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한국판 뉴딜’ 지원사격 나선 금융지주
‘한국판 뉴딜’ 지원사격 나선 금융지주
  • 김은희 기자
  • 승인 2020.10.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판 뉴딜’ 성공 위해 금융권도 나섰다

 

주요 금융지주사들이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에 발맞추고자 관련 기업 투자와 여신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KB금융그룹 등 4대 금융지주는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에 나선다. 특히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등 ‘한국판 뉴딜’을 세부적으로 나눠 그에 맞춘 지원책을 내놨다. 리치에서는 그 현장을 찾았다.

 

KB금융그룹은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 과제 중 8개 과제에 10조원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KB금융그룹은 기존 혁신 금융 지원금 66조원까지 더해 총 76조원을 지원하게 된다.
KB금융그룹은 지난 9월 3일 청와대에서 개최된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K-뉴딜 사업 추진에 적극 동참하고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명했다. 사회간접자본(SOC) 분야를 중심으로 대출, 펀드 등 ‘한국판 뉴딜’과 관련된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76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

KB금융그룹은 기존 ‘혁신금융’ 지원 금액 66조원에 ‘한국판 뉴딜’ 사업 지원 금액 10조원을 추가, 총 76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병행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KB금융그룹은 각 영역별 지원·투자 사업을 활발하게 검토하고 있다. ‘그린 스마트 스쿨’ 사업과 관련해 임대형 민자사업(BTL)펀드인 ‘(가칭)생활인프라 BTL 전문투자형 사모특별자산 투자신탁 2호’를 조성할 계획이다. 펀드 규모는 약 4000억원으로 KB자산운용이 책임 운용하고 KB국민은행 등이 펀드에 참여할 예정이다.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사업과 관련해서는 KB국민은행이 ‘서울춘천고속도로 차액보전방식 재구조화사업’에 485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최근 총 사업비 9700억원 중 50%에 해당하는 4850억원을 주선하게 될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
KB금융그룹은 이 사업 추진을 통해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사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국민들과의 수익 공유 성공 모델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정부의 ‘한국판 뉴딜’ 재원 확보 방안 중 하나인 공모형 펀드 방식의 재원 조달 방안을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그린 에너지’ 사업과 관련해서는 5050억원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금융 분야에서 축적된 국내 최고 수준의 역량을 바탕으로 약 1300억원 규모의 ‘KB신재생에너지 사모특별자산 투자신탁 2호’를 조성, ‘그린 에너지’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사업인 ‘비금도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에도 성공했다.
‘비금도 태양광 발전사업’은 신안군 비금도 폐염전 부지에 건설하는 200㎿ 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총 사업비 3750억원의 빅딜인 만큼 유수의 금융사들이 입찰에 참가했으나 KB국민은행 및 KB증권이 금융 자문과 주선을 담당할 우선협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한국판 뉴딜 사업의 성공을 위해 그룹의 전사적인 역량을 결집해 금융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해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우리금융그룹 또한 전 그룹 차원에서 한국판 뉴딜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한국판 뉴딜’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 로드맵인 만큼 이를 적극 지원하는 과정에서 그룹의 신성장 동력도 발굴할 수 있다”며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 주요 사업별로 마련한 지원책들을 연내 조기 착수가 가능한 사업부터 빠르게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먼저 ‘디지털 뉴딜’ 부문에서는 10월 중 우리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인 디노랩 육성기업과 협업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 초간편 신용대출을 출시한다.


각 분야에 맞춤형 지원 ‘눈길’

