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시민들의 예술 향유 기회 확대..... 아트블렌딩 장윤주 대표
시민들의 예술 향유 기회 확대..... 아트블렌딩 장윤주 대표
  • 김은정 발행인
  • 승인 2022.08.30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로 특별하게 ‘아트블렌딩’
아트블렌딩 장윤주 대표

 

아트블렌딩은 ‘더현대 서울’ 1주년 기념 기획전 ‘I AM GROUND’, 예술의전당 ‘퀘이 형제 : 도미토리움으로의 초대전’ 등 굵직한 전시를 기획 운영·총괄 진행했다. 또 최근 꼴라보하우스 도산은 영화 ‘기생충’ 다송이 작가로 알려진 지비지의 개인전을 열었다.

특히 아디다스와 구찌 팝업 스토어, 락포트 50주년 기념 팝업 전시 등 굵직한 글로벌 기업의 팝업 공간으로 알려졌다. 리치가 전시·예술 콘텐츠 컨설팅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기업인 아트블렌딩의 장윤주 대표를 만나 공간과 예술에 대한 이모저모를 들어봤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에서 복합문화공간 꼴라보하우스 도산을 운영하는 아트블렌딩은 회사 설립 후 첫 번째 프로젝트로 퀘이 형제 특별전을 펼쳤다.

마니아들의 영역이었던 단편 철학영화를 대중적으로 풀어내는 실험적인 전시로 주목받았다. ‘퀘이 형제 : 도미토리움으로의 초대전’은 애니메이션과 도미토리움, 확대경, 일러스트레이션, 초기 드로잉 등 다양한 형태의 작품 100여 점을 통해 관객을 괴기스러운 동화적 공간으로 이끌었다.

퍼핏 애니메이션이라는 고전적이면서도 근현대적인 매체를 통해 보다 충격적이고 생동감 있는 초현실적 경험을 선사했다.
장윤주 대표는 “퀘이 형제 특별전을 통해 생각보다 독특한 예술 콘텐츠도 기획방식에 따라 시민들의 관심과 맞닿을 수 있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매년 신진·유망 작가 전시 

아트블렌딩은 퀘이 형제 전시 이후 더현대 서울 6층 알트원(ALT.1)에서 개관 1주년을 기념해 ‘I AM GROUND(아이 엠 그라운드)’ 전 협력사로 함께했다. ‘I AM GROUND(아이 엠 그라운드)’ 전은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민준홍·윤향로·지비지·최성임·팀노드가 참여해 아이 엠 그라운드 게임처럼 자신의 작품과 예술관을 소개했다.

전시에 앞서 마크 테토(방송인·기업인)와 참여 작가 다섯 명이 모여 자신과 작품을 소개하는 사전 워크숍도 진행했다. 사전 워크숍에서 마크 테토는 작가들의 언어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 대화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맡았다.

이 내용은 영상과 텍스트로 편집돼 전시장 곳곳에서 작품의 이해를 도왔다. 총 50여 점의 회화와 미디어 설치, 영상 작품 전시와 함께 사전 워크숍을 통해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현상을 조망했다. 전시장에 미디어아트와 영상들은 LG전자의 OLED TV 지원으로 상영됐다.


더 현대 서울 전시로 인연을 맺은 영화 ‘기생충’ 다송이 그림의 작가 지비지(ZiBEZI)의 국내 첫 개인전을 꼴라보하우스 도산에서 개최했다. 전시에서는 작가의 작품 활동이 이루어지던 LA 작업실을 재현했다. 또 지비지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초상·캐릭터·사랑·패턴 등 다양한 주제의 작품을 소품부터 대작까지 약 150여 점을 소개했다. 곳곳에 포토존도 마련해 작품 감상뿐만 아니라 영화 ‘기생충’에 나온 원작들을 공개했다. 지비지 개인전은 많은 셀럽이 다녀가며 MZ세대들에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전시 기간 약 100여 점 이상의 작품이 판매되는 성과도 올렸다.


아트블렌딩은 2021년 압구정의 복합문화공간 꼴라보하우스 도산을 오픈하고 아트도산, 밋업아트페어, 호호아트페스티벌 등 신진부터 유망 작가의 전시를 매년 주최하고 있다. 그 중 밋업아트페어(MEET UP ART FAIR)는 누적 200억 원의 투자 중개를 진행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크라우디’와 아트블렌딩이 진행하는 엔젤투자자 대상 아트페어다.

