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0:04 (화)
종신보험에 자산가 뭉칫돈 몰리는 이유....“보험으로 상속세 줄여볼까”
종신보험에 자산가 뭉칫돈 몰리는 이유....“보험으로 상속세 줄여볼까”
  • 월간리치
  • 승인 2013.05.13 09:17
  • 호수 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보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그 이면에는 상속세를 줄이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뿐만 아니다. 종신보험은 사망 위험과 함께 아프거나 다칠 위험이나 자녀 학자금 등 생활자금 준비, 노후 대비 등을 동시에 도와주는 특징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연금전환 기능도 있다. 리치에선 종신보험의 강점을 찾았다.

경기도 분당에 거주하는 한정호(52·가명)씨는 얼마 전 변액종신보험에 가입했다. 자산가로 통하는 한씨가 이 보험에 가입한 이유는 보험을 상속세 납부 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였다. 그가 가입한 조건은 월 435만 원씩 5년간 보험료를 내는 것으로 사망 시 10억 원의 보험금을 보장하는 상품이었다.

금융과세 부담 ‘덜자’

하지만 무엇보다 한씨가 종신보험을 선택한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금융과세 부담도 덜면서 나중에 상속세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은 지금으로선 보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는 게 그것이다.
그는 “부동산만 남기면 나중에 세금 내느라 헐값에 처분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보험금이 나오는데 유가족이 이를 활용해 상속세를 내면 이처럼 안타까운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실제 많은 자산가들이 정부의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 강화 이후 자금을 예금에서 보험으로 빠르게 이동시키고 있다. 10년 이상 계약을 유지하면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되는 보험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전략이다.
한 자산전문가는 “금융자산이 많은 자산가의 경우 10년 이상 비과세라는 보험의 장점을 잘 활용하면 예금보다 최종수익률이 낮다는 단점을 커버하고도 남을 만큼 이득을 볼 수 있다”며 “일례로 변액종신보험에 가입해 해외펀드 유형을 골라서 운용한 뒤 10년 후에 찾으면 내야 할 세금이 없을 뿐 아니라 금융소득 종합과세에서도 제외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 종신보험은 어떤 것일까.
종신보험은 매월 보험료를 납입하다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정해 놓은 금액을 사망보험금으로 지급하는 상품이다. 불의의 사고나 질병에 대비해 보장을 평생 받을 수 있고 사망 시기나 원인에 관계없이 약정된 보험금이 모두 지급된다. 유가족의 입장에선 안정적인 생활을 돕는 셈이다.
예컨대 종신보험은 사망 위험뿐 아니라 아프거나 다칠 위험이나 자녀 학자금 등 생활자금 준비, 노후 대비 등을 동시에 도와준다.
게다가 연금전환 기능도 있다. 때문에 가장의 경제적 책임기간이 끝나면 노후 생활에 필요한 은퇴자금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삼성생명의 경우 ‘Top클래스 변액유니버설CI종신보험’이 있다. 이 상품은 기존 변액종신보험에 CI(중대질병)보장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기존의 종신보험과 결합해 생애재무설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치료비와 사망위험을 보장한다는 면에서 ‘빈틈없는 보장’을 추구하고 있다.
교보생명에는 ‘프리미어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이 있다. 사망보험금은 물론 매달 가족 생활자금까지 지급하는 신개념 생활자금형이다. 펀드 운용 성과에 따라 보험금을 더 주는 투자형 상품으로 가장 유고 시 기본보험금에 추가로 가입액의 1~2%를 가장의 예상 은퇴시점까지 매달 지급해 준다.

빈틈없는 ‘보장’ 추구

한화생명에는 ‘스마트변액CI통합보험’이 있다. 이 상품의 사망보장은 종신까지, CI보장은 보험료 갱신 없이 100세까지 보장하는 게 특징이다. 게다가 암,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과 같은 중대한 질병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60세부터는 투자수익률에 따라 CI 진단자금을 증액해준다. 고액의 보장이 가능한 것이다.
신한생명에는 ‘신한3대건강종신보험’이 있다. 이 상품은 변액연금 임에도 3대 질병인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또는 80% 이상 장해상태 진단 시 납입면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고객이 맡긴 돈을 펀드로 조성해 투자수익을 노후연금으로 지급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면서도 투자실적이 악화되더라도 사망보험금과 연금개시 시점의 적립금에 대해선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전액 보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