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3 16:50 (금)
로버트 몬다비 와인
로버트 몬다비 와인
  • 월간리치
  • 승인 2013.02.08 12:33
  • 호수 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과 현대의 조화 “절묘하네”

프랑스를 대표하는 와인으로 로마네 꽁티와 페트뤼스가 있다면 미국을 대표하는 와인에는 로버트 몬다비(Robert Mondavi)가 있다. 나파의 아침 안개를 헤치며 간간히 눈부시게 뛰쳐나오는 햇살이 따갑기만 하다. 자동차로 30여 분 포도밭 사이를 가로 질러 도착한 곳이 도로변에 위치한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였다. 입구에 있는 큰 문을 지나면 시원한 분수가 있고 두 손을 벌리면서 환영을 하는 십자가상의 예수를 만날 수가 있다. 와이너리 안쪽으로 들어가면 시야에 잡히지 않은 포도밭, 포도밭 사이에 있는 조각상들, 그리고 와인 숍이 와이너리와 함께 찾아오는 관광객을 맞이해주고 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 나파벨리에 있는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의 창업자는 로버트 몬다비(Robert Gerald Mondavi, 1913년 6월 18일~2008년 5월 16일)로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은 유명한 와인 양조가이자 경영자다.
캘리포니아 와인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로버트 몬다비는 우리가 알고 있듯이 끊임없는 시도와 혁신으로 소비자들이 마시기 좋아하는 품질 높은 와인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로버트 몬다비는 1966년에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를 창업했고 캘리포니아 와인의 품질과 브랜드 가치를 반세기라는 짧은 기간 안에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한 장본인이다.

메독과 나파 절묘하게 결합

로버트 몬다비 와인의 카베르네 소비뇽 리저브(Cabernet Sauvignon Reserve)는 로버트 몬다비의 명성에 가장 표준이 되는 와인이다. 카베르네 소비뇽의 개성을 살리고 품질이 좋은 포도를 수확하고자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다.
포도의 전체 수확량 4분의 3은 오크빌(Oakville)에 위치한 로버트 몬다비 와이너리 안에 있는 투 카론(To-Kalon) 포도밭에서 하며 4분의 1은 가장 까다로운 토양 중에 하나인 중앙 나파 밸리(Central Napa Valley) 포도밭에서 한다. 포도밭의 규모는 총 250에이커이며 포도나무 평균수령이 40년이고 연간 3만5000케이스를 생산한다.
로버트 몬다비 와인의 독창력과 모든 열정을 쏟아 부은 오퍼스 원(Opus One)은 새로운 와인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새로운 와인 오퍼스 원은 고(故) 바롱 필립 드 로칠드(Baron Philippe de Rothschild)와 합작해 창업한 것으로 구세계 와인과 신세계 와인의 흥미로운 조화를 도출하는데 성공했다.
즉 위대한 메독(Medoc)과 관능적인 나파(Napa)를 결합해 카베르네 소비뇽 품종을 기본으로 블렌딩 와인을 양조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균형감 뛰어난 미묘한 맛

1965년 최초의 빈티지가 탄생하면서 현재까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1974년산은 웅장하고 타닌이 풍부한 와인이며 1980년대의 빈티지는 일반적으로 덜 화려해 보이지만 우수한 1992년산과 함께 1974년산의 옛 스타일로 돌아가며 순수한 과일 향을 더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1985년 이후부터는 구세계와 신세계 와인이 추구하던 와인의 맛과 향을 달성할 만큼의 균형감과 미묘한 파워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지금은 캘리포니아 레드 와인 맛의 전형적인 바닐라 향이 달콤하면서도 진하며 구세계와인의 깊은 맛과 밸런스도 일품이다.
고급 와인에서만 나는 특유의 민트 향도 살짝 스치는 것이 와인 애호가들에게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특히 와인 스펙테이터 100대 와인에서 9위를 차지한 2004년 빈티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필자가 시음한 와인은 로버트 몬다비 카베르네 소비뇽 리저버 2007(Robert Mondavi Cabernet Sauvignon Reserve 2007) 와인은 로버트 몬다비의 마지막 작품으로  로버트 파커가 95점, 와인 스펙테이터 95점을 준 최상급 와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블랙 커런트의 고전적인 향과 더불어 새로운 프랑스 느베르(Nevers)산 오크통의 바닐라 향에 의해 고취된 블랙 과일과 다양한 야생 딸기 향이 일품이며, 음식과 와인의 조화에선 양고기, 소고기 안심스테이크, 송아지고기 등과 아주 잘 어울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