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4 22:09 (토)
2012년 최고의 감동, 뮤지컬 ‘닥터지바고’ “소설과 영화의 감동이 무대로 이어진다”
2012년 최고의 감동, 뮤지컬 ‘닥터지바고’ “소설과 영화의 감동이 무대로 이어진다”
  • 월간리치
  • 승인 2012.02.11 13:53
  • 호수 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지컬 는 보리스 파스테르나크(보리스 패스터낵 Boris Pasternak)의 동명의 장편소설을 원작으로 러시아 혁명 전쟁 속 한 남자의 사랑과 열정을 담은 로맨스 대서사극이다. 아울러 동명의 영화로도 만들어져 전 세계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토니상 수상의 연출가 데스 맥아너프(Des McAnuff)와 뮤지컬 ‘시크릿 가든’으로 유명한 작곡가 루시 사이먼(Lucy Simon)은 완벽한 호흡을 자랑하며 다이나믹한 극 전개와 아름다운 선율의 음악으로 현재 브로드웨이나 웨스트엔드의 공연들과 어깨를 견주는 세계 정상급의 프로덕션을 만들어 냈다.

세계 정상급 프로덕션 ‘눈길’

지난 2월, 호주 3개의 도시에서 성공적으로 월드 프리미어를 마쳤던 뮤지컬 는 이제 한국 초연을 앞두고 있다. 게다가 2013년 웨스트엔드 공연을 확정 짓고 2014년 브로드웨이 진출을 준비 중이다.

호주에서의 성공적인 월드 프리미어에 이어 세계적으로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는 뮤지컬 한국 초연은 뮤지컬 ‘지킬앤하이드’를 통해 뮤지컬계에 경이로운 기록을 남긴 오디뮤지컬컴퍼니의 2012년 최고 기대작인 만큼 어떤 특색 있는 작품이 나올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작발표 소식이 전해진 직후에는 뮤지컬계 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며 관객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공연은 미국의 유명 프로듀서 아니타 왁스만(Anita Waxman), Latitude Link, 호주의 대표적인 프로듀서 존 프로스트(John Frost), 한국의 신춘수(Chun-Soo Shin)까지 각국의 유명 프로듀서들의 제네럴 파트너십(general partnership, 합명회사의 개념, 연대 무한책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앞으로 이 제네럴 파트너십은 뮤지컬 를 시작으로 다른 작품의 통해서 계속 유지되고 발전되는 방향으로 이어질 계획이다. 또한 그 안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프로듀서 신춘수 (오디뮤지컬컴퍼니 대표)는 아시아 공연시장으로의 매개체로서 시장을 확장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러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국내 뮤지컬 시장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며 그 사업의 첫 번째 작품인 뮤지컬 프로덕션의 주체가 되어 글로벌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세계적인 크리에이티브팀과 함께 호주 월드 프리미어 공연에 이은 한국 공연을 제작한다.

2012년 한국에서 개막하는 뮤지컬 는 한국 뮤지컬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이를 기점으로 웨스트엔드, 브로드웨이 진출을 통해 세계적인 프로덕션으로써 그 감동을 이어나갈 것이다.

원작인 소설 ‘닥터지바고’를 뮤지컬로 구현하기 위해 가장 어려웠던 점은 역시 방대한 이야기의 어떤 부분을 드라마로 만들지 선택하는 것이었다. 대본 작업을 하기도 전에 이야기 구조를 짜는 데에만 18개월이 걸렸으며 뮤지컬 월드 프리미어를 성공적으로 올리기까지 오랜 기간의 개발과정을 거쳤다.

원작이 가지는 웅장하고 복잡한 역사적 배경과 인물들 간의 얽혀있는 사회적 구조를 뮤지컬로 실현시키기까지 세계적인 크리에이티브팀과 각국의 프로듀서들은 다양한 시도를 거쳐 ‘제 2의 레미제라블’이라는 찬사와 함께 호주에서 뮤지컬 의 월드 프리미어를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

뮤지컬 는 오랜 개발과정을 거친 만큼 연출과 음악이 조화롭게 맞아 떨어지는 작품이며 현재 브로드웨이나 웨스트엔드의 공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세계 정상급의 프로덕션을 만들어 냈다.

작품의 스케일을 더욱 웅장하게 보이게 하는 무대와 세트 역시 뮤지컬 에서 빠질 수 없는 매력적인 요소다.

무대는 4.4도로 경사져 있으며 무대 표면은 오래된 러시아 빌딩에서 착안한 기하학적 무늬의 패턴이 디지털 프린트 되어 있다. 이 패턴은 인위적 원근법을 통해 전체 무대가 실제사이즈 보다 훨씬 크고 깊어 보이게 하며 마법처럼 매혹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의상과 어우러져 극 속에 녹아 든 세련된 영상과 조명은 단연 압권이다. 작품의 시대상을 완벽히 반영한 완성도 높은 의상과 시간적·공간적 배경을 설명하는 영상들, 마법사의 손길이 닿은 것 같은 조명은 당시 시대상을 표현하기에 충분하다. 완벽한 캐스팅 역시 를 빛내고 있다.

