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금리 4연속 동결했지만···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금리 4연속 동결했지만···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 김은희 기자
  • 승인 2023.08.0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통위원 6명, 최종금리 3.75% 가능성”
이창용 한은 총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지난 7월 13일 기준금리를 현 수준(3.50%)으로 유지했다. 지난 2, 4, 5월에 이은 4연속 동결이다. 물가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8월 이후에는 다시 3% 내외로 높아지는 등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웃돌 것으로 전망되고 주요국의 통화정책, 가계부채 흐름 등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 추가 인상 필요성은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판단하기로 했다. 리치가 이창용 한은 총재로부터 기준금리 동결과 관련해 들어본다.

 

금통위에 따르면 국내경제는 수출 감소세가 둔화하면서 성장 부진이 다소 완화됐다. 고용은 예상보다 높은 취업자 수 증가세가 이어지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상황이다. 앞으로 국내경제는 소비가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IT 경기 부진 완화 등으로 수출이 개선되면서 성장세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성장률은 지난 5월 전망치(1.4%)에 부합할 것으로 예상됐다.

소비자물가는 6월 중 상승률이 전월 3.3%에서 2.7%로 크게 낮아지는 등 애초 예상에 부합하는 둔화 흐름을 지속했다. 금통위는 “이는 국제유가의 기저효과로 석유류 가격 하락 폭이 확대하고 개인 서비스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한 데 주로 기인한다”고 했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에너지 제외 지수)도 6월 중 3.5%로 전월 3.9%보다 상당 폭 낮아졌으며 단기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과 같은 3.5%를 나타냈다.

금통위는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월 이후 다시 높아져 연말까지 3% 내외에서 등락할 것으로 보이며 올해 중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5월 전망치(3.5%)에 대체로 부합할 것”이라며 “근원물가는 하반기에도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지만, 누적된 비용 인상 압력, 양호한 서비스 수요 지속 등으로 올해 중 연간 상승률이 지난 전망치(3.3%)를 소폭 웃돌 것”이라고 예상했다.

금융·외환시장에서는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 변화 등에 영향받아 원·달러 환율이 상당히 등락하고 국고채 금리가 상승하는 가운데 일부 비은행 부문의 리스크가 증대됐다. 주택가격은 수도권이 상승 전환했고, 지방은 하락 폭이 많이 축소했다. 가계대출은 주택 관련 대출을 중심으로 증가 규모가 확대했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를 점검하면서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경제는 성장세가 점차 개선되는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상당 기간 목표 수준을 웃돌 것으로 전망되고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은 만큼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를 상당 기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인플레이션 둔화 속도,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와 성장의 하방 위험, 그간의 금리 인상 파급효과,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이창용 한은 총재의 

일문일답이다.

 

Q 6월 가계부채가 급증했다.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중요하고 또 금리 외에도 금융당국의 정책 대응도 중요하다는 의견을 낸 바 있는데 아직 금융당국에서는 가계부채 억제를 위한 정책이 나오지 않은 것 같다. 가계부채 증가가 대응이 필요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봐야 하는지 아니면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또 금리 인상으로 부채에 대응할 필요도 있다고 보시는지 궁금하다.

 

A 여러 금통위원도 가계부채 증가세에 대해 큰 우려를 표했다. 사실 이 문제는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다. 정교한 정책 대응이 필요한 사항이다. 우리나라에서 GDP 대비 가계부채비율은 지난 수십 년간 몇 번의 위기가 있었을 때를 제외하고는 계속 상승해 왔다. 가계부채 GDP 대비 비율이 떨어졌던 때가 1997년 외환위기 때와 2003~2005년 카드 사태가 일어났을 때다. 그리고 코로나19 위기 직후에 올해까지다. 그 일부 시기를 제외하고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그 결과, 앞으로 가계부채가(지금 103% 이상으로 돼 있는데 이 비율이) 계속 늘어난다면 우리 경제에 큰 불안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더 키울 수 없는 것이 너무나 뚜렷한 사실이다. 가계부채가 이미 늘어난 상황에서 단기적으로 급격하게 조정하려고 하면 의도치 않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최근 부동산 PF 문제, 역전세난, 새마을금고 일들이 바로 그러한 사례다. 지금은 단기적으로 부동산시장의 연착륙을 위해 자금흐름의 물꼬를 트는 미시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을 줄여나가는 거시적 대응도 균형 있게 추진해야 하는 그런 접근이 필요하다.