기존 미술 시장에서 만날 수 없었던 새로운 컬렉터들과 아티스트들을 온라인·오프라인 페어와 함께 메타버스 도슨트를 이용한 전시 소개를 동시에 진행하는 새로운 방식의 아트페어를 펼쳤다. 지난해 12월 제1회 MEET-UP : ART는 작가 25명이 참여하고 총 5000만 원 상당의 작품이 판매되는 등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미술품 30점 연계 크라우드펀딩 

올해는 크라우디와 함께 미술품 포트폴리오에 연계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했다. 최근 미술품 공동 구매와 조각 투자가 MZ세대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기존 시장에서 조각 투자는 1개 작품에 투자하는 형태지만, 이번 크라우드펀딩은 30개 작품에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를 가지도록 기획했다. 


크라우드펀딩은 투자가가 30개 미술품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에 연계된 채권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투자자는 미술품 전시를 통해 발생하는 예상 전시 수익을 표면 금리로 받고, 추가로 작품의 시장 가치가 올라가면 이에 따른 매각 차익까지 받을 수 있다.


장윤주 대표는 “투자자는 포트폴리오에 담긴 30개의 작품 가운데 하나라도 시장 가치가 올라가면 이에 따른 매각 차익의 일부를 받을 수 있어 1개 작품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자는 앞으로 포트폴리오 내 마음에 드는 미술품을 펀딩 시점의 가격으로 직접 구매도 할 수 있어 이번 프로젝트가 전문 미술 투자자가 아닌 일반 투자자들도 미술 시장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미술품 포트폴리오에는 박기훈 작가의 ‘공존(共存)-2245, 2022’, 손정기 작가의 ‘Into the silence’ 등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신진·리더 작가 30명의 미술품으로 구성됐으며 목표 금액 1억 원의 펀딩을 성공했다. 이번 아트블렌딩의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진행하는 ‘2022년 경기도 크라우드펀딩 연계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선정돼 진행하게 됐다. 


아트블렌딩은 2021년 디자인공예진흥원 전통문화사업에 선정돼 아티스트 매칭 플랫폼 꼴라보M을 출시했다. 꼴라보하우스 도산을 오픈해 아티스트와 기업들의 협업 매칭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초기창업패키지 기업에 선정이 돼 아티스트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있다. 아트블렌딩은 액셀레이터 시드투자 유치와 벤처 인증까지 받았다. 장윤주 대표는 예술계에서는 10년 경력의 큐레이터이지만 이제 3년 차에 접어드는 스타트업 대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장윤주 대표는 전시기획사에서 일했다. 예술의전당과 DDP 등 유수의 미술관에서 굵직한 전시를 진행했다. 디자인의 거장 알렉산드로 멘디니, 카림라시드, 앤서니브라운 등의 전시를 기획했으며 매년 100여 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하는 디자인아트페어를 진행했다. 


장윤주 대표는 “소비의 중심인 MZ세대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는 바로 예술과 특별한 경험이다”이라며 “여러 전시를 기획해오면서 예술가들의 고민, 관객들의 관심, 기업들의 니즈를 자세히 엿볼 수 있으며 예술을 대중적으로 향유하고 소비할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 궁극적으로 대중적인 예술시장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대담 : 김은정 발행인

 

 

10년 이상의 예술문화 시장 경험을 가진 대표 
큐레이터 장윤주

 

학력
· 홍익대학교 미술사학
·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실사
· ‘16-’20년 예술의전당 디자인아트페어 공모 심사위원
· ‘21년 조선일보 아시아프 심사위원
· ‘22년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자문위원

주요경력
2022년
· 더현대 서울 1주년 기획전 아이엠그라운드 협력 및 운영
· 꼴라보하우스 지비지 개인전 기획
· 꼴라보하우스 호호아트페어 기획
· 을지로 스페이스도 전시공간 기획
· 스페이스도 안리오 개인전 기획

2021년
· 꼴라보하우스 꼴라보매치 총괄 기획
· 꼴라보하우스 스타일도산 기획 협력

· 꼴라보하우스 포스터매치전 총괄 기획
· 꼴라보하우스 아트도산 - 스타작가 소품전 총괄 기획
· 현대시티몰 가든 파이브점 명화쇼핑전 총괄 기획

2020년
· 예술의전당 퀘이형제:도미토리움으로의 초대전 총괄 기획
· 예술의전당 디자인 아트페어 기획 협력
· 예술의전당 1101 어린이라운지 사업 기획

2019년
· 예술의전당 디자인아트페어 큐레이터
· 예술의전당 예술의 뜰 행사 진행 협력 큐레이터
· 예술의전당 앤서니 브라운의 행복극장전 큐레이터

2018년
· 예술의전당 오!에르베튈레 색색깔깔전 큐레이터

2017년
· 예술의전당 카림 라시드전 큐레이터

2016년 
· 예술의전당 앤서니 브라운의 행복한 미술관전 큐레이터
· DDP 알레산드로 멘디니전 큐레이터

2015년
· DDP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전 큐레이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