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18 (금)
‘VIP 겨냥’ 카드 주목받는 까닭
‘VIP 겨냥’ 카드 주목받는 까닭
  • 최상훈 기자
  • 승인 2020.05.06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턱 낮추고 충성 고객 모셔라”

 

“문턱 낮추고 충성 고객을 모셔라.” 최근 카드업계에 VIP를 겨냥한 카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추세는 카드업체들이 ‘코로나19發’ 불황과 내수 침체가 겹치면서 VIP 마케팅 차별화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특히 이들 카드사는 VIP 조건을 낮추는 한편 VIP 선정 기준을 다양화한 마케팅으로
고객층 확보에 나서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VIP 혜택’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진 셈이다.

 

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VIP에 주력하는 이유는 침체된 소리심리 속에서도 VIP 고객들은 매출을 견인할 수 있다는 분석에 기인한다. VIP 마케팅 차별화를 통해 신규 고객을 창출할 수 있을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이다.
일례로 지난 3월 삼성카드가 신세계백화점과 손잡고 선보인 ‘신세계 THE S 삼성카드’의 경우 문턱을 낮추고 혜택을 대폭 늘려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제휴카드만 있어도 VIP 혜택을 맛볼 수 있어서다.

“VIP 혜택 제휴카드만 있어도 맛본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번에 VIP 혜택을 겸비한 카드를 통해 잠재적 VIP 고객을 육성하고 백화점 문턱을 낮추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그리고 삼성카드와의 제휴를 통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VIP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삼성카드와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스페셜 마일리지’ 두 배 적립이 ‘신세계 THE S 삼성카드’의 가장 파격적인 혜택이다. 이 카드 이용 고객은 기존 VIP 고객(골드 이상 VIP)보다 두 배 높은 적립률인 구매금액 100%가 적립되고 매월 한도금액 내에서 7% 할인 받는 것은 물론 기존 VIP고객 서비스인 멤버스바 이용이 가능하다.
신세계배백화점 관계자는 “스페셜 마일리지는 일반적으로 할인 혹은 사은행사가 불가능한 해외명품 브랜드 쇼핑 시 구매 금액을 적립해주고 적립된 금액의 3%를 신세계상품권으로 증정하는 제도”라며 “이 카드 이용고객은 재테크, 육아, 예술, 교양, 인문학 등 수준 높은 강좌로 구성된 신세계 아카데미(문화센터)도 5% 할인해 준다”고 설명했다.
‘신세계 THE S 삼성카드’의 또 다른 파격적인 혜택으로는 신세계백화점뿐 아니라 삼성카드의 VIP 혜택까지 더해 양사의 VIP 서비스를 함께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 전 가맹점 2~3개월 무이자 할부, 쓱배송 10% 할인, 렌터카 할인 등 각종 할인쿠폰, 삼성카드 쇼핑 특가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게 그것이다.
뿐만 아니다. 이 카드를 발급받은 고객에게는 매달 백화점 할인쿠폰(5%) 6장은 물론 무료 주차권 3매를 제공하며 신세계백화점 5% 할인에 더해 1% 청구할인과 이마트 등 대형마트에서도 할인(1.5%)을 주고 있다. 여기에 온·오프라인 서점은 물론 국내 대부분 학원 할인(1.5%)은 물론 휴대전화 통신비와 병원과 약국의 할인 혜택도 담겨 있다.

“VIP 프리미엄카드 돋보이네”

그런가 하면 농협은행은 지난 2월 고품격 프리미엄 서비스를 탑재한 ‘위-테라(u TERRA) 카드’와 ‘위-레아(u RHEA) 카드’를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중이다.
농협은행에 따르면 이들 카드는 모두 NH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포인트형과 스카이패스 및 아시아나클럽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마일리지형 중 선택이 가능하다.
일단 위-테라 카드는 국내 전 가맹점에서 NH포인트 1% 혹은 1마일리지, 해외 전 가맹점에서는 2% 혹은 2마일리지가 무제한 적립된다. 또한 주말의 경우 국내는 NH포인트 2% 혹은 2마일리지, 해외는 3% 혹은 3마일리지를 무제한으로 적립해준다. 여기에 전 세계 스타벅스에서 음료 구매 시 매월 4000원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위-레아 카드는 포인트 혹은 마일리지 적립과 더불어 VIP고객을 위해 연간 20만~33만원 상당의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부여해준다.
아울러 전 세계 공항 라운지를 동반자 1인과 함께 연간 10~20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바우처로 농촌사랑 상품권, NH포인트 바우처,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호텔 외식이용권, 신라면세점 선불카드 교환권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또 국내 전가맹점에서 NH포인트 1% 또는 1마일리지, 해외 전가맹점과 국내 주유소, 백화점, 골프장, 면세점 등 국내 특별가맹점에서는 NH포인트 2% 또는 2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적립 한도는 월 최대 50만 포인트 또는 5만 마일리지다. 만일 연간 3000만원 이상 이용을 하면 NH포인트 5만점을 보너스로 적립해준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위-테라 카드와 위-레아 카드는 대지의 광활함을 상징하는 테라(TERRA)와 대지의 여신을 상징하는 레아(RHEA)가 기존 VIP 특화상품 네임인 ‘위’(u)에 더해진 NH농협카드의 프리미엄 브랜드 네임”이라고 밝혔다.  이성범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