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4 10:36 (금)
“해외건설공사 신속하고 편리하게”
“해외건설공사 신속하고 편리하게”
  • 이성범 기자
  • 승인 2020.02.1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건설공제조합, 해외건설공사 보증지원 업무협약

 

KB국민은행은 건설공제조합과 ‘해외건설공사 보증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을 통해 국내 건설업체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보증상품 ‘KB-건설공제조합 구상보증서’를 출시할 예정이다.
건설사가 건설공제조합에 보증 신청을 하고 건설공제조합은 KB국민은행 해외 또는 국내 지점 앞으로 구상보증서를 발행한다. KB국민은행은 이 구상보증서를 근거로 원보증서를 발행하는 구조다. 보증한도는 총 6000억원이며 건별 최장보증기간은 8년이다.
해외건설계약은 대부분 거액의 장기계약으로 현지 발주처는 건설사에게 공사 단계별로 현지 은행이 발행한 다양한 지급보증서 제출을 요구한다. 건설사 요청으로 보증서를 발급한 현지 은행은 건설사의 공사 불이행 사유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국내은행들의 지급보증서를 다시 요구하고 있어 공사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KB국민은행과 건설공제조합은 10개국에 소재한 KB국민은행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건설공제조합에서 발급한 구상보증서를 근거로 현지 발주처에 지급보증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1만2000여 국내건설사를 조합원으로 보유한 건설공제조합과의 이번 협약을 통해 해외건설공사 수주에 필수적인 보증서 발행 업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