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43 (금)
임혜영 서양화가
임혜영 서양화가
  • 월간리치
  • 승인 2013.02.08 12:55
  • 호수 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옷에 추억과 아름다움을 담다”

임혜영 화가는 옷에 아름다운 색채를 입힌 그림을 그리는 작가로 유명하다. 그는 다양한 패턴과 곡선, 색상을 더한 옷을 캔버스에 그린다. 생활의 냄새가 묻어나면서도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찾아 그리기로 마음먹은 임 화가는 무엇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옷을 찾아냈다. 그리고 그는 옷을 화면으로 사용해 일상의 애환을 담기 시작했다.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그의 작품세계로 빠져 보자.

“누구나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나’를 잘 가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림과 음악을 감상하고 시를 읽는 것은 따뜻하고도 평화스러운 마음을 간직하고 그렇게 다스려주기 때문이다. 작가로서 그 마음을 오롯이 담을 수 없을까 고민하다 작품시리즈인 옷과 마음에 담긴 순수한 영혼의 은유를 담는 그릇을 발견했다. 누구든 그 자리에서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옷을 입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여성의 부드럽고 섬세한 마음을 옷에 풀어 놓는 임혜영 화가는 “여성을 더욱 아름답게 하는 그림을 그리고 싶어 옷에 그림을 그린다”고 말한다.

옷 하나하나에 담긴 추억

많은 화가들은 아름답고 예쁜 꽃을 그린다. 그러나 임 화가는 화려한 꽃보다 화려한 꽃무늬가 있는 옷을 화폭에 옮기는 창의성을 발휘한다. 옷에 마음을 놓는 그는 화려함과 현란함을 옷에 그려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그러나 처음부터 그가 옷을 그린 것은 아니다. 과거 사실적 묘사를 하는 작품세계를 보여주던 임 화가는 부드럽고 섬세한 감성을 표현할 수 있으면서 화려한 장식과 유기적 형태에서 여성성을 강조해 보일 수 있는 소재를 찾기 시작했다.
그러다 옷장에서 자신의 체취가 묻어 있는 옷을 하나하나 꺼내 옷과 옷감의 패턴을 캔버스 위에 그리기 시작했다. 단순히 옷을 묘사하는데 그치지 않고 옷에 담긴 추억과 역사를 그린 것이다.
그는 옷을 탐미하는데 그치지 않고 캔버스 위에 옷을 그리는 과정에서 또 다른 자신에게 옷을 입혀주고 있다. 옷을 그린 그림은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창문이 되어 자신의 삶을 진솔하고 아름답게 코디하는 것이다.
임 화가는 ‘옷에 마음을 놓다’라는 연작을 통해 여성만이 갖는 독특한 아름다움에 대한 끝없는 탐구와 근원적인 욕망을 담아내고 있다. 크게 작게 화폭에 묘사되는 옷들을 통해서 그는 삶이 주는 다양한 마음의 상태와 표정들을 매일 매일 기록한다. 그러기에 그에게 옷은 꿈이요 희망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 오히려 삶의 표정을 담아내는 이상적인 거울이다.

여인의 이야기 화폭에

최근의 작품에선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 작품에 적극적으로 여성을 등장시키고 원색의 꽃무늬로 발랄하고 화려하게 장식된 옷들이 간결하게 묘사된다는 것이다.
등장한 여성은 화면아래에서 반쯤 감긴 눈으로 바탕에 시선을 머무르고 있는데 이 바탕에 다양한 옷들이 펼쳐져 있다. 마치 삶의 희로애락을 간직한 여인의 이야기가 화면에 수놓아진 것 같은 착시효과를 누리게 한다.
또 행복한 꿈을 꿀 수 있는 이미지의 구체성을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색감과 문양이 어우러져 화면은 산뜻하고 클래식하며 럭셔리한 에너지를 발산한다. 작품은 옷의 실루엣과 디자인을 디테일하게 그리면서도 여백공간을 열어 놓아 시각적 아름다움과 내면 언어들이 한 공간에서 조화를 이룬다.
임 화가는 “그림을 그리는 작업은 나에게 있어 신명나는 일이다. 아마도 나의 손이 움직일 수 있는 그 때까지 나는 이 신나는 그림 작업에 몰두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의 신명나는 작품세계는 보는 우리들에게도 신명나는 삶의 행복감을 전달해 주고 있다.

