는 현대차와 도요타, 혼다 등 3사에 불과하다. 우리나라는 현대차가 지난 2018년 출시한 ‘넥쏘’가 인기를 끌어냈다. 그리고 지난해 10월 기준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의 52.4%를 차지했을 정도로 이 분야 선도 국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수소경제의 핵심 플랫폼인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가진 넥쏘(1회 충전 주행거리 609km)를 개발하는 등 선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수소전기차의 동력원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에서도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양산 능력도 착실하게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수소도시는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

현대차그룹이 수소에너지 분야에 역점을 두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6년부터라고 할 수 있다. 당시 정 수석부회장의 부친인 정몽구 회장은 현대차그룹의 친환경 기술 분야를 담당하는 마북연구소 설립 당시 현장을 찾아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전기차 개발에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 회장은 그 자리에서 “비산유국도 동등한 위치에서 에너지원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수소는 민주적인 에너지이자 평등의 에너지”라며 “기름 안 나는 나라도 자동차를 굴려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로부터 14년이 지난 2020년 부친의 선경지명을 이어받아 정 수석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연료전지시스템 판매 본격화’를 선언했다. 이는 ‘수소전기차’를 넘어 ‘수소경제’를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글로벌 수소사회 조기 구현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수소 모빌리티의 선도업체로서 책임감을 갖고 일반 대중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수소전기차를 개발·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의 야심은 이 같은 노력에서만 그치지 않는다. 단기 판매 목표에 치중하기보다 원가저감 등 지속적으로 기술 리더십을 강화해 수소전기차 보급과 관련된 장벽을 낮추겠다는 목표를 정확히 설정해 놓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 2018년 12월 수소전기차 중장기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제시한 바 있다. 로드맵에는 오는 2030년까지 연료전지시스템 연간 생산량을 70만기까지 늘리는 한편 70만기 중 20만기를 외부 판매용으로 사용하겠다는 계획이 담겨 있다.
그가 연료전지시스템 생산에 주력하는 이유는 그 용도가 수소전기차에 그치지 않고 있다는데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차와 선박 등 시스템의 부피나 무게에 큰 구해를 받지 않는데다 기착지가 한정돼 있는 이동수단은 자동차보다 적용이 더 유리하고 동선이 일정 공간으로 한정돼 있는 지게차와 같은 장비도 충전 인프라 구축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수소는 에너지 평등의 경제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는 강점도 갖추고 있다. 산유국 중심의 탄소 경제 에너지 공급 사슬에서 벗어나 기술력이 있다면 누구나 수소를 생산하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소사회의 키워드는 수소도시다”

지난 2017년 맥킨지는 보고서를 통해 수소에너지 관련 사업은 경제성 측면에서도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진 미래 성장 동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는 2050년께 세계는 수소 경제 활성화로 인해 수소에너지가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약 18%를 차지하며 연간 2조5000억 달러(약3000조원)의 시장가치와 함께 30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 생산, 유통, 활용이 이뤄지는 수소 생태계가 진정한 무탄소사회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며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전기차에 대해 올해부터 차량뿐만 아니라 연료전지시스템 판매를 본격화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사업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목표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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