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우리가 알던 베트남의 숨은 매력은 ‘보물찾기’
우리가 알던 베트남의 숨은 매력은 ‘보물찾기’
  • 월간리치
  • 승인 2011.10.09 22:14
  • 호수 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과의 전쟁 후 남북 베트남은 선거를 통해 1976년 7월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을 수립했다. 통일 후 외국원조의 단절, 낙후성, 심각한 전쟁 후유증, 미국과 서방의 제재 및 봉쇄 정책, 이웃 강대국과의 관계악화, 캄보디아 크메르 정권의 침공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1986년부터 본격적으로 경제, 사회, 정치 운용에 관한 개혁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경제분야는 국가의 통제와 시장기능을 복합적으로 받아들인 혼합경제구조를 운영하고 있다. 시장 경제체제로의 전환에 따라 많은 혼란을 겪었으나 현재는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다. 주요 산업은 농업으로 쌀, 고무이며, 시멘트, 화학산업도 발달해 있다. 한국과는 1992년에 수교가 이뤄졌다.

우리에게 사이공으로 알려진 ‘호치민’은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의 후원을 받은 남부베트남의 수도였던 곳이다. 베트남 전쟁을 승리로 이끈 북부베트남의 지도자 호치민의 이름을 따서 새롭게 정비된 도시로 가장 큰 경제상업 중심지이자 가장 큰 항구 도시이기도 하다. 지대가 형성된 지는 불과 300년밖에 안됐으나 삼각주 지역의 비옥한 퇴적층에 위치한 만큼 농작물 수확과 산업용 목재 생산량은 대단한 수준이다.

‘동양의 진주’ 속살을 보다

약 2세기 전에는 일본과 중국, 서양의 무역상들이 사이공 선착장으로 몰려 내륙으로 이동하면서 베트남의 교역활동의 중심지로써 ‘동양의 진주’라 불렸다. 시에서 주변의 여러 지역을 갈 때는 미로처럼 복잡하게 얽힌 수로를 따라 보트를 이용해서 이동하는 것도 호치민을 방문하는 또 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호치민의 주요 관광지로는 벤탄시장과 시민극장이 있다.
벤탄시장은 호치민 시내 교통의 요지에 위치한 호치민의 대표적인 시장. 생동감 넘치는 현지인들과 여행객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호치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이다.
프랑스 식민지였던 호치민에는 아직까지 프랑스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건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동커이 거리 중심에 있는 호치민 시민극장은 바로 옆의 컨티넨탈 호텔과 함께 호치민의 대표적인 유럽풍 건물로 잘 알려져있다. 호치민 시민극장은 1897년에 지어졌으며, 건물앞에 하얀색 석조 여인상이 인상적이다.

사회주의 흔적 이제는 ‘매력’

지리적으로 홍강을 낀 삼각주 델타지대로 비옥한 평야가 많은 하노이는 무더운 호치민에 비해 춘하추동의 사계절이 뚜렷하며, 300여개의 호수와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도시이다. 1000년의 역사를 지닌 고도에 걸맞게 유서 깊은 사찰도 많고 식민지풍 교회나 건물이 많은데, 무채색의 건물들이 빚어내는 조화 및 좁고 아기자기한 골목 그리고 포장마차와 가게들이 몰려있는 거리 풍경은 운치가 있다.
남부 베트남의 호치민이 경제 중심지라면 하노이는 명실상부한 정치 중심지이다. 그 때문에 시내 여기저기에서 구소련의 영향과 사회주의 냄새가 느껴진다. 남성들이 쓰고 있는 짙은 녹색의 모자, 레닌 공원에 있는 미그 전투기 놀이 도구 등이 그렇다. 그렇지만 활기가 넘치는 호치민과 비교하면서 하노이를 여행하면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이 도시의 매력을 느낄 것이다.
하노이의 주요 관광지는 바딘광장과 한기둥 사원이 대표적이다.
바딘 광장은 베트남 ‘독립’과 ‘통일’이라는 두 가지 위대한 업적을 남긴 호치민의 묘소가 있는 곳이다. 1945년 호치민이 독립 선언문을 낭독한 곳으로 건국기념일이면 수많은 시민이 모이고, 평소에도 호치민 묘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을 많이 볼 수 있다.
호치민 묘소 옆에 위치한 한기둥 사원은 말 그대로 물위에 기둥 하나로 만든 사원이다. 자식을 갖고 싶은 사람들이 이곳에 올라가서 기도를 하면 효험이 있다고 전해지기 때문에, 현지 사람들도 많이 찾는다.

3000개 섬들의 하모니

하롱베이는 영화 ‘인도차이나’와 로빈 윌리엄스의 ‘굿모닝 베트남’의 배경이 됐던 곳으로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곳이다. 하노이의 동쪽에 위치한 하롱베이 국립공원은 그 미려한 장관으로 유명하다.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국립공원으로 3000개 이상의 섬들이 보여주는 장관은 스펙타클 그 자체이다. 하롱(Halong, 下龍)이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용(龍)이 바다로 내려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설에 따르면 한 무리의 용들이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사람들을 구했고, 침략자들과 싸우기 위해 내뱉은 보석들이 섬이 됐다고 한다.
이 국립공원의 역사는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다. 베트남에서 일어난 전쟁과 반란은 문화를 보존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았던 것이다. 문화의 보존 노력은 도만카(Mr. Do Manh Kha)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는 복무 중에도 동료들의 도움으로 많은 문화재를 수집할 수 있었다. 이런 노력은 이 국립공원 안에 박물관을 짓는 것으로 이어졌고, 베트남 전쟁 중인 1962년 마침내 그의 꿈이 실현됐다. 하롱베이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것이다. 32년 후 1994년에 그 아름다움으로 인해 유네스코(UNESCO)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선포됐다.

신흥 관광지 급부상 ‘나트랑’

최근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나트랑은 하노이보다는 호치민에서 가까운 곳으로 베트남 남부와 중부지방이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적은 인구만큼이나 작은 도시로 우리에게는 월남전 당시 백마부대 주둔지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 나트랑은 아름다운 해변과 연중 300일 이상의 맑은 기후로 천연적인 자연조건을 갖춘 관광도시로 유명하다. 사람들의 친절함과 수마일에 이르는 해변 및 화려한 리조트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연간 해수온이 일정한 10km의 해변은 도시를 덮고 있다. 베트남에서 가장 낮은 습도를 보이고 있으며, 연평균기온이 26도로 오늘날 베트남에서 최고의 해변으로 평가받고 있다. 나트랑은 아직 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수월하다. 환전도 호텔의 환전소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은행에서는 여행자수표만 취급하는 곳이 많다.
자료제공 : 하나투어(www.hanatour.com / 1577-12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