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0:04 (화)
‘영업맨’ 정지호 신한아이타스 대표의 펀드 솔루션
‘영업맨’ 정지호 신한아이타스 대표의 펀드 솔루션
  • 한계희 기자
  • 승인 2022.02.16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지호 대표, 취임식서 “휴수동행의 마음으로”

 


신한은행에서 ‘영업’으로 잔뼈가 굵은 정지호 사장이 신한아이타스 대표 취임식에서 펀드관리 회사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며 고객 친화적 서비스 차별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동행’에 방점을 찍은 ‘휴수동행’을 포부로 내세운 것도 의미심장하다. 고객사가 원하는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한 펀드관리를 ‘비교우위’로 앞세웠다. 리치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신한아이타스는 1월 3일 서울 여의도 신한아이타스 본사에서 정지호 대표이사 사장의 취임식을 열었다. 정지호 신임 사장은 취임사에서 임인년 새해인사와 함께 “새로운 시작을 휴수동행(携手同行)의 마음으로 직원들과 함께, 고객과 함께 힘차게 시작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정 사장은 펀드기준가 산출 처리 등 본연의 일상업무에 충실함을 통해서 “신한아이타스는 가장 믿을 만 하다”는 고객신뢰를 얻어야 함을 강조하며 서비스 차별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고객사가 원하는 니즈는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한 것이며, 고객사가 직접 펀드사무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보다 더욱 비용이 낮고 편리하다면 기꺼이 서비스를 맡길 것임을 강조했다. 이어 ▲공고한 고객과의 신뢰와 믿음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시장 선도 ▲고객사 업무효율성 제고 ▲리스크 관리와 미래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 ▲고객사 가치창출을 통한 펀드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고객들에게 전하는 각오로 다짐했다.
임직원들에게는 CEO의 역할은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운동장을 만드는 것”이라 선언하고 ▲효율적인 조직 ▲임직원의 건강한 성장 지원 ▲생산성 향상과 최고의 대우 유지 ▲관료주의 타파와 업무프로세스, 의사결정 시간 단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지호 사장은 본인 스스로도 은행에서의 33년간 전문분야를 물으면 서슴없이 “영업”임을 말할 정도로 신한은행에서 대표적인 영업전문가로 평가되어왔다. 글로벌영업추진부장, 외환사업본부장 등을 맡았고 2019년부터 2년간 그룹 글로벌사업부문을 총괄했다. 이후 대기업 외환 그룹을 맡으면서 전직원이 함께하는 영업을 펼친 바 있다.
신한아이타스는 국내 펀드 사무관리 업계 시장점유 1등 기업으로 우수 인력과 최적의 펀드회계 시스템, 자산운용사 전용 거래시스템, 펀드 성과분석 시스템과 같은 전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종합운용사, 전문사모운용사, 연기금, 보험사, 리츠(Reits), AMC, 증권사 등 200여 곳이 넘는 기관에 신탁자산 펀드회계 관리 및 트레이딩 시스템, 펀드 성과평가 및 보고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한아이타스는 지식재산권 및 디지털 기술력 강화를 통한 시스템 품질향상과 차별화를 위해 지금까지 총 15종의 특허권을 획득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PBS증권사용 운용감시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KB증권 등 3개 증권사에 대하여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형태의 서비스제공을 시작하였으며, 주식 대차를 통해 쉽게 공매도를 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 제공 핀테크 업체인 디렉셔널과 업무협약을 통해 자산운용사에 주식 대차거래 서비스를 시작했다.
또한 2006년부터 기관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해온 펀드 직접판매시스템의 범위를 넓혀 자산운용사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펀드 상품을 판매 할 수 있는 모바일 B2C(Business to Consumer)펀드 직접판매 시스템을 오픈할 예정이다. 신한아이타스는 정사장의 취임과 함께 펀드 사무관리 시장지위 공고화는 물론 신사업 추진을 통한 사업다변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 신한아이타스 사업소개
신한아이타스는 Fund Administration업무를 고객사로부터 위탁 받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집합투자재산의 회계처리 서비스(펀드회계)를 기본으로 대체자산 투자관련 회계처리 및 사무관리 서비스와 자산운용을 위해 최적화된 Total Solution(Front-Middle-Back Office)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펀드회계 서비스 ai Trust
· 자산운용사가 운용하는 집합투자증권(펀드)의 운용지시에 따른 거래 및 회계처리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평가 업무를 통해 펀드의 기준가격을 산출하고 이를 은행, 증권사 및 금융투자협회 등 관련 기관에 통지하며 판매사들이 창구에서 고객과의 펀드 가입 또는 환매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기준가격 산출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각종 국내외 자산 운용지시의 자동처리를 위한 한국예탁결제원의 E-safe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SWIFT시스템 운영 등 펀드 운용지시 업무의 STP(Straight Through Process)화에 앞장서며 자본시장 인프라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기준가격 산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일 업무개시 단계, 운용지시 단계, 자산평가 단계, NAV 산출 단계 등 기준가격산출을 위한 각 단계에서의 다양한 Validation Check Rule을 통하여 자가 오류진단(Self Diagnosis)을 실시함으로써 오퍼레이션 오류 등 발생 가능한 각종 오류를 사전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또한 오류 자가진단 신호등을 통해 당일 오류발생가능 내역을 한눈에 모니터링 할 수 있어 담당자 및 관리자가 복잡 다단한 당일 운영업무를 쉽고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산운용을 위한 Total Solution
●  집합투자재산의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운용을 위한 다양하고 차별적인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ai-Trader(주문체결시스템) - Front시스템
· ai-Monitor(펀드운용제한 점검시스템)    - Middle시스템
· ai-Partner(기관 종합관리시스템) - Middle시스템
· ai-Portfolio(운용사 종합관리시스템)    - Middle시스템
· ai-Report(법정보고서시스템) - Back시스템
· GIPS 인증지원 시스템(국제성과평가 시스템)   - Middle시스템
대체투자 서비스 REITs & PEF
●  부동산 투자회사 (REITs)와 경영투자형사모투자합자회사(PEF)의 설립부터 청산까지 회사의 운영, 계산, 통지 및 공시업무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관고객 서비스 (보험사 IFRS)
●  IFRS서비스는 위탁펀드가 기관고객사 회계와 연결대상일 경우 위탁펀드에 대하여 IFRS기업회계기준의 회계처리를 통해 IFRS회계 및 결산자료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위탁사별 “데이터 통합관리”를 통해 다양한 분석자료를 산출하여 기관투자가들의 업무효율 극대화를 위한 Middle System 이다.
당사 IFRS서비스는 신탁회계처리기준으로 산출된 자료를 전환하여 산출되는 회계자료가 아니라 신규설정부터 IFRS회계처리기준이 적용되어 산출된 회계자료를 고객사의 IFRS계정과목으로 커스터마이징 전환하여 제공되고 있어 고객사의 연결회계자료 요구사항에 제일 우수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스템 개발 데이터 인터페이스(Data Feeding)
●  사용자 맞춤 시스템 및 화면의 기획, 설계, 개발과 신탁회계 정보를 상호 정의된 레이이웃에 맞춰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제공한다. 본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운용사 내부시스템 또는 개인차원의 정보제공 요구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

펀드 직접판매 시스템 ai FundStore
●  자산운용회사가 판매회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자사의 펀드를 판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 판매시스템 서비스이다. 계열사 판매비율 축소, 코로나 및 MZ세대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판매 확대 추세 등 제도적 사회적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모바일 개인 판매시스템도 추가하여 판매망 확보가 어려운 자산운용사에 도움을 드리고 있다.   한계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