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0:04 (화)
“재테크는 습관이다”우리은행 Two-Chairs 박승안 부장
“재테크는 습관이다”우리은행 Two-Chairs 박승안 부장
  • 월간리치
  • 승인 2012.12.10 17:20
  • 호수 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예금금리가 두 자리일 때는 그냥 예금에 가입하고 살아도 큰 문제가 없는 시대였다. 즉 우리 집 가까이에 있는 어느 은행을 가든지 누구에게나 큰 차이 없는 동일한 예금 금리를 받을 수 있었다. 내가 은행 금리나 수익률에 대해 고민할 필요 없이 모든 사람이 거의 동일하게 금리가 적용되는 금리 평등 시대였다. 그러던 것이 금리가 낮아지고 즉 저금리가 시대가 되다 보니 예전처럼 예금에 돈을 넣어 두어서는 오히려 실질금리(세금과 물가상승률의 제외한 금리)가 마이너스일 수 있는 상황이다. 즉 이제는 가만히 있어서는 내 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질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바로 이런 상황이다 보니 여기저기서 ‘재테크’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재테크에 대해 말들은 많이 하는데 막상 재테크를 하려고 하면 무엇부터 시작할지 당황스럽다.

‘재테크’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재테크는 습관이다’라고 정의해 본다. 전문가들만 하는 돈 많은 사람들만 하는 것으로 나와는 전혀 다른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고 바로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재테크이다.

생활 자체가 재테크 되야

일상생활은 생활대로 하고, 재테크는 또 재테크대로 따로 하는 것이 아니고 생활 자체가 바로 재테크가 되어야 한다.
재테크가 일상생활에서 습관처럼 생활화되기 위해서는 그 만큼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
어린 아이들이 식사 예절이나 인사를 잘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려고 하면 잘못할 때 마다 꾸중을 하면 된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꾸중을 들으면 올바른 습관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어른인 우리가 이런 올바른 재테큰 습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아이들처럼 누군가 옆에서 혼을 낼 수도 없는 것이고 바로 자신이 스스로 이런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 나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누구나 하고자 하면 모두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반대로 자신이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정말 부단한 노력이 있지 않고는 하기 어려운 일이다.

습관처럼 재테크 해야

우리가 학창 시절에 학교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시작하는 것은 “이제부터 내가 정말 공부를 잘 해서 ㅇㅇ대학에 들어가야지”라는 마음 다짐을 하고 그 다짐을 통해 참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공부의 출발이 될 것이다.
재테크도 마찬가지다.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재테크를 해야 하는 절실한 마음가짐부터 갖추어야 한다.
그러고 나서 학교 시절 공부하듯이 재테크 공부를 차근차근 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이렇게 공부한 것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이런 것을 반복적으로 하면 자신도 모르게 생활속에서 즉 재테크를 습관처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모두 1등을 할 수 없듯이 재테크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래도 공부를 하지 않으면 그나마 1등을 할 확률이 없듯이 재테크도 생활 속에서 습관처럼 재테크를 인식하지 않고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재테크는 돈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 제고를 하고 또 그런 마인드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으로 재테크 공부도 열심히 하고 그렇게 공부한 것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성공할 수 있다.
이 세상에 절대로 공짜는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