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지각변동 일어난 카드업계…무슨 일이
지각변동 일어난 카드업계…무슨 일이
  • 한계희 기자
  • 승인 2020.12.17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짜카드는 ‘단종’ 특화카드는 ‘러시’

 

카드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그간 주류였던 ‘알짜카드’가 사라지고 있는 분위기다. 대신 이색적인 특화카드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이 같은 지각변동의 가장 큰 이유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급변하는 소비 패턴이 꼽힌다. 그만큼 소비자들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 셈이다. <리치>에서는 각양각색의 특화 신용카드를 탐구했다.

 

최근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11월까지 전업 카드사 7곳의 신용카드 178종, 체크카드 44종이 사라졌다. 반면 같은 기간 새로 출시된 신용카드는 118종, 체크카드는 32종에 달한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금융과 소비 패턴이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각종 간편결제 서비스가 확대되는 추세”라며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거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한 이색 카드들이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색적인 특화카드 주목

그러면 새로운 소비패턴에 발맞춰 카드사들이 내놓은 이색 특화카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KB국민카드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특화한 ‘KB국민 EVO 티타늄 카드’가 있다. 이 카드의 특징은 최근 차세대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는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 혜택 등 주요 친환경 업종 이용 시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이 카드로 올가홀푸드나 바이올가, 초록마을 등 친환경 식품 전문 브랜드와 에스에스지닷컴(SSG.COM), 쿠팡 등 친환경 포장 배송 쇼핑몰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이용금액의 5%가 포인트를 받는다. 또 전월 이용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전기차 충전소와 수소차 충전소 이용금액의 50%를 포인트로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에는 제주 여행에 특화된 ‘유니마일 인 제주’가 있다. 제주 여행 전용 홈페이지에서 항공권, 숙박, 입장권, 외식 등 결제 시 5%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해준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조건 충족 시 제주도 렌터카 24시간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현대 오일뱅크와 S-OIL에서 주유·충전 시 리터당 4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에 따르면 국내선 항공권의 경우 발권 수수료 면제와 초과 위탁수하물 5kg 무료 혜택이 제공되며 저비용항공사 통합 마일리지 제도인 ‘유니마일’ 적립 혜택을 통해 저비용항공사는 3%, 면세점은 2%의 이용금액이 각각 적립된다. 그만큼 다양한 여행 관련 혜택을 챙길 수 있는 셈이다.


그런가 하면 신한카드에는 오아시스 마켓 할인을 포함해 대형 유통점, 커피전문점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으로 구성된 ‘오아시스 신한카드’가 있다. 이 카드는 생활 밀착형 소비 비중이 높은 고객에게 도움 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특징이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오아시스 매장(온/오프라인) 15% 할인 서비스를 전월 실적에 따라 월 3만원까지 받을 수 있고 주요 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매장, 홈쇼핑에서도 10%를 할인혜택을 챙길 수 있다. 아울러 커피전문점과 다이소, 올리브영 등 생활 잡화 매장, 온라인서점에서 각각 10%를, 4대 정유사에서는 리터당 6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신소비 패턴에 맞췄다”

NH농협카드에는 무제한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카드 ‘온 플래티늄(ON Platinum)카드’가 눈길을 끈다. 이 카드는 변화한 소비패턴을 반영해 비대면과 구독경제, 편리미엄 등의 혜택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기존 주요 고객층인 4050세대만 아니라 MZ세대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NH농협카드에 따르면 포인트형 카드의 경우 국내·외 0.8% NH포인트를, 마일리지형 카드는 국내·외 매출 금액에 따라 1마일리지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이때 전월실적에 대한 조건은 없다. 또한 온라인쇼핑, 오프라인쇼핑, 여가·커피, 구독, 편리미엄 5개 영역에서는 더블적립을 적용해 1.6% NH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다만 더블적립은 전월실적 50만원 이상 시 제공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밖에 삼성카드의 ‘신세계인터내셔날 삼성카드’도 주목을 받고 있다. 해외 유명 럭셔리 브랜드를 수입·판매하는 신세계 인터내셔날과 함께 협업해 만든 이 카드는 신세계백화점에 입점된 신세계인터내셔날 브랜드를 이용할 경우 신세계인터내셔날 삼성카드의 10% 결제일 할인 혜택과 신세계백화점 5% 할인 쿠폰 혜택을 중복으로 챙길 수 있다.


삼성카드에 따르면 이 카드를 통해 신세계인터내셔날 브랜드의 신세계백화점 입점 매장과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에서 최대 1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월 최대 8만원까지 할인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신세계백화점 5% 전자 할인쿠폰을 월 최대 6매 받을 수 있고 신세계백화점 이용금액 1000원 당 2신세계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