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1:18 (목)
금융·디지털 육성·기업문화 혁신......황병우 대구은행장
금융·디지털 육성·기업문화 혁신......황병우 대구은행장
  • 김은희 기자
  • 승인 2023.03.0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위기대응, 미래생존능력 강화 ”
황병우 대구은행장(우)


황병우 DGB대구은행장은 2011년 DGB금융그룹 출범 이후 최연소 은행장이다. 
권위주의를 탈피한 소통 경영을 강조했다. 특히 취임 첫날 취임식 생략을 통해 절약한 행사 비용을 
기부하는 실리적 면모를 보이기도 했다. 황 행장은 취임 후 지역 이웃과 직급별 직원, 
노동조합 등과 대화를 이어가는 열린 행보를 하고 있다. 리치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황병우 행장은 지난 1월 2일 첫 출근일, 수성동 본점 로비에서 신임 임원들과 함께 출근하는 직원들을 직접 맞이하는 등 파격적인 모습을 보였다. 올해 DGB금융그룹 비대면 시무식에서 온라인으로 그룹 직원들과 인사를 나눴다. 이어 노조사무실을 방문해 새해 경영진과 임직원의 원활한 소통 방안을 모색하고, 수성동 본점 영업부에서 새롭게 선출된 임원진들을 만나 덕담을 나누기도 했다.
직접 대면하지 못한 은행 직원들과는 비대면 영상으로 인사했다. 그러면서 올해 DGB대구은행의 경영목표 ‘위기대응&미래생존능력 강화’ 달성을 위한 각오를 밝혔다.


황 행장은 “엄중한 시기 중책을 맡은바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한편, 은행의 오늘을 가능하게 한 주역인 주주와 고객, 지역민과 임직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삼각파도와 지역경제 침체 장기화 등의 어려움을 서민, 소상공인과 함께 힘을 모아 극복하고, 오히려 은행이 더욱 단단하게 발전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 강화, 찾아가는 금융 실천, 디지털 금융을 통한 미래 먹거리 육성, 기업문화 혁신 등의 실천 항목을 밝혔다. 또 올해 위기대응과 미래생존능력 강화를 위해 핵심 영업 기반을 강화하고 미래 수익 기반을 확보하는 한편, 브랜드 가치 강화, ESG 2.0 추진 등의 비가격 경쟁력을 높인다는 경영 목표를 설정했다. 


황 행장과 함께 창립 56주년을 맞이한 DGB대구은행은 코로나19의 장기화와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 지역과의 상생을 더욱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사회공헌활동으로 취임식 비용을 기부하기도 했다. 대구 동구 소재 아동복지시설을 방문, 시설에서 가장 필요한 생활용품인 김치냉장고와 동계 침구 등을 기부했다.


황 행장은 직급별 은행직원과 함께 식사하며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업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직원 개개인의 진솔한 생각을 나누기도 했다.


황 행장은 “젊은 리더로서 금융업의 미래상을 반영한 경영 전략 수립 및 발 빠른 실행으로 조직변화를 이끌어가며 전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결집하겠다”며 “소통 경영, ESG 금융 등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동행과 함께 한계와 경계가 없는 영업 전략으로 글로벌 100년 은행을 향한 행보에 가속도를 높이겠다”고 했다.


황 행장은 대구 성광고, 경북대학교 경제학과와 같은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경제·경영 전문가다. 지방은행 최초로 기업 경영컨설팅을 도입해 지역 기업 활성화와 새로운 영업 방법을 도입하고 그룹 M&A를 총괄하는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금융 산업 및 조직 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은행장으로 선출됐다. 


한편, DGB대구은행은 지난 2월 1일부터 연말까지 지방은행 최초로 취약 차주의 가계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수수료 면제 대상은 가계 자금 대출을 이용 중인 신용등급 7등급(상환일 전월 기준) 이하 차주로 면제 대상 차주에 대해서는 영업점이나 비대면 채널 어디서든 자동으로 적용돼 수수료를 감면받는다. 또 2월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뱅크를 비대면 출시하고, 금리를 0.50%포인트 인하해 서민·취약계층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김은희 기자

프로필

▲1967년생

▲학력
· 1986년 성광고등학교 졸업
· 1990년 경북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 1995년 경북대학교 경제학(석사)
· 2009년 경북대학교 경제학(박사)

▲경력
· 2012년 DGB대구은행 DGB경영컨설팅센터장
· 2014년 DGB대구은행 기업경영컨설팅센터장
· 2017년 DGB대구은행 본리동지점점장
· 2018년 DGB금융지주 비서실장
· 2018년 DGB금융지주 경영지원실장 겸 이사회사무국장
· 2019년 DGB금융지주 경영지원실장 겸 이사회사무국장 겸 대구은행 비서실장
· 2020년 DGB금융지주 경영지원실장 겸 이사회사무국장
· 2021년 DGB금융지주 그룹미래기획총괄 겸 경영지원실장 겸 이사회사무국장(상무)
· 2022년 DGB금융지주 그룹지속가능경영총괄 겸 ESG전략경영연구소장(전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