금융시장 상황에 따라 미시적 대응은 필요하지만, 크게 볼 때 거시적으로 가계부채가 GDP 대비 비율이 더 커지지 않게 단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정책당국과 한국은행이 공감대가 크게 있다고 저는 생각한다. 앞으로 한국은행은 정부와 함께 시장 불안을 최소화하면서도 저희가 통화정책을 이끌어 갈 때 중장기적으로 가계부채가 완만한 내림세를 갖고 연착륙할 수 있도록 통화정책에 중요한 목표의 하나로 생각하고 대응할 계획이다.

Q 한은 보고서를 보면 역전세 보증금 차액이 평균 7000만 원이고 대다수가 집주인이 현 규제체제에서도 추가 대출을 받거나 예금 등으로 충분히 전세보증금 상환을 할 수 있는데 정부의 역전세 지원책을 보면 현 상황 대비 조금 과도한 대출 규제 완화로 보인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또 정부와 정책 조화를 하겠다고 했지만, 금융 불균형 완화 측면에서 보면 그렇게 정책 조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다. 

A 정부의 역전세 제도 이런 것들이 분명히 가계부채를 늘리는 쪽으로 작용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이것이 과도하냐 아니냐는 미시적인 정책으로 자금시장에 물꼬를 터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자금시장에 물꼬를 터주고 금융안정이 더 악화하지 않기 위해서 미시정책을 하는 것 자체는 전혀 상충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저희 가계부채 비중이 106%였다가 올해 103% 정도까지 떨어졌는데 지난달 나온 이 숫자를 보면 우려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이것이 다시 GDP 대비로는 많이 올라가는 추세로 변동한다고 하면 그때는 과도하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그 전에 정부와 계속 모이고 있으므로 거시적으로 그것이 커지지 않도록 규제와 통화정책도 다 조정할 수 있어 지금 상태에서 과도하다고 평가하기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Q 창립기념사에서 비은행에 대한 감독권 강화를 언급했는데 하반기 정부 정책 방향을 보면 정부하고 한은이 비은행 감독권을 강화하겠다는 공조 방안은 없다. 한은이 유동성 위기 때 돈을 대주는 대출제도 개편에 대해서만 언급이 있다. 금융안정 측면에서 비은행에 접근할 때 감독하고 유동성 지원이 고루 논의돼야 할 것 같은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A 비은행 부문에서는 감독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한 것은 우리가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특히 비은행권이 커졌기 때문에 감독권 문제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도 당연히 중장기적으로 고민해 봐야 한다. 단기적으로 저희가 유동성 공급을 한다고 할 때는 두 가지 면의 유동성 공급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담보를 충분히 받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경우고, 두 번째는 담보 없이 긴급적으로 유동성을 공급하는 경우다.

아마 담보 없이 유동성을 긴급적으로 공급하려면 더 많은 제약조건이 필요하다. 또 저희가 감독하지 않는 기구에 그렇게 줄 방안은 없을 것이다. 원칙적으로 담보를 충분히 받아야 하지만, 저희가 지금 있는 법 체제에서도 충분한 담보를 가진 기관들이 담보를 활용할 수 없는 제도적 제약이 있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아울러 감독권은 계속해서 확장해 나가야 하겠지만, 그 안에서도 이 법이 개정되기 이전이라도 할 수 있는 것이 뭐가 있는가 하는 것들을 지금 살펴보고 있다. 이것이 금방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이 때문에 여러 각도로 금통위원들과 상의하고 있다. 현재 단기적인 방안과 중장기적인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Q 이번에 4연속 금리동결로 시장에서는 연내 인하 기대가 더 커지고 있다. 최근 추경호 부총리는 제주포럼에서 내년 물가상승률을 2%대로 예상하면서 터널 끝이 멀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또 미국도 CPI가 꺾였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금 가계부채가 급증하지 않는 한 연내 인하 가능성이 좀 더 커졌다고 봐도 될지 여쭤보고 싶다. 금통위원들은 앞으로 인상이나 인하에 대해 어떤 견해를 밝혔는지도 궁금하다.

