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15:26 (화)
오스트리아 에스터하지 와인 예술의 ‘혼’ 서린 ‘하이든’
오스트리아 에스터하지 와인 예술의 ‘혼’ 서린 ‘하이든’
  • 월간리치
  • 승인 2010.10.28 18:53
  • 호수 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이 즐겨 마셨던 에스터하지 와인이 와인애호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에스터하지 와인 덕분에 하이든이 교향곡을 작곡할 수 있었다는 풍문이 있을 만큼 이 와인에는 예술적 향기가 담겨있다. 400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에스터하지 와인의 세계에 빠져보자.

 오스트리아를 연상하면 예술의 역사가 떠오르며 가슴이 뭉클해진다. 그리고 베토벤, 모차르트, 하이든 등 음악의 거장들이 마신 와인으로 한 번 더 감동에 빠지게 된다.
베토벤이 가난 때문에 79번씩이나 이사를 하면서 와이너리가 있는 하우스에 두 달간 머물렀을 때 마셨던 와인이 최근 베토벤 와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 골스라는 회사가 모차르트 해를 맞이해 와인병에 모차르트 사진을 붙여 ‘모차르트 와인’을 판매하고 있다. 

400년 이어온 와인

교향곡의 아버지 요제프 하이든(Joseph Haydn 1732-1809)을 기리는 와인도 있다. 그가 에스터하지에서 40여 년간 악장으로 근무하면서 늘 즐겨 마셨던 에스터하지 와인이다.
하이든은 이 와인 덕분에 교향곡을 작곡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하이든이 거둔 음악적 대성공 뒤에는 오스트리아 문화 예술 분야의 후원자인 에스터하지 가문의 변함없는 믿음과 성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한다.
오스트리아의 후작 가문인 에스터하지는 수세기동안 이어져 온 유럽의 명문가로서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등에 큰 기여를 했다.
에스터하지 가문의 자손들은 예술의 후원자이자 열정적인 예술품 수집가인 동시에 뛰어난 사업가로 정평이 나있으며 전통을 매우 중요시하는 집안이라고 한다. 특히 에스터하지는 하이든과의 특별한 인연으로 일반인들에게 더욱 유명세를 얻고 있다.
에스터하지 가문은 17세기 이후 400년간 와인을 양조했다. 1758년 파울 안톤 에스터하지 2세 부인이었던 마리아 루나티-비스콘티 백작부인이 프랑스 부르고뉴에서 시집을 올 때 와인마스터와 함께 피노누아 포도품종을 가져와 심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며 그 역사적인 기록에 의해 1758년을 공식적인 설립년도로 정했다.
에스터하지 와인은 크게 4가지 등급으로 선보이고 있는데 클래식 와인(Classic Wine), 싱글 크뤼 와인(Single Cru Wine), 에스토라스 와인(Estoras Wine), 테로소 와인(Tesoro Wine)이며, 그 외 스파클링와인과 스위트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토착품종청포도 그뤼너벨트리너(GrunerVeltliner), 츠바이겔트(Zweigelt), 블라우프랭키쉬(Blaufraenkisch), 루스터 오소브루치(Ruster Ausbruch)와 국제적인 포도품종인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피노누아, 샤르도네를 함께 시용함으로서 각각의 개성을 완벽하게 구현한 와인이라고 평가한다. 
에스터하지의 포도밭은 65헥타르이며, 이중 1/3는 화이트와인을 생산하며, 2/3는 레드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또 20헥타르는 다른 포도밭에서 구입해 연간 총 85헥타르의 포도밭의 포도로 연간 40만병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AWC Vienna 2009에 출품한 와인 5종이 모두 금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리게 됐으며 항상 독특하고 개성 있는 와인을 갈망하는 와인애호가들에게 에스터하지 와인은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간다.
문화와 예술의 혼이 은은하게 풍겨 나오는 에스터하지 와인을 마시면 하이든의 교향곡이 귓전에 들려오면서 와인의 향기가 온몸에 스며드는 전율에 또 한 번 감격하게 될 것이다. 

한식과 찰떡궁합

특히 에스토라스 그뤼너 벨트리너 (Estoras Gruner Veltliner)는 신선한 견과류의 아로마를 가지고 있으며 강한 스파이스 향과 후추 향을 느낄 수 있고 입안에서 맑고 깔끔하게 느껴지는 맛으로 한식과 찰떡궁합을 갖고 있다. 생선구이류와도 잘 어울리지만 신선로 그리고 돼지고기나 오리고기에도 잘 어울린다.
싱글 크뤼 (Single Cru) 와인 중 블라우프랭키쉬 푈리히(Blaufrankisch)는 에스터하지가에서 생산되는 위대한 블라우프랭키쉬로 포도밭이 심층토양과 낮과 밤의 기온 차이로 고 농도의 아로마를 가진 레드와인으로 장기 보관이 가능하고 체리향, 후추향, 오크향, 베리향 등이 복합적으로 나며, 한식과절묘한 궁합을 갖고 있다. 갈비구이, 쇠고기 구이, 떡갈비 등과 잘 어울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