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0:27 (화)
재테크의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라
재테크의 좁은 시야에서 벗어나라
  •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 승인 2021.07.2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리가 말하는 ‘부자되기’ 비법  14
메리츠자산운용 존리 대표

 

최근의 일본과의 사이에서 벌어진 무역마찰로 인해 한국의 주식시장은 크게 요동쳤다. 주식시장은 정치적인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매스컴은 대개 불안감을 더욱 크게 부추긴다. 필자 또한 많은 매체로부터 인터뷰 요청을 받았고 실제로 출연도 했다. 그동안 주식시장의 등락을 수없이 경험했음에도 부정적인 뉴스에 반응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한결같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영향이 실제로 어느 정도 되는지, 어떤 산업이나 기업이 그로 인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지 구체적으로 알려 하지 않는 것이다. 주식가격이 10% 하락했다고 가정한다면 이는 시가총액이 10% 감소한 것과 같다. 어떤 기업 주식의 시가총액이 10조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10%가 감소했다면 1조 원의 시가총액이 증발한 셈이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피해가 시가총액의 10%나 될까. 실제로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의 선택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을 팔려고 아우성일 때 오히려 사야 하는 것이 아닐까.

 

“단기간의 수익률에 연연할 필요 없다”

20~30년 후의 미래를 보고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단기간 동안 주가가 오르내리는 것에 크게 개의치 않는다.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 역시 그간 주기적으로 큰 혼란을 겪었고 그때마다 주가는 폭락했지만 오래지 않아 회복되고 결국 상승하기를 거듭했다. 


20~30년 후에 팔 주식이라면 단기간의 수익률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주식가격이 하락하는 시기가 오면 주식을 매수할 좋은 기회라 여기고 여유롭게 생각해야 한다. 펀더멘털이 튼튼한 기업이라면 그 회사의 주식은 장기적으로 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 아는 사실이지만 IMF 때 한국의 주식들은 상당한 폭으로 떨어졌다. 많은 주주들은 낙담했고 향후 주가가 더 떨어질 것이 무서워 자신이 가지고 있던 주식들을 팔아치우며 손실을 확정 지었다. 

그러나 IMF 이후 한국 주식들의 가격은 회복되었고 장기적으로 엄청난 상승세를 기록했다. 단기간의 주가폭락이 두려워 보유 주식을 팔아치운 사람들은 후회하게 되었지만 그때 흔들리지 않고 장기 보유한 사람이 큰 수익을 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주식투자는 재테크가 아니다. ‘테크닉’이 아니란 뜻이다.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모으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투자가 매수와 매도의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라고 오해한다. 하지만 타이밍이라는 것을 한두 번은 맞출 수야 있겠으나 매번 맞추긴 불가능하다. 


이것이 투자와 도박의 차이점이다. 타이밍을 맞추려 노력하는 대신 좋은 회사를 찾아 그 주식을 오랫동안 보유하고 열매를 공유하는 것이 주식투자다. 투자훈련이 되어 있지 않거나 시간이 없을 때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대안이다. 


자신이 투자한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다면 주가가 떨어져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회사의 가치를 반영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사의 실적을 고려하지 않고 그저 주식시장의 상황과 차트만 쳐다보면서 노심초사하는 것은 좋은 투자 습관이 아니다. 


훌륭한 투자자는 비가 오든 눈이 오든 일정한 여유자금으로 주식이나 펀드를 꾸준히 매입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은퇴할 때까지 이런 방식으로 착실히 투자해야 한다. 
또한 훌륭한 투자자는 누구보다 일찍 주식을 사들이고 누구보다 늦게 파는 사람이다. 그러니 가능한 여유자금을 많이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극히 단순해 보이지만 이는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펀더멘털 좋은 기업은 결국 주가가 오른다” 

주식시장은 대부분 뉴스에 과잉 반응을 보인다. 안 좋은 소식이 있으면 언론이 불안감을 확대시키고 이에 따라 사람들의 심리도 한쪽으로 쏠린다. 주식시장은 좋을 때와 나쁠 때를 수도 없이 반복한다. 


하지만 펀드매니저로 오랫동안 일해 온 필자는 펀더멘털이 좋은 기업은 결국 장기적으로 주가가 오른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알고 있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흔들림 없이 보유하는 것, 그것이 훌륭한 투자가가 되기 위한 가장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이다.


외국인이나 전문 투자자들이 개인 투자자들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실상을 알게 되면 그렇지 않다는 점에 놀랄 것이다. 


개인투자자들도 정보는 풍부하고 어쩌면 오히려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성공적인 투자로 이끄는 것은 단기적인 정보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투자하려는 회사의 펀더멘털에 대한 생각의 차이다.  <다음 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