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샤토 마고(Chateau Margaux) 와인 부드러움과 요염함 겸비한 ‘와인의 여왕’
샤토 마고(Chateau Margaux) 와인 부드러움과 요염함 겸비한 ‘와인의 여왕’
  • 월간리치
  • 승인 2011.05.13 07:03
  • 호수 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8월 초순, 무더운 여름 날씨에 짜증스러웠지만 샤토 마고로 이어지는 길과 긴 세월동안 자라온 아름드리 울창한 나무 사이로 펼쳐지는 멋진 경치는 짜증과 무더위를 완전하게 씻어 주었다. 작은 공원 속에 자리 잡은 고상한 샤토의 와인을 시음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붐볐으며, 나의 기대도 생각 외로 커지고 있었다.

신의 물방울 주인공 시즈쿠가 ‘목욕하는 클레오파트라’에 비유한 와인, 소설 ‘바다와 노인’으로 유명한 영국의 소설가 헤밍웨이가 가장 사랑한 와인으로 손녀의 이름을 헤밍웨이 마고로 불렀던 와인으로 말 그대로 우아함이 그 가치를 나타내는 맛과 향으로 부드러움과 요염함이 있으며, 타닌과 산 그리고 알코올의 균형이 완벽한 와인으로 와인의 여왕으로 불리고 있다.

깊고 부드러운 풍미

프랑스 보르도의 오 메독 지역의 마고마을은 프랑스인의 자존심이라는 수식어로 유명한 샤토 마고의 생산지이며 가장 많은 그랑 크뤼 와인을 소유하고 있고 포도 경작 지역도 가장 넓다.?
마고는?마고(Margaux),?캉트낙(Cantenac), 라바르드(Labarde), 아르삭(Arsac), 수상(Soussans) 5개의 지자체로 이루어져 있으며?이 소(小) 마을 이름까지?라벨에 기재하고 있다.
각 마을의 떼루아 즉 환경과 토양은 다르며, 맛에도 차이가 있는데 캉트냑의 와인은 산과 타닌이 부드럽고 온화하며, 라바르드의?와인은 바디감이 무겁고 단단하고, 마고의 와인은 타닌이 풍부하고 깊은 맛의 장기 숙성하여야 자신의 개성을 드러낸다.
생테스테프, 포이약, 생줄리앙의 세 마을은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마고는 따로 남쪽에 떨어져 있기 때문에 메독 지역 중  다른 세지역의 와인과 맛의 차별성을 가진다.  
토양은 석회석이 섞인 자갈층 위에 규산질 자갈과 조약돌로 구성되어 있으며, 포도를 발효시켜 프리 런 와인에 5~10% 정도의 프레스 와인을 첨가하여 와인의 깊은 맛을 더해 주고 와인의 골격과 바디를 형성해주고 있다.
발효는 오크통 에서 15~25일 정도 하며 숙성은 뉴오크통에서 18~24개월 정도 한다. 샤토 마고는 메독 지역에서 가장 부드럽고 우아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며 10~20년을 보관할 수 있고 장기 숙성할수록 맛이 매혹적이며 그 진가를 발휘하는데 놀라움을 금할 길이 없다.
샤토 마고의 역사는 12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1522년-1982년에 피에르 드 레스토낙(Pierre de Lestonnac)이 이곳 땅을 경작하여 곡물과 포도를 재배한 기록이 있으며, 1705년 런던 가제트(London Gazette)신문에 첫 영국 진출을 알리는 기사가 있다. 또한 미국의 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이 1784년 빈티지 와인을 마시고 ‘보르도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와인이 없다’고 평가했다고 한다.  
1977년 피에르 드 지네스테(Pierre de Ginestet)가 경영 압박으로 프랑스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프랑스인 구매자를 찾았으나 실패하고 그리스인 앙드레 멘젤 로폴리 (Andre Laura Mentzelopoulos)가 인수해 투자를 했으나 1980년에 세상을 떠나 그의 딸 코린(Corrine)이 샤토 마고를 계승하여 경영하고 있다.
포도밭 규모는 195에이커 정도이며, 연간 총 생산량은 3만1000케이스 정도이고 뉴 오크통 사용을 100%하며 포도나무의 평균 수령이 40년 정도라고 한다.

우아함과 파워풀함 겸비

샤토 마고 1990년 와인을 시음하자마자 파워풀하고 우아함을 겸비한 위대한 와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 포도 품종이 카베르네 소비뇽이고 메를로, 쁘띠 베르도, 카베르네 프랑을 블렌딩한 와인으로 마고 와인 중의 여왕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었다.
샤토마고는 깊은 잠에서 깨어난 공주처럼 진한 루비 보라색을 띠고, 아직 숙성이 진행 중인 것을 감지되며 제비꽃, 감초, 블랙 커런트 향이 나며, 비단결 같은 질감을 가진 미디엄와인으로 여운이 길고 아주 잘 정제된 맛이 매혹적이다.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쇠고기 스테이크, 양고기 구이를 추천하고 싶다. 
로버트 파커는 1990년 빈티지와인을 100점을 주면서 최고의 와인이라고 격찬을 했으며 향후 30-40년 장기 숙성이 가능하고, 2040년에 최고로 숙성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