또한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의 언택트 트렌드 대응을 위해 정책자금 활용, 보증기관 출연 등을 통해 맞춤형 여신지원을 확대하고 온라인 판매역량 강화를 위해 우리카드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몰인 ‘위비마켓’입점과 카드 매출 빅데이터를 활용한 입지·경쟁 분석을 제공하는 등 비금융 부문의 지원 방안도 추진한다.
‘그린 뉴딜’ 지원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 육성을 위해 정책금융·보증기관 및 지자체 연계 녹색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특화상품도 출시한다.
아울러 태양광, 해상풍력발전 부문 금융주선을 주도하고 친환경 하수처리시설, 클린 에너지센터 등의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는 한편 그린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관련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도 추진한다. 특히 뉴딜 투자펀드에도 그룹 혁신성장 펀드를 중심으로 투자 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망 강화’ 부문의 지원을 위해서는 착한일자리 창출 중소기업들에 대한 특판 정기예금 판매, 대출금리 우대와 함께 소상공인들의 재기 지원을 위한 채무 재조정 프로그램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지난 8월 ‘뉴딜금융지원위원회’ 회의를 열고, 한국판 뉴딜 사업에 향후 5년간 총 10조원의 자금지원을 하기로 한 바 있다”며 “금융지원 외에도 물리적 폐기물 최소화와 친환경 물품사용 확대, 여신·투자 시 기후변화대응 리스크 관리 강화 등 그룹 내 친환경 녹색경영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9월 7일 오전 조용병 회장을 비롯한 그룹사 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 N.E.O Project’ 실행력 강화를 위한 ‘그룹 CEO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공유하는 한편 ‘신한 N.E.O Project’의 실행력 강화 방안에 대해 그룹 CEO들과 함께 의견을 나눴다.
이날 회의에서 조용병 회장은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그린, 바이오 등 미래 성장산업을 육성하는 범국가적 사업이자 새롭게 열리는 시장으로 이를 선점하는 것이 신한에게 더 큰 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금융의 뉴딜인 ‘신한 N.E.O Project’의 빠른 의사결정과 신속한 추진을 위해 모든 그룹사가 적극적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한금융은 뉴딜금융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4년간 약 26조원의 자금(혁신 대출 16조원, 혁신투자 1조원, 녹색금융 9조원-대출 5조원, 투자 4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한 민간자금을 펀드형태로 만들어 新 성장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간접 공급 방식 및 직접 스타트업 기업의 발굴과 육성을 지원하는 방식도 병행한다.
먼저 신한은행은 유망 기술 분야 기업을 중심으로 TCB(기술신용평가)/ IP(지식재산권) /동산담보대출의 지원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신한금융이 만든 그룹의 사회적 가치 측정체계인 ‘신한 사회적 가치측정 체계(Shinhan Social Value Measurement Framework, 이하 Shinhan SVMF)’를 활용해 일자리 창출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상품을 만드는 등 다양한 뉴딜 관련 특화 상품을 만들어 대출을 공급할 계획이다.
신한금융투자는 바이오·첨단소재 분야 등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 강화를 위한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자체 리서치 역량을 활용한 뉴딜 관련 산업/기업군(혁신기업, 에너지 기업 등) 분석을 강화하고 무형자산(지적재산권, 특허권 등) 평가를 보다 정교화 해 뉴딜 관련 투자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업 대상군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공유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투자자들에게 K-뉴딜 관련 투자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며 새롭게 도입 예정인 ‘K-뉴딜지수’에 연계한 다양한 금융투자 상품을 만들어 투자자들에게 공급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신한캐피탈은 지난해 4월 신설한 벤처투자부를 중심으로 뉴딜관련 신성장산업 투자 체계를 고도화(전문역량 확보 및 내재화)해 뉴딜 관련 투자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며 신한BNPP자산운용과 신한대체투자운용은 한국판 뉴딜 펀드 관련 TF를 가동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하나금융그룹도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 총 60조원의 금융지원에 나선다. 기존 혁신금융지원 50조원에 추가해 한국판 뉴딜 사업 금융지원을 위해 ‘디지털 뉴딜 부문 1.4조원’, ‘그린 뉴딜 부문 8조원’ 등 총 10조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주력 계열사인 하나은행의 여신 지원과 더불어 하나금융투자,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하나벤처스 등 계열사를 통해 뉴딜 관련 펀드를 조성하는 등 직간접 투자에도 금융지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먼저 경제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 확산을 위한 ‘디지털 뉴딜’ 지원을 위해 데이터 댐 등 대규모 ICT 인프라 구축에 대한 PF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지난 7월 하나은행은 스마트 산업단지를 포함한 산업 디지털 혁신 지원과 5G 설비 투자 등에 대한 IB 금융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으며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과 스마트 공장 고도화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2023년까지 연간 1000억원의 금융지원을 하기로 하는 등 디지털 뉴딜 확산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에 돌입한 바 있다.
저탄소 녹색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그린 뉴딜’에 대한 대규모 투자도 적극적으로 이뤄질 계획이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특화 상품 등 사회적 안전망을 위한 금융지원에도 총 6000억원을 투자해 고용 사각지대의 해소 및 신규 고용 창출을 위한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김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