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43 (금)
‘커피 맛+기술력’ 모두 ‘우수’
‘커피 맛+기술력’ 모두 ‘우수’
  • 한겨레 기자
  • 승인 2022.02.04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카페 ‘에그카페24’에 발길 모이는 비결

 

코로나19로 비대면이 대세가 되면서 카페시장에서도 ‘무인’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작은 창업비용으로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에그카페24’가 각광받고 있다. 특히 언택트 고임금 시대에 인건비가 없고 24시간 비대면으로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소비자와 점주 모두에게 만족을 주고 있다. <리치>에서는 우후죽순 생기는 무인카페 시장에서 에그카페24가 인기를 얻는 비결을 알아봤다. 리치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에그카페24가 소비자들의 발길을 모으는 첫 번째 비결은 무엇보다 우수한 커피 맛이다. 아무래도 무인 커피머신에서 추출되는 커피는 커피전문점의 커피 맛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편견이 있다.
하지만 엄성환 대표가 운영하는 ‘에그카페 24’에서는 뛰어난 기술력으로 만든 원두머신과 최상급 아라비카 100%의 원두만을 골라 자체 로스팅을 한 훌륭한 품질의 커피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카페전문점 못지않은 커피 맛


커피를 추출하는 압력도 커피 맛을 좌우한다. 보통 원두커피의 깊은 맛을 내려면 수증기압이 12기압 이상이 나와야 하는데 무인기기들은 수증기압이 낮아 커피 맛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에그카페24의 커피머신은 16기압의 수증기압을 내 전문점의 커피 맛을 구현하고 있다.
100도에 가까운 물 온도도 훌륭한 커피 맛에 일조를 하고 있다. 높은 수증기압과 온도로 만들어내는 커피는 유명 프렌차이즈 카페와 비교해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는 평이다.
또 액상커피를 쓰는 다른 무인기계와 달리 에그카페24는 커피전문점에서 쓰는 고급 파우더를 써 커피뿐만 아니라 일반 음료도 고급스러운 맛을 낸다.
그리고 한 종류의 원두를 사용하는 다른 무인카페들과 달리 두 종류의 원두를 써 다양한 커피 맛을 골라 먹을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처럼 차별화된 커피와 음료의 맛이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카페 창업을 하려는 점주들에게는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
가장 큰 장점은 적은 창업비용과 높은 수익률이다. 에그카페24에 따르면 기기가격과 인테리어비용 등 총 창업비용이 4000만원 내외다.
먼저 커피머신 세트의 총액은 2400만원가량이 들어간다. 이는 기본 18가지부터 최대 36가지의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원두머신과 하루 150키로의 얼음을 만드는 제빙기, 자동으로 13온스 종이컵과 16온스 페트 컵이 나오는 컵디스펜서를 모두 합한 가격이다. 또한 10평 이내의 매장의 경우 인테리어 비용이 평당 130~140만원 정도가 들어간다.
수익의 경우 일 평균 150잔 정도를 판매하면 한 달 800만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월 임대료와 기타 비용을 제외하면 월 400~500만원의 순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이 업체의 설명이다.
쉽고 편리한 매장관리도 점주들에게는 매력적인 부분이다. 하루에 두 번 정도 매장에 방문해 청소와 파우더, 커피 보충을 하는 방식으로 육아와 사업을 병행하는 주부들에게 적격인 사업이다.
또 키오스크로 매출 관리나 판매량을 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새로운 개념의 무인카페 ‘눈길’


현재 에그카페24를 운영 중인 한 점주는 “비대면시대 24시간을 운영할 수 있다는 매력에 빠져 무인카페 창업을 알아보다가 에그카페24의 본사를 찾았다”며 “무엇보다 훌륭한 무인커피머신과 차별화된 본사 AS 정책을 보고 창업을 결심했고 육아를 병행하며 쉽고 편하게 관리하며 높은 수익률도 낼 수 있어 2호점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엄성환 대표는 “언택트 고임금 시대에 인건비가 없고 24시간 비대면으로 판매가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무인카페를 열고 싶었다”며 “20년 커피전문 솔루션 기업 라스텔라의 최고의 기술력과 거품을 걷어낸 창업비용으로 더 많은 점주들이 창업해 수익을 얻어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겨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