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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 ‘갤로와인’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 ‘갤로와인’
  • 월간리치
  • 승인 2009.06.30 18:18
  • 호수 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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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별처럼 많은 와인 중 가격대비 품질이 좋은 와인을 찾아 마시는 것도 행운이다. 특히 국내에선 ‘갤로와인’의 진가를 알지 못해 같은 가격대의 품질이 떨어지는 와인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안타깝게 생각할 때가 많았다. 갤로 와인의 수십 개 와인 브랜드 중에서 이번에는 패밀리 빈야드의 ‘프라이 렌치 싱글빈야드 카베르네 소비뇽 2003’년을 소개한다. 선택 받은 ‘와인’

선택 받은 ‘와인’

캘리포니아 북쪽 해안가의 소노마 지역 중 드라이크릭 벨 리에서 나온 이 와인은 스파이스한 다크체리, 베리향과 블랙베리와 오크향의 진한 느낌 그리고 산미와 타닌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로 인해 여운이 긴 아주 파워풀하며, 균형감이 뛰어난 카비르네 소비뇽을 잘 표현하고 있다.
특히 북태평양의 서늘한 해양성 기후와 내륙성 토양에서 나오는 온난한 오후의 기온이 포도를 완숙하게 성숙시키며 소노마의 독특한 지형과 토양에서 뿜어내는 단단한 타닌과 민트향이 뛰어나다. 미세기후가 낳은 선택받은 와인이라는 것.
이 와인은 미국산 쇠고기 스테이크를 미디엄 정도로 익혀서 함께 마시면 블랙베리 향과 산미와 타닌이 어울려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한식 중에는 안심구이나 양념갈비와 함께 마시면 스파이시한 향이 양념갈비 속으로 깊숙이 빠져 들어가는 듯한 환상적인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면 와인의 진가를 알기 위해 이 와이너리의 특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76년의 짧은 기간에 한 개인소유의 와인이 미국 와인산업을 지배하고 글로벌 시장,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아시아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아시아의 소비자들이 마시는 와인 5병중 1병이 갤로라는 회사 이름 또는 그 아래 제휴를 맺은 회사나 인수합병으로 소속된 와이너리 중 하나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놀랄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갤로 와인회사의 철학과 비전, 와인에 대한 헌신과 열정 그리고 전문화되고 고도로 발달된 전반적인 와인 관련 시설과 유통, 마케팅, 그리고 76년 축적된 시스템에서 그 답을 찾을 수가 있다.
갤로 와이너리의 평가는 보는 관점에 따라 많은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모데스토의 본사를 방문했을 때 잠실의 종합운동장 두 배만큼의 크기의 창고에 쌓여진 수백만 케이스의 와인들이 30일을 주기로 90개국에 판매가 되고 다시 채워진다는 것에 놀라게 된다.
또 전 공간이 온도조절 장치가 되어 보관상의 와인 품질을 고려하고 있고, 무엇보다 이 창고의 내부에 기차가 들어와 직접 유통시킨다는 것에 놀라게 된다.

정통적 와이너리 모습 추구

다양한 와인 중 프리미엄 와인이 양조되는 소노마의 모습은 정통적인 와이너리의 모습이다. 소노마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프라이 렌치 빈야드와 첨단 시설로 가득한 양조장, 그리고 수 천 개의 작은 오크통으로 채워진 지하 창고는 규모와 품질을 함께 운영하는 듯한 모습이다.
이밖에도 나파밸리의 전통적인 루이 마티니 와이너리, 가장 오래된 와이너리 중 하나인 와 윌리암 힐, 고가 나파밸리 와인을 생산하는 고스트 파인 와이너리 등이 있다.
캘리포니아 전역에 거쳐 작고 독특한 와인을 양조하는 부티끄 와이너리를 소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베어 풋이라는 와이너리를 인수해 인수당시 6만 케이스의 판매량에서 현재 800만 케이스로 판매를 확대해 미국 내 750ml 와인 판매량 1위 브랜드로 재탄생시켰다.
이러한 경영철학은 상상을 초월하는 마케팅 투자와 브랜드 빌딩, 소비자들에게 와인을 대중화 시키고 와인의 가치를 전달하는데 성공하는 것으로 이어져 값이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품질의 와인을 생산한다는 이미지를 얻게 됐다.

