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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본 창업 키워드 적은 돈으로 큰 효과 ‘배달형과 테이크아웃형’
소자본 창업 키워드 적은 돈으로 큰 효과 ‘배달형과 테이크아웃형’
  • 월간리치
  • 승인 2011.11.11 18:33
  • 호수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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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같은 경기 불황에는 소자본 창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 중에서도 투자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고수익을 낼 수 있는 배달형 점포와 작은 공간으로 점포비 부담이 없는 테이크아웃형 점포가 단연 인기다. 배달형 창업의 대표주자는 무엇보다 배달음식으로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치킨업종이다. 창업전문가들이 이구동성으로 특별한 기술이나 노하우 없이도 높은 수요를 올릴 수 있는 업종으로 평가하는 아이템이다.

이상헌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소장은 “배달형 점포의 특징은 꼭 몫이 좋은 자리를 고집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며 “하지만 특정 지역 내의 제한적인 고객들을 두고 동종 업계 점포들이 서로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맛과 질, 서비스 등에서 차별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테이크아웃형 점포는 고전 아이템들만 고집하는 것보다는 소비자들의 입맛이 변함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배달형 아이템의 선두주자

게다가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치킨 브랜드 ‘티바두마리치킨’(www.tiba.co.kr, 이하 ‘티바’)은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를 구입할 수 있는 원 플러스 원 시스템과 평형에 관계없이 1000만  원 대에 창업할 수 있는 시스템 등으로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예비창업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맛 역시 자체 개발한 첨단 염지공법으로 속살까지 양념 맛이 배도록 함으로써 여느 치킨브랜드들의 맛과는 차별화시켰다. 또한 닭고기는 가장 맛있다는 33~35일된 100% 국내산 닭만을 사용해 육질이 부드러워 어떤 부위를 먹어도 뻑뻑하지 않다. 
티바는 업종전환의 경우에도 기존 주방기기, 집기 및 내부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매장 중심이 아닌 배달 중심의 아이템 운영으로 불필요한 인테리어 비용을 대폭 없앴다.
오븐구이전문점 ‘치킨퐁’(www.phong.co.kr)은 고온의 바람으로 치킨을 익히는 차별화된 조리 방식을 택하고 있다. 흑마늘로 염지한 닭을 자체개발한 열풍컨벡션 기계의 바람을 이용해 익히는 방식이다.
치킨퐁은 200도 이상 고온의 바람으로 조리해 담백함을 더한 덕분에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독특한 아이디어를 인정받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컨벡션 오븐기의 차별성 때문에 치킨전문점을 창업하려는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순수 국내기술로 자체 개발한 오븐기는 기존 메이커의 오븐기에 비해 3~5분 정도 빠른 조리가 가능하고 외국의 오븐기 보다 가격도 저렴해 초기 자본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또 매장 오픈 전·후 홍보차량을 이용한 매장 홍보 실시와 본사의 각종 전단지 및 프로모션을 이용한 고객이벤트 등으로 매장 판매율 극대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점포 입지 전문가의 점포컨설팅과 조리교육 및 매장운영의 체계적 교육을 통해 창업자가 초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돕기 때문에 창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도 성패에 대한 부담이 비교적 적다. 또 본사 전 직원의 슈퍼바이저화를 통한 밀착형 매장관리로 실제 매장의 당면과제나 문제점을 상시 파악하려는 노력도 높이 평가된다.