미니인터뷰 신춘수 오디뮤지컬 대표 “조승우 합류해 다행이다”

지난 1월 17일 신춘수 오디뮤지컬 대표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신 대표는 뮤지컬 ‘닥터 지바고’의 주인공 교체에 대해 설명했다. 당초 이번 공연의 주인공은 주지훈이었지만 건강상의 문제로 하차하고 조승우가 합류하게 됐다.

신 대표는 “보통 새로운 뮤지컬 캐스팅 발표를 할 때 흥분되기도 하고 긴장되는데 오늘은 분위기가 다르다”고 운을 뗀 후 “지난 1월 8일 주지훈이 성대결절로 인해 하차 결정을 하고 난 후 프로덕션이 난항을 겪었다. 그날 밤 뮤지컬 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고 고민을 하다가 승우에게 캐스팅 제안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고 말했다. 이어 “(캐스팅을 이런 시점에서 하는 것이)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이라는 것은 안다. 그렇지만 작품적으로 가장 강력한 지바고를 선택하는 것이 이 작품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또 “물론 그 내면에는 오랫동안 승우와 작업을 하면서 작품에 대해 늘 진지한 성찰로 작품을 선택했기 때문에 작품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면 (승낙할) 여지가 있을 것 같고 조승우란 배우가 뮤지컬을 사랑하기 때문에 현 상황을 진심으로 이야기하면 (캐스팅)의 가능성이 조금은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며 “그래서 다음 날 앞뒤 안가리고 캐스팅 제안을 하게 됐다. 그리고 믿기 어렵겠지만 이렇게 함께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 대표는 “조승우가 엄청난 시대적 배경에서 혼란을 겪는 유리지바고의 내면연기를 표현해 낼 수 있다는 생각을 했고 지금 함께 할 수 있어서 상당히 기쁘다”고 밝혔다.

문화와 함께 누리는 패키지 전성시대 공연과 문화를 하나로 ‘오감만족’

공연계가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일 다양한 패키지를 마련해 관객 공략에 나서고 있다. 공연 관람 전후로 식사나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공연장 근처 레스토랑이나 카페 이용권을 패키지로 묶는 경우가 많으며 특별히 여성 관객이 많은 공연은 미용실이나 화장품 패키지 등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아이템으로 패키지를 개발한다.

중장년층이 주 관람객인 공연은 또 여행권이나 스파이용권, 해외 관객들이 많은 공연은 공연장 근처 호텔숙박권 패키지 상품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패키지 상품이 나오고 있는 요즘이다. 뮤지컬 은 다양한 식사이용권과 함께 바비브라운 화장품과 독일 티 알트하우스 패키지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한창 공연 중인 뮤지컬 은 레스토랑 세븐스프링스와 함께 샐러드바 패키지를 마련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밖에 뮤지컬 는 꽃바구니 서비스 패키지로 공연 후 연인에게 프로포즈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CGV아트홀에서 공연되는 뮤지컬 는 CGV에서 운영하는 엠펍과 연계해 3만 원 상당의 이용권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뮤지컬 에서는 샤롯데 공연장 옆에 있는 롯데호텔 안의 레스토랑과 카페, 펍과 제휴를 맺어 뷔페 패키지, 펍 패키지, 카페 패키지를 마련했다. 이 세 가지 콘셉트의 패키지는 공연 관람과는 또 다른 즐거움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뮤지컬 가 마련한 3色 패키지

뮤지컬 가 최고급 뷔페 레스토랑에서의 특별한 만찬으로 관객에게 최고의 하루를 선사한다.

특별한 날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뮤지컬 공연 관람으로 문화생활도 누리고 150여 가지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롯데호텔 최고의 뷔페 레스토랑에서 행복한 만찬을 즐겨보자. 분명 서로에게 잊을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이 패키지는 롯데호텔월드 2층에 있는 스타일리시 뷔페 레스토랑 라세느와 함께 하며 뮤지컬 VIP석 티켓 1매와 라세느 1인 뷔페 이용권을 약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일상에서의 스트레스를 뮤지컬 공연 관람으로 극복해 보자. 친구 또는 연인과 함께 패키지로 티켓 할인 받고 뮤지컬 관람 후 시원한 맥주, 맛있는 안주와 함께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려 버리자.

이 패키지는 롯데호텔월드 지하 1층에 위치한 독일 정통 방식의 하우스 맥주로 유명한 메가씨씨 펍에서 즐길 수 있으며 2인 기준으로 뮤지컬 R석 티켓 2매와 메가씨씨 펍의 하우스맥주 두 잔과 안주를 약 21%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뷔페 식사나 맥주가 조금은 부담스럽다면 호텔 라운지에서의 식사는 어떨까. 롯데호텔월드 1층에 위치한 편안한 휴식에 화려함을 더한 최고의 휴식 공간 라운지 앤 브라세리에서 공연 관람 전에 샌드위치나 라이스, 파스타 등의 식사를 즐기는 것도 좋을 듯싶다.

이 패키지는 뮤지컬 R석 티켓 1매와 라운지 앤 브라세리의 특정 식사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식사이용권을 약 21%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