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행복사회 구축에 노력하는 ‘은행’
행복사회 구축에 노력하는 ‘은행’
  • 한계희 기자
  • 승인 2019.12.30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신뢰 차곡차곡 쌓아요”

 

 

은행업계가 사회공헌을 통해 고객,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있다. 중소기업·소상공인과 상생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는가 하면 핵심 소재·부품의 국산화 및 세계화를 이루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 같은 노력에 은행업계는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등을 수상해 기업의 선한 영향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은행권의 사회공헌 현장을 살펴봤다. 


 

다양한 형태의 사회공헌으로 주목을 받는 KB국민은행은 대한민국 장병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6일 박재민 국방부 차관, 허인 국민은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국방컨벤션에서 ‘2019 장병소원성취 프로젝트’ 시상식을 개최했다.
국민은행과 국방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9 장병소원성취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장병(병사, 간부, 군무원)이 이루고 싶은 소원을 사연과 함께 응모하면 소원을 이뤄주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이다.

사회와 동반성장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

올해 10번째를 맞은 이번 프로젝트에는 총 3500여 건의 사연들이 접수되어 심가를 거쳐 총 60명의 장병들이 선정됐다. 선정된 장병들은 올해 중 소원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 받게 된다.
이날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장공수 중령은 “지난해 부하 병사 누나의 선천적인 희귀병 치료 지원을 소원으로 신청했고 국민은행의 지원을 받아 지금은 치료를 마치고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올해는 음악적 재능이 넘치는 병사들이 악기가 없어 연습을 못하는 모습이 안타까워 악기 지원을 신청했는데 소원을 이루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장병들을 위한 나라사랑서비스, 군 관사 내 작은 도서관 설치 등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지원하면서 국군 장병의 든든한 금융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사회와 동반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상생과 공존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14일 연세대학교 제4공학관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연세대학교, 이노비즈협회와 소재·부품·장비기업 경쟁력 강화 및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선 KEB하나은행은 소재·부품·장비기업을 대상으로 전용 벤처펀드 조성 및 R&D 금융 지원, 이노비즈기업 전용상품 출시 등의 금융지원 방안과 24개국 185개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이노비즈기업 전용 글로벌 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해외 진출 컨설팅 및 판로 개척 등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조성될 펀드가 투자한 기업을 대상으로 3년간 3000억원 규모의 저금리 대출상품 및 R&D 사업화자금 대출도 추가 지원키로 했다.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지원, 연세대학교와 KEB하나은행의 기술, 금융지원 체계 구축으로 소재·부품·장비산업이 국가 산업발전의 근간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강화와 혁신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핵심 소재·부품의 국산화 및 세계화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소외계층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은행 꿈나무 장학생 장학금 전달식’을 갖고 지역아동센터 장학생 74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우리은행은 학업에 성실히 임하는 초중고 학생 가운데 지역아동센터의 추천을 받아 꿈나무 장학생을 선정했다. 선정된 학생들에게 장학금과 소정의 선물을 수여했다. 
꿈나무 장학사업은 우리은행 임직원이 급여 일부를 자발적으로 기부해 조성한 ‘우리사랑기금’을 바탕으로 2011년부터 지속해 온 사회공헌활동이다. 우리은행은 지역아동센터 초중고 학생 중 모범생을 선정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자랑스러운 꿈나무 장학생들이 우리나라, 나아가 세계 곳곳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며 “우리금융그룹은 앞으로도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전국 영업점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복지기관 및 지역아동센터와 자매결연을 맺고 임직원들이 활발한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아동센터 대상 금융교육 사업,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우수 사회복지기관 프로그램 후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신한은행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제 7회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 포상’에서 일자리 CSR부문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상’을 수상해 사회공헌을 인정받았다.
신한은행은 ▲청년들의 취·창업 지원 플랫폼인 ‘신한두드림스페이스’ ▲유망 중소기업과 우수 인재간 매칭을 지원하는 ‘청년취업 두드림:氣GO滿場(기고만장)’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직업훈련 ‘도심 속 일터학교:카페 두드림(Cafe Do Dream)’ 등의 일자리 사회공헌 사업을 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아 포상을 받게 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은 일자리 문제라는 시대적 현안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래의 일자리 시장을 분석해 이에 적합한 특성화된 사업들을 구상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은 ‘2019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에서 지역발전부문 대상을 수상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인정받았다.

금융의 사회적 역할 고민

14회를 맞는 ‘2019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은 각 분야에서 사회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발굴·포상하고 사회에 널리 홍보함으로써 대한민국 사회공헌문화 확산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실현하고자 제정된 상이다.
NH농협은행은 농촌지역 환경 개선을 위한 영농폐비닐 수거 지원사업 실시, 자연재해 복구를 통한 지역사회 재건 동참, 지역주민을 위한 무더위 그늘막 설치 등 지역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대훈 은행장은 “앞으로도 우리사회 소외된 이웃들에 큰 힘이 되어줄 것”이라며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