테이크아웃으로 운영 효율↑

브런치카페 ‘오니야’(www.oniya.co.kr)는 퓨전 오니기리(삼각김밥)와 누들, 디저트 메뉴를 내세운 신개념 카페로 인기를 얻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데다 주식에서 후식까지 폭넓은 메뉴가 구성돼 있어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주 메뉴인 오니기리는 이미 사계절 전문 메뉴로 손색이 없고 밥이라는 장점과 경쟁력으로 단골고객 및 마니아층이 형성돼 매출 변동이 적다. 거기다 유행을 많이 타지 않고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이 가능해 요즘 같은 불황에도 꾸준한 인기를 누릴 수 있는 아이템이다.
오니기리 뿐만 아니라 소고기 쌀국수, 냉모밀 등 식사 메뉴와 카페라떼, 딸기주스, 포테이토 등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까지 구비해 브런치 개념이 혼합된 퓨전 공간으로 특히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가 높다.
무엇보다 오니야는 도시락 세트를 개발, 수제 형식의 오니기리 벤또로 테이크아웃을 애용하는 고객 수요층을 더욱 넓혔다. 디저트 메뉴인 포테이토와 커피, 오니기리를 테이크아웃 방식과 접목하면서 평수가 작은 매장에서도 한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오니야 관계자는 “실제로 매출의 약 60%가 포장 판매에서 발생할 정도로 테이크아웃 방식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갈릭 떡갈비 벤또, 베이컨 김치 두부 벤또, 핫바비큐 차슈 벤또 등 오니기리 수제 도시락 외에도 다양한 조리방식을 접목한 벤또 메뉴로 만족도와 경쟁력을 더욱 높였다”고 전했다.
도시락 전문점인 (주)다채원의 ‘토마토도시락’(www.dachaewon.co.kr)은 다양한 메뉴와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과 예비창업자들의 지속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곳이다.
특별한 기술 없이도 음식을 조리할 수 있도록 90% 이상 조리된 식자재를 가맹점에 보급한다. 이는 보관이 쉬울 뿐만 아니라 식자재의 손실을 최소화해 가맹점의 운영비용 절감에도 도움을 두고 있다.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창업아이템으로 손꼽히고 있는 것도 비전문성과 적은 비용으로도 창업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80~90%가 테이크아웃 매출로 매장운영이나 배달 그리고 식기 등에 소요되는 인건비와 물품비를 최소화함으로써 가격 역시 매우 저렴하다. 토마토도시락을 찾는 고객들은 6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를 2000~4000원 대의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먹을 수 있다.

=============== 박스 ================== 

프리미엄 치킨 전문점 ‘야들리애치킨’
특수 양념과 파우더로 부드러운 치킨 속살 ‘인기 만점’

치킨 업체의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무기’를 바탕으로 치킨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신생 브랜드들의 경합이 만만치 않다. 조리방식의 차별화는 물론 닭의 염지 방법, 재료 자체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것.
프리미엄 치킨을 표방하는 ‘야들리애치킨’(www.yadllie.com)은 자체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특수한 양념과 튀김 기술로 닭고기 자체의 육질과 메뉴 품질을 최상으로 끌어올렸다. 브랜드네임도 ‘야들야들하다’와 ‘샹드리에’를 합쳐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치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의 무한 경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성공적인 가맹 사업을 펼치며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지속적인 성공 가능성이 큰 치킨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평가가 가능한 이유는 야들리애 치킨만의 닭고기 손질법과 자체 개발 파우더 사용으로 인한 독자적인 기술력 때문이다.
수많은 실패를 거듭한 끝에 탄생한 자체 양념은 각종 야채와 20여 가지의 배합 비율 시험을 통해 얻어 낸 침수법으로 육질의 미감을 탁월하게 살려준다. 마른 파우더는 단백질 등을 통한 치킨표면의 부착으로 고소하고 바삭한 맛을 유지해준다. 야들리애만의 특별한 비법이자 경쟁력이다.
무엇보다 수 십 가지의 특수한 양념이 살 속에 배어 들어갈 때까지 충분히 숙성, 부드러운 맛을 내는 데 주력했다. 숙성 시간 동안 적정온도를 유지해 맛을 배가하는 것은 물론 양념을 수백 번 배합해 육질의 촉촉함까지 살렸다.
여기에 엄격하게 선별된 국내산 35일 신선육만을 위생적으로 사용, 신선도가 살아있는 식자재를 엄격히 관리함으로써 맛의 일정함을 유지하고 있다. 
‘부드러운 고급스러움’이라는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매장 분위기 역시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도록 연출했다. 여성고객들을 주 타깃으로 안락한 느낌을 주는 실내 분위기를 연출해 30~40대 직장인이 타깃 고객인 다른 치킨 매장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치킨전문점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닭고기 품질 관리에 충실한 것은 물론 매장의 고급화를 가져오면서 입소문을 타고 꾸준히 고정고객을 형성하고 있다.
야들리애 치킨 관계자는 “신선함을 살리기 위해 엄선된 재료와 특수 양념, 자체적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마른 파우더로 가장 기본적인 맛의 차별화를 통해 인기를 얻고 있다”며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치킨이지만 품질과 매장 콘셉트의 고급화를 통해 맛도 분위기도 좋은 프리미엄 치킨을 내세운 것이 성공에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야들리애 치킨은 현재 완벽한 매뉴얼과 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인 체인점 운영 기법을 제공하며 적극적으로 가맹 사업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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