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예측불허 사상 최악의 교섭 작전....영화 ‘교섭’
예측불허 사상 최악의 교섭 작전....영화 ‘교섭’
  • 한겨레 기자
  • 승인 2023.01.2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랍된 인질을 구하라

 

영화 ‘교섭’은 황정민과 현빈, 강기영의 첫 만남과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제보자’ ‘리틀 포레스트’ 임순례 감독의 신작이다. 
리치가 사상 최악의 한국인 피랍사건 발생 이후 인질들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인 ‘교섭’을 자세히 소개한다.

“어떤 경우라도 희생자를 안 만드는 게 이 협상의 기조 아닙니까?”
분쟁지역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인들이 탈레반에게 납치되는 최악의 피랍사건이 발생한다. 교섭 전문이지만, 아프가니스탄은 처음인 외교관 ‘재호’(황정민)가 현지로 향하고, 국정원 요원 ‘대식’(현빈)을 만난다. 원칙이 뚜렷한 외교관과 현지 사정에 능통한 국정원 요원. 입장도 방법도 다르지만, 두 사람은 인질을 살려야 한다는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간다. 살해 시한은 다가오고, 협상 상대, 조건 등이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서 교섭의 성공 가능성은 점점 희박해져 간다.


‘교섭’은 최악의 피랍사건으로 탈레반의 인질이 된 한국인들을 구하기 위해 아프가니스탄으로 향한 외교관과 현지 국정원 요원의 교섭 작전을 보여준다.
작품마다 독보적인 연기력으로 캐릭터 그 자체로 변신해 관객들을 사로잡은 황정민은 최악의 한국인 피랍사건 해결을 위해 아프가니스탄으로 향한 대한민국 교섭 전문 외교관 ‘정재호’로 활약한다. 정재호는 유능한 교섭관이었다는 전적만으로 난생처음 아프가니스탄으로 파견, 테러가 일상화된 분쟁지역으로 모든 것이 낯선 나라에서 인질들을 구출하기 위해 교섭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대한민국 외교 사상 선례도 없고, 어떤 매뉴얼도 없고 외교의 기본 프로토콜도 통하지 않는 대규모 피랍사건이라는 막막한 상황 속에서 외교란 자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는 신념 하나로 임한다. 정재호는 교섭 조건부터 상대, 살해 시한 등 모든 것이 시시각각 바뀌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 원칙을 지켜가며 교섭해 내려는 자신과 달리, 인질을 살리려면 현지 사정에 맞는 편법도 불사해야 한다는 현지 국정원 요원 ‘박대식’과 대립하는 등 모든 것이 순탄치 않은 교섭 작전을 펼친다. 특히 국익이 가장 중요한 외교의 제1원칙을 넘어 생명이 가장 중요하다는 본질적인 원칙을 깨달으며 변해가는 인물을 입체적으로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임순례 감독은 “영화를 끌고 갈 힘이 있는 주인공이 필요했다. 지금까지 황정민이라는 배우가 연기한 캐릭터와는 다른 타입의 인물이자, 그가 맡은 ‘정재호’를 관객이 믿고 따라가야 하는 영화다. 역할을 떠나 영화 현장 전체를 아우르며 보는 그의 넓은 시야도 영화 속 ‘정재호’와 닮아 있었다”고 말했다.


현빈이 그려낸 ‘박대식’은 현지에서 잔뼈가 굵은 중동, 중앙아시아 지역 전문 국정원 요원으로, 과거 이라크 사태 때 인질을 구하지 못한 트라우마를 가슴 속에 묻고 산다. 자신을 이용만 하려는 것 같은 상부에 실망해 일을 그만두려 했지만, 한국인들이 피랍돼 목숨이 위험하다는 말에 아프가니스탄으로 향한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인질을 구출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현지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사건을 해결하려다 원칙과 절차를 내세우는 ‘정재호’와 대립한다. 교섭 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위험한 상황에서도 몸을 사리지 않는 다이내믹한 액션으로 극에 긴장감을 더했다.

오래된 중동 생활로 인해 거칠게 자라난 수염, 헝클어진 헤어스타일, 아프간 현지에 최적화된 패션 등 파격적인 모습으로 외적인 변화도 꾀했다.


임순례 감독은 “‘대식’은 원초적이고 바람같이 자유로운 사람이다. 현빈이 그런 고독하고 외로운 인물을 잘 표현해 줄 수 있을 거로 생각했다”고 전했다. 현빈은 “과거 트라우마와 싸우는 인물의 아픔과 작전에 대한 절박함, 거칠게 살아온 배경들을 점층적으로 쌓아 더 매력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고 부연했다.  한겨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