 프로필
▲ 학력
홍익대학 미술대학졸업
▲ 경력
제17회 개인전-유나이티드 갤러리(2012년), 제16회 개인전-선화랑(2012년), 제15회 리버뷰8번가초대개인전-리버뷰8번가갤러리(2012년), 제14회 뉴아트샵 초대개인전-라이트갤러리(2012년), 제13회 초대개인전-예강아트갤러리(2011년), 제12회 초대개인전-갤러리 인(2011년), 제11회 초대개인전-순풍갤러리(2010년), 제10회 초대개인전-노아이 갤러리(2010년), 제9회 초대개인전-뉴아트샵 갤러리(2010년), 제8회 개인전-서울 미술관(2010년), 제7회 초대개인전-단성 갤러리(2010년), 제6회 초대개인전-화폐 박물관(2009년), 제5회 초대개인전-성미 갤러리(2009년), 제4회 초대개인전-정우 갤러리(2009년), 제3회 초대개인전-갤러리안(2008년), 제2회 개인전-목멱 미술관(2006년), 제1회 개인전-COEX MALL(2005년)
▲ 아트페어 부스 개인전
SOAF AIAA 부산국제화랑미술제 조선호텔아트페어 대구아트페어 REDDOT MIAMI ART ASIA Doors Art Fair Malaysia Art Fair 퀼른 Art Fair(2012년), LA ART SHOW 뉴아트 샵 아트쇼 SOAF KIAF 스코틀랜드 아트쇼 SAFA 뉴아트 아트페어 안산문화예술의전당100인초대전 대구아트페어(2011년), 뉴아트 아트페어 KPAM(2010년), 남송 국제 아트페어(2009년)
▲ 단체전
50인 기획초대전, 굿모닝새아침전, 한국미술의빛전, 광진미협정기전, 한중국제미술교류전, 전업미술임원부산지회초대전, 소리없는울림전, 평화페스티벌 한강흐름전(2012년), 서울아트바젤전[스위스] 뉴아트비젼전[알파갤러리] 소리없는울림전[일본] 산성전[바이올랫 갤러리] 2011 한국미술전[전업 정기전 성남아트센터 미술관] 목포세계열린 미술대축제[목포문화예술회관] 광진미협 정기전[광진문화에술회관] 한.네덜란드 수교 50주년 기념 국제 초대전[네덜란트 레이던 대학교](2011년), SALON 2010 dela SNBA[프랑스] 여성 작가 초대전[갤러리몰] 함께하는 마음전[아산 갤러리] 뉴아트 희망전[알파 갤러리] 한국 미협 여성작가 초대전[KINTEX] 샹하이 국제 엑스포 기념전[중국] 청람회전[갤러리올] 한.중 엔타이 국제 미술 교류전[중국] 뉴 아트 비젼전[인사이트 플라자] 세계 미술 열린 대축제[시립미술관] 한.중.일 미술 작품 교류전[일본] 실크로드의 여정[우즈베키스탄] 아세아 신미술 교류전[일본] 광진미협 정기전[광진 나루아트센터](2010년), 이탈리아 한인협회 초청 초대전[이탈리아 로마 한국 대사관 “청운당” 갤러리] 한 일 현대 작가 국제 교류전[일본] 정우 갤러리 초대전[서울] 제4회 청람회 정기전[인사동 A&S 갤러리] 색의 정원 특별 초대전[서울] 홍콩 국제 아트쇼[홍콩] 광나루 부채와 조형물전[서울] 옌타이 중 한 국제 교류전[중국] 경기의 사계-아름다운 산하전[경기도] 남송의봄전[경기도] 소리 없는 울림전[서울] 성남 누드 크로키 초대전[경기도](2009년), 광진 예술인 초대전[서울] 갤러리 A&S 개관 1주년 기념 초대전[서울] 제42회 한국미술협회전[서울] 컬러로의 초대전[서울] 브라질 유럽 미술협회 초대전[브라질] 산성 작가회전[서울](2008년), 이준열사 서거 100주년 기념 초대전[네덜란드] 광진 예술인 초대전[서울] 미상전[서울] 한 일 정예 작가 초대전[일본](2007년), 제1회 전국 누드 크로키 교류전[경기도] 경향 아트 페스티벌[동상 수상, 경기도] 제40회 한국 미술 협회전[서울] 한 인도 현대작가 국제 교류전[인디아] 한 뉴질랜드 현대작가 국제 교류전[뉴질랜드](2006년), 한 이집트 수교 10주년 기념 교류전[이집트] 광진 예술인 초대전[서울](2005년), 한국 현대 작가 100인 초대전[뉴욕] 봄의 시각전 드림 갤러리 초대전[서울] 한 우즈베키스탄 현대 미술 국제 교류전[우즈베키스탄] 제16회 하남 미술대전[특선 수상, 경기도](2004년), 감성과 열성의 파동 전[일본] 한 터키 국제 교류전[터키] 한 여름 밤의 꿈전[서울] 대한민국 회화 대상전[특선 수상, 중국](2003년)
▲ 수상
뉴아트샵 미술상(2012년), 스코틀랜드 아트쇼 특별상(2011년), 2010 Innovation 기업&브랜드 대상 문화예술부문-스포츠 서울(2010년), 경향 아트페스티벌-동상(2006년), 하남미술대전-특선(2004년), 대한민국 회화 대상전-특선(2003년)
▲ 현재
신미술대전 심사위원, 경향 미술대전 운영위원, 한국미협국제위원, 한국전업미술가회 이사, 뉴아트샵 추천작가, 뉴야트샵 이사, 청람회 운영위원, 한국 국제 조형 디자인 협회회원, 세계 미술연맹, 광진미술협회원, 토정미술 심사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