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김석현 대구재무설계센터장 미니 인터뷰
김석현 대구재무설계센터장 미니 인터뷰
  • 월간리치
  • 승인 2010.04.30 09:23
  • 호수 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관리의 원칙

 Q.자산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A.‘인생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원칙이 무엇인가?’를 묻는 것과 동일한 질문이라고 본다.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겠지만 먼저 삶의 의미를 알아야 삶의 목표가 생기고 완성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자산관리에 있어서도 보유 자산이 본인과 가족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를 먼저 생각하고 재무 목표를 세운 후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칙 이라고 본다. 이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재무목표가 단기적인 것이지 또는 중장기적인 것인지를 판단한 후 투자기간에 적합한 투자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Q.향후 자산운용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은가?
A.우리나라는 현재 베이비 부머로 인한 40~50대 인구의 급팽창 속에 유래 없는 풍부한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 유동자산이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자산 별 운용 수익률은 크게 달라 질 것이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다. 장기적으로도 베이비부머 은퇴와 2018년 총인구의 감소가 맞물려 부동산 시장의 먹구름이 예상된다.
주식의 비중을 확대시켜 가는 전략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펀드 환매가 주가 조정을 만들고 있지만 우리나라 기업의 견고한 펀드멘탈과 외국인의 매수로 인해 결국 개인의 투자자금은 다시 유입될 것이라고 본다. 적립식 투자에 가장 적합한 시기가 바로 지금이라고 본다.   

Q.적립식 투자를 한다면 유의할 사항은 무엇인가?
A.적립식 투자의 성공 비결은 장기투자이다. 그러나 일본이나 미국의 사례에서 볼 수 있었듯이 베이비 부머의 은퇴로 인한 자산가치 하락이 주가를 크게 떨어뜨릴 수도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그 시기를 2018년 정도로본다. 꾸준히 투자를 해 가다가 2018년에 가까워 질수록 차익실현을 하거나 채권형펀드로 갈아 탈 것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Q.재무적으로 은퇴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
A.재무적으로 은퇴준비를 한다는 것은 현금 흐름을 확보하는 것이다.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부동산 임대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의 세가지가 있다. 과거 가장 각광을 받아왔던 부동산 임대 소득은 향 후 생산 가능 인구의 급감으로 인해 갈수록 공실 위험이 커질 것이다. 저금리로 인한 이자소득 역시 은퇴 자산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 연금을 준비하되 화폐가치를 반영하여 충분한 현금흐름이 확보될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