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생활 패턴 따라 카드사 선택만 잘해도 지갑이 두둑
생활 패턴 따라 카드사 선택만 잘해도 지갑이 두둑
  • 월간리치
  • 승인 2011.08.10 10:30
  • 호수 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카드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됐다. 지갑을 열면 한두장은 기본. 단순히 만들어 놓기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도 있다. 앞으론 지갑 속의 카드들의 특징을 파악, 사용해 보자. 쓰는 기쁨과 동시에 절약의 기쁨도 맛볼 수 있다.

 KB국민카드가 야심차게 내놓은 KB국민 와이즈카드는 3월 2일 출시 이후 18일 만에 10만좌를 돌파하고 7월7일 40만좌를 넘어서는 등 인기몰이 중이다.
이 카드는 한 차원 발달된 ‘지능형 포인트리 적립’이 특징이다. 교육, 쇼핑, 주유·교통, 식음료, 레저, 병원·약국, 통신 등 7대 생활밀착 영역 중 매달 가장 많이 쓴 3대 영역을 찾아 최대 5%(기본포인트리 포함) 적립이 가능하다.
이 카드는 차별화된 포인트리 사용 방법에서도 장점을 찾을 수 있다. 1만 포인트리 이상 보유 시 KB국민은행 자동화 기기에서 현금으로 인출 가능(1만점 단위)하고, 사전 신청 고객에게는 3만 포인트리 초과 보유 시 결제계좌로 캐시백(1만점 단위)이 가능하다. 추가 혜택도 매력적이다.
 전국 모든 학원, 병원, 백화점 업종에서 2~3개월 무이자 할부 ▲ 맥스무비 영화 인터넷 예매 시 1매 당 3500원 할인(직전 월 30만원 이상 이용 시 1일 2매, 월4매, 연간 10매 이내) ▲금융수수료 면제(직전 월 50만원 이상 이용 시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체수수료, KB국민은행 자동화기기 시간외 이용 시 KB국민은행간 계좌이체 수수료 및 인출 수수료 면제) ▲놀이공원(롯데월드,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 최대 50% 할인(직전 월 30만원 이상 이용 시)의 혜택이 주어진다.
골드, 플래티늄 2가지 등급으로 발급되며, 연회비는 국내전용 골드 5000원, 국내외겸용 골드 1만원, 플래티늄 10만원(기본연회비 1만원 포함)으로 연간 100만원 이상(현금서비스 포함) 이용 시 차기 년도 기본연회비가 면제된다.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서비스가 가능한 아파트 단지는 전국 1만4000여 아파트단지로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물가 급등 등으로 생활비 걱정이 많은 가계에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KB국민카드는 앞으로도 고객가치 창출을 최우선으로 하는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것이다”라고 밝혔다.
하나SK카드의 하나SK Touch T는 스마트폰 등 휴대폰을 구입하는 고객들에게 단말기 할부금 전액을 지원하한다.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하여 24개월 동안 이용한 고객은 최대 31만2000원을 지원받아 실질적으로 단말기 할부금을 전액 돌려받을 수 있다.
특히 사전에 지정된 가맹점에서 사용해야 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만큼 할인 받던 기존 통신비 할인 카드와 달리, 매월 정해진 금액만 사용하면 카드사가 통신 요금을 자동으로 차감해 주는 상품이므로, 포인트 적립이 가능한 곳을 찾아다니는 불편 없이 편리하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개념 통신비 절약형 상품이다.
할인 혜택은 하나SK카드에서 제공하므로, SKT 요금제 할인과 중복 적용 가능하며, 단말기 대금까지 전액 지원 받는 실질적 무료 구입이 가능한 것. 또한, 스마트폰 할부금 납입이 완료되는 24개월 이후에도 대금 할인 혜택은 계속되므로, 고객들은 월 최고 1만3000원의 이동통신비 절감 효과를 계속 누리게 된다.
‘단말기 수리 보장 서비스’도 제공한다. 스마트폰 사용 중 파손되거나, 고장으로 수리를 해야 할 때, 최대 10만원까지 수리비를 지원해주고 있어 핸드폰 약정 기간 내 고장으로 인한 부담까지 덜어주는 상품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일반 신용카드 기능은 물론 T멤버십, OK캐쉬백, T멤버십 캐쉬백의 3가지 서비스가 통합돼 별도의 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3종 포인트 카드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하나SK Touch T’ 모바일 카드도 내려 받아 이용할 수 있어 한 장의 카드로 5장의 신용·멤버십 카드 혜택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전월 50만원 이상 사용고객에게는 추가적인 ‘OK캐쉬백 기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SK주유소 리터당 50원 하나OK캐쉬백 적립(LPG 제외 / 일 1회, 월 4회, 1회 주유금액 10만원까지)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5% 하나OK캐쉬백 적립 (월 2회, 1회 최고 5천 포인트 限)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3000포인트 하나OK캐쉬백 적립 (1만원 이상 결제 시 / 통합 월 1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바일 카드 신청 고객은 별도의 연회비 없이 발급된 스마트폰 모바일 카드로 모바일 11번가 11% 할인 등 모바일 카드에만 제공되는 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유용하다. 연회비는 국내외 겸용 1만원이다.