============================ 프로필 ======================
▲ 1955년 3월 22일생
▲ 학력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호텔외식경영학 박사(2000년), 스위스 HIM호텔대학 식음료경영 PG과정 졸업(1998년),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호텔관광경영학 석사(1987년), 경희호텔경영대학 호텔경영학과 졸업(1977년)
▲ 경력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산업학과 교수/학과장,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와인소믈리에전문과정 주임교수<컨벤션경영학과장, 외식산업학과장, 교학과장, 호텔관광대학 부학장 역임>(2001년 9월~현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외식산업학과 겸임교수(1989년 3월~2001년 8월),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 근무<사장실 대리, 식음료관리과장, 연회예약과장, 연회부장, 식음료부장, 인사총무부장, 외식사업본부장 역임>(1982년 11월~2001년 8월)
▲ 자격증
남아공 와인소믈리에 단기과정 자격증(2007년 2월), 오스트리아 와인소믈리에 단기과정 자격증(2006년 8월), 프랑스 CEPPA 소믈리에 단기과정 자격증(2005년 8월),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와인소믈리에컨설턴트 자격증(2005년 2월), 프랑스 CAFA 소믈리에 자격증(2004년 8월), 미국호텔모텔협회 호텔경영사 자격증(2003년 12월), 미국호텔모텔협회, 컨벤션경영 교육자격(2002년 7월), 독일와인아카데미 소믈리에 자격증(1998년 10월), 관광호텔2급지배인(1982년 2월)
▲ 수상
대한민국 혁신경영인대상. 뉴스피플지(2008년 08월 2008), 글로벌 한국명장. 헤럴드 경제신문(2008년 6월 2008), 제7차 교육과정 공로 교육부장관 표창장. 교육인적자원부(2002년 2월), 제24회 관광의 날 문화체육부장관상. 문화체육부(2001년 3월)
▲ 대외활동
1) 2008.03~현재.   사단법인 한국외식경영학회 회장
2) 2008.03~현재.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진흥 심의회 위원/외식분과위원장
3) 2005.05~2008.03. 한국와인소믈리에학회 회장 역임
4) 2008.03~현재.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부회장겸 사무총장 역임/ 현재 고문
5) 2002.01~2005.02. 한국호텔리조트산학학회 회장
6) 2001.02~2007.02. 한국관광학회 부회장/학술심포지엄위원장
7) 2001.04~현재.   한국컨벤션학회 부회장
8) 2001~현재.     지식경제부/한국표준협회 국가서비스품질대상
9) 2001~현재.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레스토랑서비스부문 국가대표 심사위원장
▲ 연구실적
1) 2009.02.28. 외식업체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 2008.12.30. 와인전문 레스토랑 이미지가 고객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와인소믈리에연구
3) 2008.12.30. 외식종사원의 원가 중요성인식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외식경영연구
4) 2008.09.30. 외식업체의 관계효익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5) 2008.09.30. 와인의 아로마 항목 개발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6) 2008.09.30. 서비스품질이 신뢰 및 가격프리미엄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7) 2008.08.30. 와인교육 유무에 따른 와인소비자의 와인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8) 2008.06.30. 서비스실패의 심각성과 통제성이 공정성지각과 신뢰성 및 충성도에 미치                    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9) 2008.06.30. 한중일 주요 전시컨벤션센터의 포지셔닝분석을 통한 경쟁력제고방안 모색.                  호텔관광연구  
10) 2008.03.30. A Cross-National Comparrison of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Recovery.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11) 2008.03.30. 레스토랑 와인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2) 2008.02.28. Outback Steakhouse in Korea: A Success Story.
               Cornell Hospitality Quarterly
13) 2007.12.30. 외식기업의 직무특성, LMX와 조직유효성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14) 2007.12.30. 카지노 종사원 소진이 조직적 참여, 직무만족, 직무 불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15) 2007.09.30. GDP예측을 통한 국내 외식 산업 전망에 관한 연구 - 한 · 미 · 일 비교를                 중심으로.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16) 2007.09.30. 와인 레이블 디자인 선호도와 구매의도 관계에 관한 연구: 국내 수입 레드                 와인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17) 2007.09.30. 와인병 디자인 이미지 선호도와 구매의도관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8) 2007.09.30. 외식업체 서비스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평가 및 전                 반적인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9) 2007.09.30. 패밀리 레스토랑의 샐러드 바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효                 과에 미치는 영향: 서울 및 수도권 프랜차이즈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                  로. 호텔관광연구
