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삼성청년SW아카데미 누적 3000명 취업
삼성청년SW아카데미 누적 3000명 취업
  • 한계희 기자
  • 승인 2023.01.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SW 인재 키우는 삼성

 

삼성이 지난 12월 20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SW아카데미(Samsung Software Academy For Youth: SSAFY)’ 서울캠퍼스에서 ‘SSAFY’ 7기 수료식을 했다. 수료식에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5개 캠퍼스에서 
온오프라인으로 760여 명이 참석했다. 리치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SSAFY’는 삼성이 2018년 발표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하나다. 국내 IT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운영하는 CSR 프로그램이다. 삼성은 고용노동부와 함께 교육생 선발·교육 운영·취업 지원 등 전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돕고 있다.


7기까지 4732명 수료…3486명 취업

SSAFY가 2018년 12월 1기 교육을 시작한 이래 7기까지 4년 만에 누적 3486명의 수료생이 취업에 성공해 SW 개발자의 꿈을 이뤘다. 누적 수료생은 4732명으로 취업률은 74%에 달했다. 취업에 성공한 수료생 중 36%(1252명)는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로 ‘SSAFY’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는 새로운 진로를 찾았다.
수료생들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카카오, 네이버, LG유플러스, 신세계 I&C, 현대모비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 IT·금융권과 같은 다양한 기업에 취업했다. 이들이 취업한 기업의 수는 840개에 달한다. 140여 개 기업은 채용 과정에서 서류심사 면제, 서류심사 가점, 코딩 테스트 면제 등 SSAFY 수료생에 대해 다양한 우대를 하고 있다.


삼성 육성 스타트업에도 취업

서울 외 대전·광주·구미·부울경(부산) 캠퍼스를 운영하는 SSAFY는 지역 인재를 양성, 지역의 기업과 연결하며 지역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광주와 인천에 있는 반도체 패키징 테스트 서비스 공급 기업 ‘앰코테크놀로지’는 총 20명의 SSAFY 수료생을 채용했다. 앰코테크놀로지 인사 담당자는 “지역에 소프트웨어 개발 인재가 부족한 상황에서 SSAFY가 인력 부족 해결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SSAFY 수료생들은 대전 세이프택리서치(선박운항 시스템 구축), 부산 BNK시스템(뱅킹시스템 개발), DGB대구은행 등 다양한 지역 기업에 진출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C랩 아웃사이드’ 출신 스타트업에 SSAFY 수료생들이 입사하는 사례도 늘어 삼성의 대표 CSR인 ‘C랩 아웃사이드’와 ‘SSAFY’가 서로 ‘윈윈’하는 삼성 CSR의 선순환도 활발해지고 있다. 2020년에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은 인공지능(AI) 기반 언어지능 개발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에는 SSAFY 수료생 7명이 입사해 근무하고 있다.
김동환 포티투마루 대표는 “회사가 성장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SSAFY에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역량 있는 개발자들이 많아 SSAFY에서 채용박람회를 열어 교육생들을 채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 나은 세상 만드는 데 힘써 달라”

SSAFY 7기 수료식에는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과 국민의힘 지성호 의원,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 정의당 강은미 의원, 삼성전자 CR 담당 박승희 사장, 수료생과 수료생 가족 등 총 100명이 참석했다. 서울·대전·광주·구미·부울경 등 전국 5개 캠퍼스 수료생 660여 명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권기섭 차관은 “기업과 협업해 더 많은 청년이 성장하고 역량을 펼칠 기회를 확대하겠다”며 “특히 지방에 있는 청년들도 SSAFY와 같은 좋은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CR담당 박승희 사장은 “디지털 기술이 일상에 자리 잡으면서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여러분이 해야 할 일들이 더 많아졌다”며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힘써 달라”고 밝혔다.
지성호 의원은 “7기 수료생의 수료를 축하하며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진심으로 응원한다”고 격려했다. 전용기 의원은 “수료생들과 같은 소프트웨어 인재는 산업에 중요한 핵심”라며 “앞으로 멋진 개발자로서 뜻을 펼치시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강은미 의원은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상황이었는데, 1년간 교육을 잘 마친 수료생이 자랑스럽다”며 축하의 뜻을 전했다.
특히 이번 수료식에는 교육생의 부모님 등 수료생의 가족이 처음으로 참석해 1년간의 노력을 통해 SW 개발자로 성장한 것을 축하했다. 수료식에 참석한 가족들은 교육생이 수업을 듣던 강의장, 식사하던 식당, SSAFY 전시 공간을 둘러보며 ‘SSAFY 1년’의 생활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가족 대표로 소감을 전한 수료생 부모님 권영면씨는 “아들이 졸업 후 취직이 되지 않아 많이 걱정했지만, 1년간 SSAFY에서 열심히 노력해 원하는 기업에 합격해 너무 기뻤다”며 “최선을 다한 모든 수료생이 자랑스럽다. 함께 해준 삼성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연간 2300명 교육… 
삼성 임직원 90명 멘토 참여

연 2회 교육생을 모집하는 ‘SSAFY’에는 2022년 6월 입과한 8기 약 1150명이 교육받고 있다. 2023년 1월 입과해 1년간의 과정을 시작하는 9기 1150명을 포함 연간 2300명의 청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SSAFY’는 1년간 매일 8시간씩 총 1600시간의 집중적인 교육과 교육생 간 협업 프로젝트 등을 통해 기업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과정은 무상이다. 교육생 전원에게는 매달 100만 원의 교육지원금도 지급하고 있다. 또 취업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채용 박람회, 기업 설명회 등을 하고 취업 지원센터를 운영해 진로 상담, 면접 컨설팅, 채용정보 제공 등을 상시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등 삼성 계열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 직원들도 SSAFY 교육생 멘토로서 교육 과정에 참여하며 재능 기부를 하고 있다.
현재 약 90명의 삼성 임직원이 멘토단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가운데 12명은 SSAFY 출신 임직원이다. 멘토단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는 꿈에 도전하는 교육생들의 고민을 듣고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은 물론, 현업에서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조언을 하며 교육생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


SW 생태계 저변 확대 인재 육성 지속

삼성은 내부적으로 SW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데 힘쓰는 한편, 국가 차원의 SW 생태계 저변 확대를 위해서도 지속해서 노력해 왔다. 이를 위해 ▲SW에 재능이 있는 대학생 발굴·육성을 위한 ‘SW 멤버십’(1991년) ▲대졸 신입 채용 시 ‘SW직군’ 신설(2011년) ▲인문계 출신 SW 인재 육성과 채용을 위한 ‘SCSA’(2013년)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은 또 삼성의 역량과 전문적인 SW 인재 양성 노하우를 활용, 국가적 차원의 SW 인재 양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초·중학생 대상 SW 교육 프로그램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2013년) ▲청년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삼성청년SW아카데미’(2018년)를 시작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지난 10월 회장으로 취임한 직후 연이어 SSAFY 광주캠퍼스(10월), 부울경캠퍼스(11월)를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생들을 격려했다. 앞서 이 회장은 2019년 8월에도 SSAFY 광주캠퍼스를 방문해 교육생들에게 “더 큰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도전하자”고 응원했다.


한편, 삼성은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주니어SW아카데미 ▲삼성스마트스쿨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나눔키오스크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한계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