신한카드의신한 S-More 생활의지혜 카드는 대중교통비, 점심 식사비, 휴대폰 요금 등의 분야에서 사용한 금액의 최고 5%를 적립해 주고, 적립된 포인트에 이자까지 지급한다.
이 카드는 전월 사용 실적에 따라 버스, 지하철, 택시비 등 대중교통비(이용 금액 기준 월 10만원 한도),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요식업종에서 사용한 점심 식사비(월 20만원 한도), 이동통신 3사 요금 자동이체 금액(월 10만원 한도),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 3대 할인점(월 40만원 한도) 등 특별 가맹점에서 최고 5%를 적립해 준다(월 한도 초과분은 최고 2% 적립).
가맹점들에서는 전월 사용액이 50만원 미만이어도 1%가 적립되기 때문에 소액 사용 고객도 다른 카드에 비해 나은 혜택을 받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 S-Oil, 현대오일뱅크에서 주유 시 전월 사용 실적에 상관없이 정유사 고시 휘발유가 기준 리터당 60원을 적립해 주고, 일반 가맹점에서는 전월 사용액에 따라 사용 금액의 최고 2%를 적립해 준다.
삼성카드가 선보인 삼성카드 S클래스는 삼성전자, 삼성화재, 제일모직 등 삼성계열사의 대표 브랜드 이용 시 최대 5%의 포인트를 적립해 주고 다양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 관계사와 제휴사가 운영하는 전자제품, 쇼핑, 여행, 호텔, 보험, 외식, 건강검진, 놀이공원, 미술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인트 적립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삼성 관계사와 생활 밀착형 업종에서 이용금액의 최대 5%를 ‘S포인트’로 적립해준다. ▲ 삼성전자(디지털프라자), 제일모직, 호텔신라, 강북삼성병원(종합건진센터)등 삼성 관계사에서 이용 시 5% 적립 ▲ CJ오쇼핑, CJ푸드빌, CGV, 올리브영, 휘닉스파크, 훼밀리마트, 에버랜드에서 이용 시 3% 적립 ▲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 등 주요 백화점과 할인점, 교육, 교통, 통신업종에서 이용 시 이용금액의 1% 적립 ▲ 생활밀착 업종인 GS칼텍스에서 주유 시 리터당 50포인트 적립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렇게 적립된 S포인트는 삼성전자, 삼성화재, 제일모직 등 삼성 관계사와 GS칼텍스, 빕스, 에버랜드, 신세계 백화점과 3대 할인점(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제휴사에서 최소 금액 제한 없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현대카드의 가장 대표적인 범용카드 현대카드M가 한단계 업그래이드 된 것이 M3다. 카드 이용 시 적용되는 M포인트 적립률이 평균 4%로 현대카드M의 2배다. 이렇게 적립한 M포인트는 현대·기아차를 구매하거나 현대캐피탈의 자동차 할부 및 리스 이용 시 최고 200만원까지 사용 가능하다.  ‘세이브-오토’를 이용하면 현대·기아차 구매 시 차종에 따라 20만~50만원을 저렴하게 구매한 뒤,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포인트로 36개월 안에 상환할 수 있다. 현재 인기 차종인 아반떼, 쏘나타는 30만원까지, 그랜저TG, 제네시스는 30만원 또는 50만원 중 선택할 수 있다.
세이브-오토를 이용하면 세이브-오토 상환 포인트 2%에 추가로 1%포인트를 더해 일괄 3%씩 쌓이게 된다. 주유소 등 M포인트 적립률이 0.5%인 가맹점에서 사용해도 세이브포인트 상환 중이라면 이용금액의 3%가 일괄 적립된다.
전국 모든 가맹점에서 예외 없이 포인트가 쌓이므로 매월 100만원을 쓴다면 정확히 3만점씩 포인트 상환이 된다. 특히 최고 이용금액의 10%를 적립해주는 특별 포인트 제공가맹점 이용 때는 3%가 아닌 해당 특별 포인트가 추가로 쌓이게 되어 포인트 상환 규모가 더 커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