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47 (금)
돈도 늙는다 인플레이션 이기는 투자법
돈도 늙는다 인플레이션 이기는 투자법
  • 한겨레 기자
  • 승인 2022.10.19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자산, 유튜브 ‘은퇴자산 관리의 비밀’

 

한화자산운용이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미니 다큐멘터리 3부작 ‘은퇴자산 관리의 비밀’을 공개했다. 
리치가 한화자산운용의 ‘은퇴자산 관리의 비밀’을 소개한다.

‘은퇴자산 관리의 비밀’은 금융 전문가 8명이 은퇴자산관리에 있어서 꼭 필요한 투자의 원칙을 투자자에게 직접 전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금융 전문가 8명은 최영진 한화자산운용 개인솔루션본부장, 김영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리치고 인베스트먼트 대표, 변재일 한화자산운용 WM솔루션운용팀장, 남용수 한화자산운용 CPC기획팀장 등이다.

‘은퇴자산 관리의 비밀’의 1부 ‘돈도 늙는다!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투자 방법은?’에서 금융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 관리가 은퇴자산 관리의 첫걸음이라고 지적한다.

홍춘욱 대표는 “1980년대부터 연평균 물가 상승률은 3.6% 정도”라면서 “이는 지금 10억 원의 자산이 20년 후에는 가치가 5억 원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익 교수는 “은행예금만으로는 노후 대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면서 “2000년부터 2021년까지 주식(코스피) 연평균 상승률은 9%였다. 물가를 보전하고도 남는 것”이라고 했다.

2부 ‘장기투자, 타이밍이 아니라 타임인 이유!’에서 금융전문가들은 투자 타이밍을 노리는 단기 투자가 얼마나 위험한지에 관해 경고한다. 이들은 오르락내리락하는 시장의 변화 시점을 매번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고, 오히려 위기 상황에도 인내심을 갖고 장기 투자했을 때 손실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최영진 개인솔루션본부장은 “피터 린치의 마젤란 펀드는 13년 연속으로 연평균 매년 30%에 가까운 수익률을 거뒀지만, 해당 펀드 투자자의 절반이 손해를 봤다”면서 “그 이유는 오를 때 사고 내릴 때 파는 거꾸로 된 타이밍 매매를 했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남용수 CPC기획팀장은 “1990년부터 2021년까지 코스피 데이터로 실험해본 결과 1년 투자했을 때 손실 볼 확률은 42.5%지만, 10년 장기 투자했을 때는 3.8%로 낮아진다”고 했다.

3부 ‘노후 대비는 관점이 달라야 한다! 변동성이란 파도 위에 서는 법’에서 금융 전문가들은 노후 자산에서 변동성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 역설하고 노후 대비를 위한 종합 솔루션을 제시한다.


김일구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정기적으로 현금이 발생하는 인컴형 상품은 길게 보면 잘못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배당을 주는 기업은 그만큼 현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나이가 들어갈수록 인컴이 있는 상품에 비중을 높게 두어야 한다”고 전했다.


변재일 WM솔루션운용팀장은 “은퇴 이후에는 변동성을 낮추는 것이 핵심”이라며 “변동성이 1%만 늘어나도 내가 은퇴자금을 쓸 수 있는 인출기간이 3년 줄어든다”고 밝혔다.


최영진 본부장은 은퇴 이후에는 변동성 관리라고 강조했다. 최 본부장은 “은퇴자산을 적극적으로 모아야 하는 시기에는 타겟데이트펀드(TDF)와 같은 펀드에 차곡차곡 투자해서 땅을 한 뼘씩 늘려가는 농부의 마음으로 긴 호흡으로 자산을 증식하고, 은퇴 이후에는 타겟인컴펀드(TIF)에 투자해서 변동성을 관리하면서도 매달 연금처럼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투자하라고 조언한다”고 밝혔다.


한화자산운용 직판 애플리케이션 파인(PINE) 유튜브와 한화투자증권, 포스증권 유튜브를 통해서 볼 수 있다. 올레TV(Olleh tv), 시즌(Seezn), Btv 등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한겨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