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여윳돈 보관엔 ‘예적금이 최고’
여윳돈 보관엔 ‘예적금이 최고’
  • 월간리치
  • 승인 2011.08.10 10:22
  • 호수 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투자시장에 대한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다. 국내외 곳곳에 위기 요소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보다는 종잣돈을 불리는 것이 좋다. 종잣돈이 있으면 언제든 투자는 가능하다. 적절한 투자타이밍을 잡기 전, 안전하게 목돈을 보관하며 높은 이자 수익까지 올리는 방법이 있다.

우리은행의 Magic7 적금은 연7%대 파격 금리를 제공한다. 고금리 목돈 모으기 상품으로 인기 몰이 중. 계약고 기준 2조5000억원 한도로 2011년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한다. 신용카드 사용 실적에 따라 최고 연 7.0%라는 파격적인 고금리를 제공하는 이 상품은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고, 계약기간은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연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가입금액은 매월 50만원 이하이고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으며, 비과세 생계형 저축 및 1000만원 한도 내의 세금우대 상품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특징은 연 4.0%의 기본 금리에 신용카드 결제계좌를 우리은행 계좌로 지정하고, 신용카드를 상품 가입 직전 1년간 이용한 금액보다 일정금액을 추가로 더 이용하는 고객에게 우대금리가 제공되는 것이다.
월 납입금액이 25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카드 추가 이용액이 연평균 300만원 이상이면 연 6.0%, 연평균 500만원 이상이면 연 7.0%의 금리를 제공한다. 이 상품은 소액을 꾸준히 불입하여 목돈 만들기를 원하는 영세 자영업자나 주부·직장인들로부터 큰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조건별 맞춤형 상품 선택 중요

