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원금보장에 세제혜택 준다는데 ‘포트폴리오에 담아? 말어?’
원금보장에 세제혜택 준다는데 ‘포트폴리오에 담아? 말어?’
  • 한계희 기자
  • 승인 2020.10.1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딜펀드vs 뉴딜 관련주 “고민되네”

 

자산가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정부가 발표한 뉴딜펀드가 저금리 시대에 새로운 재테크 대안으로 적합한지를 놓고 계산기를 두드리는 모습이 연출되고 있다. 그간 불확실성과 코로나19 사태와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정책 등 각종 악재로 투자처를 잃은 탓에 뉴딜펀드에 관심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뉴딜펀드가 한국형 뉴딜 사업이라는 새로운 성격의 사업의 재원으로 활용되는 만큼 수익률이 당초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하면서 포트폴리오에 담기를 주저하는 분위기다. 리치에서 자세히 알아봤다.

 

자산가들이 뉴딜펀드에 입맛(?)을 다지는 까닭은 정부가 펀드별로 최대 35%까지 후순위 출자자로 나서 최대한 원금을 보장한다는 매력에 있다. 게다가 기존 배당소득세 15.4%보다 세율을 대폭 낮춘 9%의 분리과세 혜택을 부여하는 것도 투자심리에 자극을 받고 있다. 특히 종합소득세 대상인 자산가들로서는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자산가는 “뉴딜펀드가 연 1.5% 이상의 수익률과 원금보장에 준하는 안전성을 담보할 것이라는 전망에 솔깃한 것은 사실”이라며 “연 0~1%대인 시중은행 예·적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률인 만큼 뉴딜펀드로 갈아탈까 고민 중”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자산가는 “한국형 뉴딜 사업이라는 새로운 성격의 사업의 재원으로 활용되기에 수익률이 당초 기대만큼 나올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볼 수 있지 않냐”면서 “뉴딜펀드 투자에 집중하기보다는 더 높은 수익률을 좇아 뉴딜 관련주를 찾고 있다”고 귀띔했다.


안정성에 수익률까지 ‘챙겨 봐(?)’

‘한국형 뉴딜’의 핵심으로는 ‘디지털’과 ‘그린’을 꼽을 수 있다. 뉴딜펀드도 이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정책형 뉴딜펀드와 뉴딜 인프라펀드, 민간 뉴딜펀드 등 세 가지 축으로 구성된 뉴딜펀드는 크게 디지털·그린(환경) 인프라·프로젝트 개발펀드와 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기업 집중투자펀드로 크게 나눠지고 있어서다.
정부에 따르면 민간 투자자가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정부 재정이 투입된 프로젝트·인프라·뉴딜기업투자 사모펀드에 공모펀드로 재간접 투자를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민간 금융회사가 설정하는 뉴딜 기업·프로젝트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다.
자산가들이 뉴딜펀드에 관심을 나타내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안정성’에 있다. 정부가 제시한 안정성은 정부의 후순위 투자로 원금보장 수준의 안전성을 도모한다는 것과 국채수익률(1.5%)+α라는 목표수익률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평균 35%를 출자해 민간 자금 65%와 합산하고 정부 재정의 일부는 후순위로 출자하게 된다”며 “펀드 손해가 났을 때는 후순위 출자자자의 투입 자금부터 손실로 처리하는데 예컨대 정부가 10%를 후순위 출자한다면 펀드의 수익률이 마이너스(-) 10%까지 내려앉더라도 원칙적으로는 원금손해를 보지 않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자산가들이 관심을 나타내는 또 다른 것은 2억원 투자까지 배당소득에 9%의 분리과세를 적용해준다는 점이다. 물론 세제 혜택의 경우 뉴딜분야 인프라에 50% 이상 투자하는 뉴딜 인프라펀드에 한하기는 하지만 본래 배당소득에 대한 과세율이 15.4%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투자매력을 갖추고 있다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금융투자업계 한 전문가는 “세제혜택의 경우 금융소득 2000만원이 넘는 자산가들에겐 솔깃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보수적인 수익률이라도 현재 연 0~1%대인 시중은행의 수신금리보다 높은 수준인 만큼 기대 수익률이 2%대 중반만 되더라도 자산가들이 충분히 매력을 느낄 만 하다”고 밝혔다.
실제 뉴딜펀드 투자카드를 만지작하고 있는 자산가들 중 일부는 투자자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생각하고 있는 자산가들은 투자대상이 명확하고 미래성장 산업이라는 점과 일단 35% 손실까지는 원금이 깨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안정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자산가들 중에는 실질 하락변동성이 없다고 볼 수 있고 분산투자 효과에 연 3~5% 정도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며 “여기에 펀드의 세제와 재정지원 조건도 나쁘지 않다는 판단이 더해지면서 적극적 투자에 나서겠다는 쪽으로 무게 추를 움직이고 있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수익률·지속가능성 때문에 “망설여지네~”