 

A 물가 예측은 올해 7월 2.7%를 기록했지만, 8월 이후로는 다시 올라오기 시작해서 연말에는 3% 내외로 움직일 것이라고 보고 있다. 내년에는 2%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도 생각보다 물가가 많이 안정돼 시장이 좋게 반응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얘기하듯이 이번에 좀 내려갔다가 기저효과로 좀 올라가는 패턴을 미국도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 시기를 못 박아서 연내에 인하하겠다는 것은 얘기할 수가 없다. 경제전망이라는 것은 항상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인하는 물가 목표인 2%가 충분히 수렴하고 있는 과정에 도달했다는 확신이 들 때 논의할 계획이다. 연말이 될지 언제가 될지는 시기로 못 박는 포워드 가이던스는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이다. 또 금통위원들이 만장일치로 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하는 한편, 당분간 금리를 어떻게 운용할지에 대해서는 여섯 분 모두 3.75%로 가져갈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고 했다. 물가가 2.7%로 많이 낮아졌음에도 이런 가능성을 열어두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미국 CPI가 지금 3%대로 낮아졌지만, 미 연준이 과연 금리를 몇 번 더 올릴지 불확실성이 커졌다. 우리 외환시장이 지금 많이 안정됐지만, 이것이 또 어떻게 변화할지 지켜봐야 한다. 특히 미 연준은 8월 회의가 없어 우리가 7월 결정을 하고 한 번 정도는 올리지 않겠냐는 것이 시장에서는 큰 관심이다. 현재 9월 정도까지는 지켜봐야 한다. 그런 것 때문에 우리 가능성을 그대로 둬야 한다. 두 번째는 물가상승률이 예상대로 둔화하고 있지만, 근원물가도 아직 높다. 또 가계부채가 어떻게 움직일지, 이런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금리를 올릴 가능성도 열어둬야 된다고 말씀했다.

Q 일본의 노무라증권이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 다음으로 금리 인하에 나설 아시아 국가로 한국을 뽑으면서 4분기에 두 차례나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조업이 부진하고 인플레 압력이 낮아지는 가운데 내수가 줄어드는 상황을 타개할 필요성이 있다는 게 노무라의 견해다. 이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A 특정 투자은행의 보고서에 대해 한국은행이 코멘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노무라는 아마 올해 저희 성장률을 -0.1%로 보는 것 같다. 여러 전망치 중에 한쪽의 극단에 있는 보고서 같다. 한은 전망치는 다른 투자은행의 한 중간 정도로 갖고 있다고 본다. 만일 노무라가 예상한 대로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0.1%가 된다면 그건 노무라가 크레딧을 받아야 하고 저희가 예상을 잘못한 것이다. -0.1%가 안 되고 우리 예상치에 가깝다고 그러면 노무라가 매출이 많이 줄 것이다. 

Q 지금 경상수지가 플러스 전환하고 무역수지도 개선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반도체 수출 실적이 여전히 부진하다. 중국 리오프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인지, 언제쯤 나타날 것으로 보는지 궁금하다.

 

A 제가 중국에 잠깐 갔다 왔는데 예상했던 대로 성장률이 크게 빠르게 올라가지 않고 있다. 미국과 어떤 협상을 이루느냐에 따라 분위기와 경제 성장이 많이 달라질 수 있다. 우리도 반도체를 중국에 많이 수출하고 있으므로 그 결과에 따라 성장률이 바뀔 수 있어서 불확실성이 굉장히 큰 편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5월 통방 이후에 지금 상황을 보면 미국 경제의 연착륙 가능성이 커져셔 우리한테는 성장에 좋은 효과를 주고 있다. 반면 중국 경제의 불확실성은 더 커졌다. 중국 쪽은 불확실성이 좀 커진 상황을 반영해 현재 우리가 1.4% 성장하는 것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Q 지난해 달러 기준으로 명목 GDP가 세계 13위로 전년 대비 3계단이 떨어졌다. 앞으로 성장 추이나 환율을 봤을 때 10위권으로 다시 재진입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A 지난해 우리나라 명목 GDP 순위가 13위로 떨어진 것은 단기적인 순위 변화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에너지에 굉장히 의존하고 있다. 지난해 석윳값이 올라갈 때 결과적으로 달러화 대비 환율이 많이 절하됐다. 반면 지금 한국보다 순위가 올라간 나라가 브라질, 러시아, 호주다. 모두 에너지나 원자재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다. 그래서 그쪽에서는 환율 영향이 없다. 이 때문에 한국이 순위가 단기적으로 내려갔다. 이것은 환율이 변동함에 따라 얼마든지 다시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더 걱정인 것은 중장기적으로 볼 때는 고령화, 저출산, 기업경쟁력 둔화 등을 고려하면 경제 규모의 순위도 낮아지지 않겠나. 이런 것들 자체도 정해진 미래라기보다는 우리가 어떻게 구조개혁을 통해 대응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게 쉽지 않다. 다만 우리가 눈에 보이는 이런 추세를 구조개혁 못 해서 마치 피할 수 없는 운명처럼 받아들이지는 말자. 우리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지난해 레고랜드 사태, 역전세, 새마을금고까지 부동산 레버리지라는 똑같은 시나리오 하에서 주인공이 계속 바뀌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다. 지금 새마을금고 사태가 진정된다고 해도 또 다른 주인공, 예컨대 약한 고리들이 있을 것 같다. 