20) 2007.06.30. 와인교육기관 교육생들의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21) 2007.05.30. 와인샵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2) 2007.04.30. 레스토랑의 와인이벤트 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3) 2007.03.30. 외식동기를 통한 패밀리 레스토랑 여성고객시장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24) 2007.03.30. 웰빙관심의 시장세분화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약선메뉴 선택속성의                 차이. 호텔관광연구
25) 2007.02.28. 국내 와인소비자의 웰빙인식과 와인구매선택속성간의 관계. 호텔경영학연구
26) 2006.12.31. 고객접점서비스와 서비스질관계. 외식경영연구
27) 2006.12.31. 패밀리 레스토랑의 고객접점서비스에 대한 중요도와 성취도 평가 및 만족                 도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28) 2006.12.30. 추구편익에 따른 와인관광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관광연구저널
29) 2006.10.30. 소믈리에자격증 평가항목개발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30) 2006.09.30. 와인의 건강효과 인지가 와인구매의도와 소비량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31) 2006.08.30. 와인 관광동기와 관광지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32) 2006.06.30. 와인소비자 유형에 따른 구매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33) 2006.05.30. 고객접점서비스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 연구
34) 2006.03.31. 와인바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고객만족. 호텔관광연구
35) 2006.02.28. 와인소비자 유형별 와인 레이블정보의 중요도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36) 2006.02.28.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와인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37) 2005.10    호텔 레스토랑 와인교육현황과 와인교육시스템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38) 2005.09    전시별 서비스 품질의 기대 불일치가 전시참관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39) 2005.06   전시 컨벤션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KINTEX를 사례                     중심으로. 호텔경영학 연구
40) 2005.02    한국와인시장의 탐색적 연구.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
41) 2005.02    우리나라 컨벤션기획사 활용과 제도정착방안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42) 2004.12   호텔컨벤션 서비스 운영에 있어서 계약서 현황분석과 개선방안에 관한 탐                  색적 연구. 호텔경영학 연구
43) 2004.12    현장관리자의 리더십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44) 2004.12    우리나라 MP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45) 2004.10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영향력이 가맹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연구
46) 2004.04    전시 컨벤션 마케팅 전략장안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47) 2004.04    호텔 컨벤션 세일즈 지배인의 적정인원 규모 산정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48) 2003.08    호텔상품에 대한 고객의 지각품질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49) 2002.11    와인시장의 현황분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호텔관광학연구
50) 2001.12    컨벤션서비스운영 포준 매뉴얼이 고객과 종사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51) 2000.12    컨벤션서비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표준 매뉴얼 개발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52) 1998.10    IMF시대의 식음료 경영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개발논총
53) 1998.08    우리나라 국제회의 용역업의 진흥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54) 1998.06    호텔 식음료부문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전략에 관한 연구. 관광개발논총
               등 80여편

▲ 저서
1) 2008.09.01. 세계의 명품 차(번역서). 세경출판사
2) 2008.09.01. 세계의 명품커피(번역서). 세경출판사
3) 2007.12.01. 세계의 명품 화이트 와인(번역서). 세경출판사
4) 2007.09.10. 세계의 명품 레드 와인(번역서). 세경출판사
5) 2005.09.08. 와인학 개론. 석학당
6) 2005.03.10. 호텔식당경영학원론. 도서출판 석정
7) 2004.02.12. 호텔식음료 실무. 석학당
8) 2003.02.01. 신호텔경영론. 석학당
9) 2001.12.01. 와인, 소믈리에 경영실무
10) 2001.03.10. 식음료사업경영. 백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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