그러나 아직 계산기만 두드릴 뿐 의사결정을 하지 않는 자산가들도 많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부정적 시각을 나타내는 자산가들은 우선 애매한 수준의 수익성을 지목하고 있다. 정부가 연 3~5%의 수익률을 예고했지만 이는 일반적인 실물 인프라펀드 배당수익 대비 낮은데다가 연 2% 안팎의 수익에 장기간 돈이 묶이는 것을 감내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부정적 시각으로 접근하는 자산가들이 가장 우려하고 있는 것은 ‘지속가능성’ 여부다. 자칫 정권이 바뀌면 이명박 정부의 ‘녹색펀드’나 박근혜 정부의 ‘통일펀드’처럼 흐지부지되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 탓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자산가는 “지난 정권 때 정부펀드에 투자했다가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경험을 가지고 있고 정부펀드에 대한 신뢰까지 잃었다”며 “최근 나를 비롯해 주변에서는 뉴딜 관련주에 관심을 더 가지고 있는데 수익률과 기간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말했다.
사실 자산가들 중에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정부정책을 신뢰하고 정책 펀드에 투자를 했다가 낭패를 본 사례가 많다. 정권이 바뀌면서 설정액과 수익률이 크게 빠지는 부침을 겪었기 때문이다. 일례로 미래에셋 그린인덱스펀드는 지난 2011년 4월 25일 수익률이 94.0%(설정일 이후)까지 치솟았다. 그러나 2015년 8월 24일에는 -27.4%로 떨어진 바 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뉴딜펀드가 제대로 수익을 낼 수 있겠느냐는 자산가들의 우려도 만만치 않다”며 “안전성이 보장된다고 해도 만약 수익률이 지나치게 낮다면 이들이 관심을 끌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일부 자산가는 뉴딜 분야 특성상 불확실성이 크고 투자 기간이 길다는 점에서 투자를 망설이고 있는 모습”이라면서 “특히 정책형 뉴딜펀드가 정부의 손실 흡수 범위를 넘어 10% 이상 손실을 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자산가의 투자심리를 자극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글로벌 트렌드’ 부합 업종 주시 중

한편 자산가들 중에는 더욱 구체화된 내용이 나왔을 때 투자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는 이들도 상당수인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자산가들은 실제 세제혜택이 강력할 경우 신재생에너지나, 5G, 클라우드 등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업종 투자에는 관심을 가지겠다는 복안도 세우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자산가들이 적극적으로 뉴딜펀드 투자에 나설 경우에는 한국거래소가 제시한 ‘K-뉴딜지수’를 바로미터로 활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는 산업별 상위 3종목을 추려 만든 이 지수에는 선두주자나 핵심으로 꼽히는 12개 기업이 포함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금융투자업계 한 전문가는 “자산가들은 펀드에 대한 수익성이나 지속가능 여부, 투자 여부에 대해서는 더욱 구체화된 내용이 나와야 판단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수익성과 지속가능성 등 펀드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지만 아직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는 것이 대체적인 기류”라고 말했다. 한계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