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0:04 (화)
글로벌 전문가 ‘이은형 하나금융투자 대표’
글로벌 전문가 ‘이은형 하나금융투자 대표’
  • 이욱호 기자
  • 승인 2021.07.1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유·공감의 소통리더십 선보인다”
하나금융투자 이은형 대표

 

증권가에 뉴페이스 바람이 부는 가운데 하나금융투자의 이은형 신임 대표가 화제다. 47세의 나이에 다양한 글로벌 경영을 선보인 그는 미래 먹거리,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등을 화두로 내세우며 새로운 하나금융투자를 만든다는 전략을 선보였다. 그의 이 같은 경영철학은 자필로 쓴 취임사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리치에서는 보다 낮은 자세로 임직원과 고객, 시장을 섬기고 소통하겠다는 이 대표의 의지를 들여다봤다.


하나금융투자가 이은형 대표를 선임하면서 젊은 피 수혈에 나섰다. 이 대표는 1974년생으로 올해 만 47세다. 그는 지난해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부회장직을 역임한 뒤 그룹 내 글로벌 네트워크를 재정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지난 3월 24일 취임한 이 대표는 자필로 쓴 취임사를 사내 게시판에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날 그는 “보다 낮은 자세로 모든 임직원과 고객, 시장을 섬기는 모습으로 소통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라며 취임사를 시작했다.


‘법고창신’ 정신 강조
 
이 대표는 임직원들에게 ‘드리는 글’에서 지금의 격변하는 환경이 위기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능동적이고 기민한 전략적 대응을 통해 새로운 성장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생장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나금융투자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나아갈 방향으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내실을 다지며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혁신의 방향과 속도를 임직원들과 공유하고 ▲자체적인 디지털 자산관리 체계 및 솔루션 개발 등 디지털 혁신에 집중하고 ▲진정한 초대형IB로서 다음 단계의 도약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디지털 혁신과 구성원들의 지혜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실무적 역량과 인사이트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인적 자산을 강화할 것과 ▲신뢰와 존중에 기반한 기업문화를 이뤄내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시장과 함께할 수 있도록 ESG 경영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표명했다.

이 대표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으로 하나금융투자 모든 구성원들이 힘을 합친다면 그 동안에 이뤄낸 훌륭한 성과를 더욱 발전시키는 동시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하며 “보다 낮은 자세로 모든 임직원과 고객과 시장을 섬기는 모습으로 소통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다짐했다.
사실 지난해부터 하나금융지주 글로벌 부회장을 맡았던 이 대표는 학계와 금융계를 두루 거친 풍부한 경험과 5개 국어에 능통한 글로벌한 마인드, 해박한 지식과 함께 폭 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전문가로 통한다. 


이 대표의 이러한 역량이 하나금융투자의 글로벌 사업 확장에 기여함으로써 하나금융투자가 국내 경쟁을 넘어 글로벌에서 새롭게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최적임자로 평가받은 바 있다.
실제로 이 대표는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부회장 재직 당시 그룹의 글로벌 투자 가이드라인 정립,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정비 등 투명하고 체계적인 글로벌 인프라를 구축했다. 여기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재정비해 지난해에만 5400억원의 글로벌 순이익을 거두는 등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도약을 이끌어 오고 있다.


ESG 경영 전문가 ‘눈길’

특히 이 대표는 지난해부터 하나금융그룹 윤리경영위원회를 담당하고 있으며 2018년 중국인민일보 인민망(人民網)이 주관하는 사회적 책임기업 ESG ‘올해의 인물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ESG 분야에 능통하다. 
금융투자업계에서도 그룹 내 글로벌 전문가로 손꼽히는 이 대표가 ESG 경영을 강화함으로써 기후 위기와 지속가능성이 투자의사결정의 핵심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하나금융투자가 더욱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 신임 대표는 고려대를 나와 중국 지린(吉林)대 동북아연구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국 베이징대 고문교수, 하나금융그룹 글로벌전략총괄 부사장, 중국 민생투자그룹 부회장을 거쳐 지난해부터 하나금융그룹 글로벌 부회장을 맡아왔다.  이욱호 기자

프로필
▲ 1974년생
- 고려대학교 졸업
- 지린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 지린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 주요 경력
- 글로벌캐피털투자그룹 중국법인장, 총괄대표
- 중국 지린대학교 동북아연구원 교수
- 중국 베이징대학교 고문교수
- 하나금융지주 글로벌전략담당 부사장, CGSO
- 중국민생투자그룹 총괄부회장
- 중국민생투자그룹 투자결정위원회 위원장
- 하나금융지주 국외사업부회장
- 하나금융투자 대표이사 사장(2021년 3월~현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