한국씨티은행의 ‘참 똑똑한 A+통장’은 31일 이상 예치시 최고 연 4.5% 금리가 적용된다. 계좌이체 및 공과금 납부, 카드 결제 등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의 기존 기능을 그대로 보유하면서도 높은 이자율을 적용하는 상품으로 입출금이 자유롭다. 전월 평잔이 90만원 이상인 경우 ▲당행 ATM, 폰뱅킹(ARS),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수수료 일체 면제 ▲타행 ATM 이용 수수료 면제(출금 월8회, 이체 월 5회) ▲환전/송금 수수료 감면 ▲창구 거래 시 각종 수수료 감면 등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가입 대상은 실명의 개인으로, 1인 1계좌에 한해 영업점을 통해 신규 가능하며 최소 가입금액은 1만원이다.
신한은행은 ‘신한 두근두근 커플적금’과 ‘신한 두근두근 커플정기예금’을 갖고 있다.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은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 및 관계 관리에 착안해 출시한 상품으로 사랑하는 사람과의 추억과 미래도 함께 저축하는 차별화된 스마트폰 전용 상품.
신한 두근두근 커플적금은 두근두근 커플샷 앱에서 커플 인증하고 커플사진을 공유하면 연 0.3%포인트, 또 커플이 함께 적금을 가입하면 연 0.2%포인트를 더 제공해 최고 연 4.3%(2011.7.7 현재)의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는 고금리 상품이다.
자매 상품인 신한 두근두근 커플정기예금은 500만원 이상 가입 및 커플 인증한 경우 최고 연 0.2%포인트의 금리를 우대 받아 최고 4.64%(2011.7. 7 현재)를 받을 수 있으며, 가입한도는 1000만원 이하다.
신한 두근두근 적금 및 정기예금은 신한은행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인 ‘신한 S뱅크’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의 ‘KB국민 첫재테크적금’은 월복리 상품이다. 예금에 대해 최고 연 5.0%(월복리 효과 감안 시 최고 연 5.2%)의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자유적립식 월복리적금으로 직장 초년생 등 첫 목돈 마련을 계획하는 젊은 고객층에게 적합하다. 가입 대상은 만 18세부터 만 38세까지 개인고객으로 저축금액은 월 1만원이상~3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계약기간은 3년이다. 기본이율은 연 4.5%로 월복리 효과를 감안하면 연 4.7%의 은행권 최고 수준이며, KB국민은행 첫 거래 고객 및 스마트폰 전용 뱅킹 서비스인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 등에게 최고 연 0.5%포인트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우대이율 최고 연 0.5%포인트는 첫거래우대이율 연 0.2%포인트, KB스타뱅킹 우대이율 연 0.1%포인트, 목돈마련 우대이율 최고 연 0.2%포인트로 구성된다.
하나은행은 10가지 소원테마별 목표액을 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나의 소원적금’을 출시했다. 
소원테마는 총 10가지로 금연, 결혼, 여행, 대학입학, 유학, 출산, 자동차, 내 집 마련, 스마트폰, 셀프디자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셀프디자인. 고객이 선택한 소원은 나만의 적금 상품명이 되어 통장에 인자되며, 소원과 연계된 제휴사 우대쿠폰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돼 고객의 소원 달성을 지원한다. 현재 제휴사는 11번가, 모두투어, 일동후디스, YES24 등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금리는 3년제 기준 최고 연 5.1% 이며, 기간별 기본이율에 ▲만기해지 때 목표 불입금액 달성 시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에서 가입 시 ▲2명 이상 함께 방문하여 가입 시 ▲하나SK카드 사용실적이 있거나 월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각각 연 0.1%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가입기간은 최소 6개월부터 최대 3년까지이며, 최초 가입금액 1만원 납입 이후 1000원 이상 자유롭게 불입이 가능한 자유적립식 상품이다.
SC제일은행은 직장인들에게 높은 금리, 신용대출 금리 우대, 수수료 면제 등 한층 업그레이드된 혜택을 제공하는 ‘직장인통장’이 눈에 띈다. 
급여 등 70만원 이상의 일정 금액이 매월 정기적으로 입금되는 계좌를 직장인통장으로 지정하는 경우 ▲최고 연 4.5%(세전)의 높은 금리 ▲매월 10일간 무이자 신용대출 서비스 ▲전국 모든 은행 CD/ATM 출금 수수료 무제한 면제 등 다양한 수수료 혜택을 제공한다.
100만원 이하의 예금 잔액에 대해 연 4.1%(세전)의 기본 금리를 제공하며, SC제일은행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이 전월 청구액이 있는 경우에는 연 4.5%(세전)의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매월 열흘 동안은 100만원 한도 내에서 무이자 신용대출이 가능하다. 이는 직장인들이 월급일 전후로 자동 이체되는 각종 카드대금 및 공과금을 원할하게 납부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해준다.
면제받을 수 있는 수수료 항목은 전국 모든 은행 CD/ATM 출금 수수료를 포함해 인터넷 및 텔레뱅킹 타행이체 수수료, 지점 창구에서의 당행 내 송금 수수료, 영업시간 외 자동화기기 현금인출 및 당행이체 수수료, 정액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 등이 있다.

공익성 상품 있어 일석이조

수협은행의 ‘사랑해나누리예금’은 예금 평균잔액의 일부를 어촌복지기금으로 적립해 고객의 사랑을 어업인에게 전하는 공익성 정기예금 상품이다. 개인, 법인고객 모두 가입이 가능하다. 계약기간은 월 이자지급식의 경우 3개월 이상 12개월 이내에서 월 단위로, 만기 일시지급식의 경우에는 1개월 이상 12개월 이내에서 일단위 또는 월단위 계약이 가능하다. 만기 금리는 기본금리+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적용 금리는 기본 금리에 사랑나눔우대금리(연 0.1%포인트)를 가산하며, 사랑나눔우대금리는 기부금 납부자, 헌혈증서 보유자, 자원봉사증 보유자, 어업인 종사자(신고 및 면허, 허가업자) 등이 적용되며, 법인고객 중에는 국가ㆍ공공단체, 어촌사랑운동 자매결연기업, 사회공헌 활동 유실적 법인에게 적용한다. 예금에서 조성된 어촌복지기금은 (재)어업인교육문화복지재단에 전액 출연돼 어업인과 어촌의 복지 증진을 위해 사용된다.
관련 조성 기준 및 기금 출연처에 대한 사항은 예금 가입일 당시 영업점 및 홈페이지에 게시한 내용에 따라 적용된다.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고객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예금보험공사가 최고 500만원까지 보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