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MZ세대 겨냥한 카드사들
MZ세대 겨냥한 카드사들
  • 이성범 기자
  • 승인 2022.07.03 17: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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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소비·할인혜택 등 다양

 


 

식음료는 물론 은행·카드 등의 업계에서도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MZ세대는 베이비부머와 386, 486세대를 대체하는 핵심 소비층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특히 카드 업계에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리치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국내 주요 카드사들이 MZ세대를 위한 아이템들을 내놓고 있다. 우선 롯데카드는 디지로카 애플리케이션(앱)에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트렌드(TREND) 탭을 오픈했다. 트렌드탭은 ▲글을 보고 ▲혜택을 벌고 ▲돈을 쓰고 ▲다함께 띵크어스라는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특히 최신 트렌드, 할인 혜택, 상품 정보 등을 단순히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영상와 웹툰, 에세이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제공한다. 무엇보다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를 녹여 ‘읽는 재미’까지 더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 글을 보고에서는 타인의 취향과 쇼핑왕 에세이, 쇼피소드(쇼핑+에피소드), 신인류의 취미생활 콘텐츠가 연재된다. 혜택을 벌고에서 기막힌 선택과 소비 유형 테스트 등 이벤트 콘텐츠가 있다. 돈을 쓰고는 이달의 소비지도와 소개띵, 띵샵 콘텐츠로 나뉜다. 다함께 띵크어스는 롯데카드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캠페인 띵크어스(THINK US & EARTH) 참여 크리에이터와 이들의 상품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연재된다.

한정욱 롯데카드 Digi-LOCA(디지로카)본부장은 “트렌드탭 서비스는 고객에게 유용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맞춤형 혜택을 제안하는 ‘콘텐츠 큐레이터’로서 롯데카드의 자산과 역량을 집약한 서비스”라며 “나에게 딱 맞는 소비와 라이프스타일, 세상을 바꾸는 가치 있는 생각까지 제안하는 등 그동안 금융앱에서 보지 못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시한다”고 소개했다.

BC카드는 신세계백화점과 손잡고 MZ 세대 고객을 겨냥한 제휴카드 5종을 내놨다. 제휴카드 5종은 신세계BC 바로 세븐 플렉스, 신세계BC 바로 클리어 플러스, 신세계BC 바로 콰트로 플러스, 신세계BC 바로 리워드 플러스, 신세계BC 바로 아시아나 플러스 등이다.

이중 신세계BC 바로 세븐 플렉스 카드는 SSG PAY 등 간편결제 등록 시 7%의 할인 혜택을 준다. 신세계백화점 제휴 카드 중 할인율이 가장 높다. 신세계BC 바로 콰트로 플러스 카드는 오프라인 쇼핑을 좋아하는 고객을 위해 만들었다. 신세계백화점과 면세점, 이마트 등 신세계의 오프라인 쇼핑 공간에서 월 최대 3만 원의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청구할인 금액이 신세계백화점 제휴 카드 중 가장 크다. 신세계BC 바로 리워드 플러스 카드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OTT에서 결제한 금액의 최대 30%를 페이북 머니로 적립해준다.

우리카드는 MZ세대를 겨냥한 랜덤 캐시백 서비스 ‘슬롯PANG’을 출시했다. 슬롯머신에 착안해 게임 요소를 더한 해당 서비스는 참여 조건을 충족한 우리카드 회원(법인·기프트 카드 제외) 대상으로 랜덤 캐시백을 제공한다. 참여 조건은 매달 다르다. 6월에는 국내 10만 원 이상 이용 건당(신용·체크) 1회 참여 기회가 제공됐다. 우리WON(원)카드 앱 내 마이페이지 하단 배너에서 참여할 수 있다. 랜덤 당첨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 조건을 충족하면 중복으로 참여할 수 있다. 당첨금액은 이후 카드결제대금에서 차감된다.

삼성카드가 삼성금융네트웍스의 첫 번째 서비스인 모니모 출시에 맞춰 선보인 모니모 전용상품 ‘모니모 카드’도 MZ세대에게 인기다. ‘모니모 카드’는 모니모 앱에서만 가입이 가능한 디지털 전용상품이다. 디지털에 친숙한 MZ세대를 대상으로 가성비 높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모니모 카드’의 혜택으로는 생활패턴에 맞춰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는 2개의 옵션서비스와 기본서비스를 제공한다. 옵션서비스는 고객이 본인의 취향에 따라 카드 혜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패션·오늘의집 30% 할인, 스타벅스 50%, 교보문고·스트리밍 30% 할인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월 최대 1만 원까지 혜택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온라인쇼핑몰과 편의점·다이소·올리브영, 해외 이용 금액 중 고객이 선택한 영역에서 이용한 금액의 7%를 결제일 할인으로 월 최대 5000원을 제공한다. 

앞서 신한카드는 올 초 쥬라기 월드 캐릭터를 플레이트에 적용한 ‘신한카드 웨이(Way) 체크, 온(On) 체크(쥬라기 에디션)’(쥬라기 월드 체크카드)를 선보여 재미를 보고 있다. 이 카드는 MZ세대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카드 사용 빈도가 높은 통신요금·편의점·디지털콘텐츠 등의 생활편의영역에서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중교통과 간편 결제 서비스 중에서 본인이 선호하는 혜택을 선택하는 등의 특화 서비스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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