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18 (금)
예금금리 0% 시대 ‘금리 노마드족’의 선택
예금금리 0% 시대 ‘금리 노마드족’의 선택
  • 한계희 기자
  • 승인 2020.12.2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틀대는 고금리 상품을 노린다”

 

“고금리 특판 상품을 노려라.”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 수준인 0.50%로 6개월째 동결하면서 시중은행의 예금상품 금리가 0%까지 떨어지자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받으려는 ‘금리 노마드족’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게다가 요즈음 예금잔액에 대한 대출금잔액 비율(이하 예대율)이 한계치에 육박한 은행들이 고금리 예·적금 상품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어 선택의 폭이 다소 넓어진 모양새다. <리치>에서는 눈여겨볼만한 상품들을 찾아봤다.

 

현재 은행들의 ‘고객잡기’ 경쟁이 치열하다. 가계대출을 중심으로 대출액이 급증하면서 예대율이 정부의 관리 목표 수준인 100%에 육박한 탓이다. 반면 저금리 영향으로 예·적금은 크게 늘어나지 않고 있다. 때문에 비상등이 켜진 은행들은 특판 예·적금 상품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물론 목적은 예대율을 낮추기 위한 것이다.


덕분에 고객들의 선택 폭은 넓어진 모습이다. 조건만 맞춘다면 조금이라도 더 이자를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상품의 장단점을 얼마나 파악하는가에 따라 알짜 수익과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셈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조건을 따져 손품을 팔아야 하는 것은 기본”이라면서 “적금 납입 한도와 우대조건, 만기 등을 충족할 경우 연 10% 이상의 파격적인 금리를 얻을 수 있는 상품도 있으므로 여러 각도에서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금융상품의 장단점을 파악하라”

우선 KB국민은행에는 ‘KB마이핏 적금’이 있다. 이 상품은 매월 1000원 이상 50만원 이하 금액을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데 이율은 1년 기준 최고 연 2.7%(우대이율 포함)를 제공해주고 있다. 가입기간은 1년이다. 다만 가입 연령을 만 18세 이상 만 38세 이하로 제한하고 있어 가입 시 확인이 필요하다.


우리은행에는 ‘우리 매직 6 적금’이 있다. 이 상품은 기본금리가 연 1.5%로 다른 상품에 비해 높은 편이고 연 1.0% 우대금리의 경우 쉽게 받을 수 있으며 우리카드를 장기간 사용한 고객 중에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연금에 가입할 계획이 있는 고객은 최대 연 6%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물론 최대 금리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우대금리는 우리 오픈뱅킹 서비스에 가입하고 우리은행 상품·서비스 마케팅에 동의하거나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또는 연금)를 이체해야 한다. 특별우대금리 연 3.5%를 챙기려면 적금 가입기간(적금 가입월부터 만기일 직전월까지) 중 우리카드를 600만원 이상 사용해야 한다.


또 하나은행에는 삼성카드와 제휴한 ‘하나 일리 있는 적금’이 있다. 가입기간은 1년이고 월 적립금액은 10만원인 이 상품의 최고 금리는 연 12%다. 이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최근 6개월간 삼성카드 이용실적이 없는 고객이 ‘삼성아멕스블루카드’로 매월 1만원 이상 사용하거나 3개월 이상 누적 사용금액이 30만원 이상 이용해야 한다.


하나은행에는 또 다른 고금리상품이 있다. 조건이 단순하고 제휴처에 따라 포인트·캐시백 등 특색에 맞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휴적금’이 그것이다. 이 상품은 토스·시럽·페이코 등 제휴처 수십여 곳과 연계한 상품을 판매하는데 제휴처를 통해 가입하고 6개월 이상만 불입하면 연 2.5%의 금리와 추가 혜택이 주어진다.

 

관건은 최대금리 우대조건 맞추기

그런가하면 NH농협은행은 ‘NH가고싶은 대한민국 적금’이 있다. 월 납입 한도는 30만원이고 가입기간은 1년인 이 상품의 최고 금리는 연 3.2%다. 다만 2021년 1월말까지만 판매한다는 점과 최고 금리를 받기 위해 계열사 카드·계좌 이용 실적을 채워야 하는 조건이 붙어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밖에 SC제일은행에는 카드 실적에 따라 최고 연 5%의 금리를 제공하는 ‘부자되는 적금세트’가 있다. 이 상품은 퍼스트가계적금(월 10만~25만원 납입·12개월)의 기본금리 연 1.6%와  BC·삼성 신용카드나 BC체크카드 사용액에 따라 캐시백이 최고 연 3.4%까지 지급해 준다. 따라서 최고 연 5%의 금리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하지만 이 상품 역시 캐시백을 받기 위해서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예컨대 적금 만기까지 SC제일은행 삼성·BC 신용카드를 통해 월 30만원 이상 또는 연간 360만원 이상 이용해야 한다. 만일 BC체크카드를 사용한다면 월 50만원 이상 또는 연간 600만원 이상 실적을 맞춰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