 

A 과거 부동산 레버리지가 컸기 때문에 조용하게 조정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워낙 쌓아온 부동산 레버리지가 크기 때문이다. 다만 예전하고 아주 다르다. 예컨대 특정 금융기관, 증권사면 증권사, 상호저축이면 상호저축, 새마을금고면 새마을금고, 이런 식으로 한 섹터가 위기에 몰리거나 그런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레버리지 자체는 많이 늘어났지만. 특정 섹터에 집중돼 위기가 몰려 있는 그런 상황이 아닌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굳이 예를 들면 지난해 말 레고랜드 사태 있을 때 증권사가 다 문제 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았다. 사실 몇몇 증권사가 익스포저가 있지만 해결됐다. 새마을금고도 지난주에는 막 흔들렸지만, 또 이렇게 많이 안정되고 있지 않은가. 지금 문제가 어떤 특정 섹터가 아닌 개별 기관의 문제이기 때문에 순서 있게 대처하면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한은이 계속해서 긴축을 이어가고 있지만, 어떻게 보면 정부의 규제 완화 영향으로 주담대가 7조 원 이상 늘면서 이후 금융권에서는 투기가 다시 가열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사실상 통화정책의 영향력이 약해져서 한은의 위상이 떨어졌다, 독립성이 약화했다, 이런 우려도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아주 잘못된 생각으로 본다. 기본적으로 우려된다고 했지만, 현실화가 되는지 봐야 한다. 가계부채는 우려된다. 지난해 두 달 동안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일 그것을 미시적인 정책을 안 해서 전세자금이 안 돌아간다든지 또 더 큰 다른 금융 불안정이 생겼으면 거기에 대응하지 않았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지금 굉장히 정교하게 정책을 이끌어야 하므로 어느 한 면만 보면 그렇게 보일 수 있다. 양쪽을 어떻게 잘 조화해 가면서 보느냐가 중요하다. 통화정책이라는 것은 하나의 목표만 보는 것은 아니다. 저희가 국민경제에 가장 좋은 방법이 뭔지를 보는데 그것에 따라 평가는 지금 하지 말고 조금 지난 다음에 하면 좋을 것 같다.

Q 지금 상황은 미시적인 자금 공급은 계속하고 거시적으로도 지금 금리로 직접 대응할 상황은 아니라는 견해를 가진 것으로 판단된다. 6월 주담대가 약 3년 만에 가장 많이 늘었는데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판단하는 건지, 아니면 규모 자체가 이 정도는 그렇게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보는지 궁금하다.

