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0:27 (화)
실생활 꼭 필요한 핵심 법률상식...강민구 변호사
실생활 꼭 필요한 핵심 법률상식...강민구 변호사
  • 강민구 변호사
  • 승인 2023.04.12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법령·판례 중심으로 풀었다...부동산·형사소송 변호사의 생활법률 Q&A
강민구 변호사

 

실생활에 꼭 필요한 핵심 법률상식을 담은 책이 나왔다. 그동안 방송과 신문칼럼, 수많은 법률상담을 통해 
엄선한 문제와 이에 관한 최신법령 및 판례를 중심으로 설명한 살아있는 법 이야기를 담았다. 
2023년도에도 리치에 고정 칼럼 연재를 계속 이어간다.

TV조건 강적들 고정 진행자로 잘 알려진 강민구 변호사가 5년 만에 ‘생활법률Q&A’의 개정판을 냈다. 최근 화제가 되는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의 아가동산 사건(5·6화)의 수사검사이기도 하다. 부동산과 형사전문 변호사인 그가 5년 전 집필했던 이 책은 그동안 변호사, 법무사, 세무사, 공인중개사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수준 높은 생활법률 책이라는 찬사를 받아왔다. 
여러 대학에서 실무형 생활법률 과목의 교재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책은 220개의 케이스 문제로 구성돼 있다. 부동산·민사, 친족·상속, 보전·집행, 세무·행정, 형사·성범죄 등 전 분야에 걸쳐 문답형이다. 강 변호사는 이러한 격려에 힘입어 5년 만에 개정판(출판사 박영사)을 내게 됐다. 그동안 바뀐 법령과 판례 등을 개정판에 빠짐없이 담았다.
책의 밀도는 결코 가볍거나 허술하지 않다. 흔히 시중에 나와 있는 생활법률 책들은 대부분 인터넷 검색으로 알 수 있을 정도의 쉬운 내용으로 구성된 경향이 많다. 하지만 이 책은 일반인들은 물론 법조인들조차 헷갈리거나 애매하게 여겨지는 부분까지 심도 있게 다룬 책이다. 그래서 처음에 이 책을 접할 때 법에 문외한인 사람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 책은 판례를 기준으로 명쾌한 답을 내어 주기 때문에 어려운 이론서와 다르게 시원한 결론을 도출해낸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꼭 필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정확하게 해준다. 많은 이론서를 읽다 보면 대부분이 비슷한 내용으로 돼 있지만, 정작 궁금한 부분은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반면 이 책은 실무가인 저자가 실제로 수많은 사건과 상담 속에서 경험한 바를 토대로 일반인들이 정말로 궁금해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해설했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의 내용은 족집게 강사와 같은 날카로움이 돋보인다.
강 변호사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검사 등 11년 동안 검사 생활, 그리고 20년간 변호사로 일하면서 수많은 사건을 접한 실무가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은 이론보다는 실무에 직접 적용되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수많은 케이스 속에서 엄선한 주제여서 실제 벌어지는 사건들과의 연관성이 매우 높다. 경험 많은 일타강사가 실제 시험문제에 적중하듯이 노련한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이 책은 법적인 고민을 하는 많은 이에게 청량음료와 같은 시원함을 선사할 것이다. 강 변호사는 “서재 안의 작은 개인 고문변호사와 같은 이 책이 법적인 고민에 빠진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소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민구 법무법인(유한)진솔 대표변호사, 전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검사

          강민구 변호사                

▲ 학력
·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 미국 노스웨스턴 로스쿨 (LL.M.) 졸업
· 미국 듀크대학교 로스쿨 Visiting Scholar
· 제31회 사법시험 합격 (사법연수원 21기)
· 미국 뉴욕주 변호사 시험 합격 

▲ 주요 경력
· 법무법인(유) 태평양 기업담당 변호사
·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부 검사
· 법무부장관 최우수검사상 수상 (2001년)
· 형사소송, 부동산소송 전문변호사 등록
· TV로펌 법대법 출연 (부동산법 자문)
· 現) 부동산태인 경매전문 칼럼 변호사
· 現) 일요서울 ‘생활법률’ 칼럼 변호사
· 現) TV조선 강적들 패널
· 現) 법무법인(유한) 진솔 대표변호사

▲ 저서
· 부동산, 형사소송 변호사의 생활법률 Q&A 
  (2018년, 박영사) 
· 형사전문변호사가 말하는 성범죄, 성매매, 
  성희롱 (2016년, 박영사)
· 부동산전문변호사가 말하는 법률필살기 핵심 
  부동산분쟁 (2015년 박영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