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8 09:35 (월)
부동산 규제에 고개 드는 ‘공모펀드’
부동산 규제에 고개 드는 ‘공모펀드’
  • 한계희 기자
  • 승인 2020.02.05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자릿수’ 수익률 노려볼까

 

그동안 극심한 침체기를 겪고 있던 국내 공모펀드 시장에 파란불이 켜지고 있다. 12·13 부동산 대책으로 초강력 규제를 내놓은 정부가 펀드에 대해 완화정책을 내놓은 까닭이다. 여기에 지난해 사모펀드 시장이 각종 사태로 얼룩지며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으면서 갈 곳을 잃은 자금들이 속속 공모펀드로 유입되는 모습이다.

 

눈길을 끄는 것은 무엇보다 세제혜택 등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일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담은 공모펀드 활성화 대책이 적극 검토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공모펀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는 점이다.
이러한 기대감에는 지난해 어려운 재테크 시장 국면에서도 두 자릿수의 연간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점도 가세하고 있다. KB자산운용의 ‘KB주주가치포커스’ 펀드와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투자중소밸류’ 펀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 펀드 등이 대표적이다.

“우량주를 투자바구니에 담는다”

실제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해 설정액 100억원 이상 주요 국내 액티브 공모펀드 가운데 KB자산운용의 ‘KB주주가치포커스펀드’는 연초 이후 14.31%(A클래스 기준) 14.31%,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투자중소밸류펀드’는 13.90%,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펀드’는 13.09%의 수익을 거뒀다. 모두 두 자릿수 수익률이다.
일례로 주주 의결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는 행동주의 펀드를 지향하고 있는 ‘KB주주가치포커스펀드’의 경우 수익률과 인기를 모두 잡고 있다. 이 펀드는 금리 대비 배당투자 매력도 등의 정량평가 지표와 경영진·이사회·지배구조 개선의지 등 정성평가 지표를 종합해 투자대상 기업을 분석해 40~60개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게 특징이다.
주요 투자대상은 배당 여력이 풍부한 기업 중 주주가치 제고를 통해 향후 배당성향 증가 가능성이 있는 기업과 사업구조개선을 통해 성장가능성이 있는 기업이다. 때문에 그만큼 수익을 거둘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중소형 가치주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투자중소밸류펀드’의 경우 시장 트렌드를 일방적으로 좇지 않는 대신 철저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저평가된 국내 중소형 가치주를 발굴해 장기 투자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목표 수익률을 조금 낮춰서라도 수익 창출이 반복될 수 있도록 구조를 설계하고 있다.
이 펀드의 목표는 철저하게 개별 종목을 리서치하고 성장성과 내재 가치가 높은 기업을 발굴해 장기 투자한다는 것이다.
80~100개 내외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종목별 편입 비중은 1~3% 내외로 조정해 특정 종목에 쏠림을 최소화하고 있다. 더불어 대형주 등에 20% 내외로 비중을 두는 전략도 사용한다. 시장과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서다.
고배당 우량주를 투자 바구니에 주로 담는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펀드’의 경우 핵심 경쟁력을 갖춘 고배당 성향 기업주, 안정성이 뛰어난 대형 고배당주, 시장 대비 높은 배당률을 가진 전통적 고배당주, 배당성향 상향 가능 종목 및 우선주 등 5가지의 테마로 배당주를 선별 투자해 배당 수익을 극대화 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 펀드는 바텀업(Bottom UP) 리서치에 따라 고배당 성향을 갖춘 기업을 선별하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기업에 투자하는데 장기적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을 발굴해 매매회전율을 100% 이하로 유지하는 등 간접비용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게 특징이다.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는 “이들 세 펀드가 주목을 끄는 이유는 투자 기법과 운용 스타일이 제각각이지만 펀드의 운용 원칙과 기본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수익률 개선이 초점을 맞추고 차익을 실현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은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보와 수익률’ 한눈으로 비교한다

한편 투자자 입장에서 국내 공모펀드의 상품 정보와 수익률 등을 한눈에 비교·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삼성자산운용의 모바일 펀드 플랫폼인 펀드솔루션(투자자용) 앱(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서비스되는 이 앱은 가입 및 환매까지 가능한 모바일 펀드 정보 서비스다. 삼성자산운용에 따르면 펀드솔루션은 국내 공모펀드와 상장지수펀드(ETF) 등 3400여 개 펀드의 기간별 수익률과 설정액, 보유 종목, 운용 보고서, 위험도, 판매사, 추천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국내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미국 S&P500지수 등 주요 주가지수와 관심 펀드의 수익률을 함께 비교할 수 있어 지수 대비 개별 펀드의 성과를 스스로 평가, 분석할 수 있다”며 “이밖에 삼성자산운용 추천 펀드, 판매사 추천 펀드. 수익률 좋은 펀드 등 항목별로 펀드를 고를 수 있어 편의성도 높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