 

A 은행 쪽에서 주담대가 한 7조 원 늘어났다. 은행의 기타 대출은 좀 줄어들고, 비은행에서 대출은 2조 원 정도 줄어들었지만, 가계부채 전체로 보면 7월 4조 원 정도 늘어났다. 우려된다. 빨리 늘어났기 때문이다. 지난해 106%에서 103%대로 낮춰온 가계부채 GDP 대비 비율이 반대로 가는 수준이냐고 물어본다면 지금까지는 아니다. 걱정하는 것은 규제에 대한 기대가 커진다든지, 아니면 부동산가격 상승이 수도권 중심으로 일어나다 보니까 대출이 더 늘어난다든지 등이다. 현재는 더 지켜봐야 한다. 이번에 금통위원들이 말한 대로 가계부채를 하향 기조로 가져가야 한다. 그런데 하향 기조로 너무 빨리 가져가도 문제가 있으니까 하향 기조를 가져가면서 보는 것이다. 중장기적으로 한국은행에서 이미 발표했지만, 80% 수준까지 내려갈 수 있으면 좋겠다.

Q 서울 지하철 요금이 150원 정도 인상되고, 대중교통 요금 중심으로 공공요금 인상 물결이 퍼져나갈 거라는 우려가 있다. 5월 물가 전망할 때 이 같은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이 어느 정도 반영됐는가. 또 공공요금 인상으로 인해 기대인플레이션이 현 수준에서 3%대 초중반이나 중후반에서 기대인플레이션이 고정돼 버릴 경우 이게 실질적으로 물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가능성에 대해서도 어떻게 보는지 궁금하다.

A 교통 요금뿐만 아니라 전기와 가스 요금도 지금까지 올라간 정도는 연초 물가상승률 예측할 때 어느 정도 포함했다. 그런데 추가로 더 올라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히 올라간다고 하면 조정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지난번 물가설명회 할 때 말씀드린 그대로다. 바로 이런 이유로 근원물가 상승률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다. 연말에 가서 예상했던 대로 내년 2%대로 갈지를 한 번 더 점검해 봐야 한다는 것이 바로 이런 공공요금, 재정 쪽에 지출 상황이다. 이런 것들을 봐야 해서 불확실성으로 남아 있다. 섣불리 기대인플레이션이 고정(anchor)될 거냐, 할 때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이 있고 전문가 기대인플레이션이 있는데, 전문가 기대인플레이션이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보다 좀 낮게 가 있는데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은 아직 3.5%로 남아 있다. 높은 수준이다. 이것이 근원물가가 더 떨어지고 하면 시차를 가지고 조정이 될 텐데, 그게 3% 밑으로 내려올 거냐는 유심히 보고 있다. 그런 면에서 2%대로 물가가 수렴한다는 증거가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할 때 바로 그런 변수를 살펴보고 있다.

Q 사실 물가가 둔화했다. 미국 물가도 둔화했다. 그리고 최근에 금리차에 대한 부담도 서서히 줄어들고 있다. 외환시장도 비교적 안정되고 있어 사실상 앞으로 한은이 물가를 인상할 수 있다는 근거를 찾기가 힘든 상황이다. 총재가 생각하기에 만약 한은이 추가로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면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지, 앞으로 통화정책의 변수, 가장 크게 생각하는 것으로 무엇을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A 평가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금통위원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그리고 열어두자고 했던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환율이다. 많이 안정되고 시장에서 미국 CPI가 3%로 떨어졌으니까 미국 금리 인상을 한 번만 하든지 안 하든지 이런 분위기가 있다. 이게 얼마나 오래 갈지가 걱정이다. 예컨대 미국의 CPI가 다시 바뀔 때 주요국의 통화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또 그것에 따라 환율이 어떻게 바뀔지, 이런 것들은 아직 안심하기는 좀 이르다. 위험이 완전히 없어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론적으로는 그 상황을 봐야 하겠지만, 지금 당장은 아니다. 금리 격차와 외환시장의 불안, 이런 것들이 일어나면 당연히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금통위원들이 많이 말씀하신 것이 정부가 여러 가지 거시건전성 정책을 통해 가계부채가 많이 늘어나지 않게 노력하겠지만, 갑자기 너무 늘어나면 금리도 올릴 수 있는 옵션으로 놔둬야 한다, 이것이 대부분 금통위원의 의견이었다.

Q 하반기 우리의 예상치가 더욱더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중국뿐만 아니고 주요 무역 대상국들의 전망치가 내려오면서 하반기 성장률을 조정해야 할 필요성은 없는지 궁금하다. 또 최근 중국도 방문했는데 양국 간 금융 관계 협력 방안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중국의 불확실성이 커진 건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이라든지 반도체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지난 5월 전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또 이번 중국 방문할 때는 베이징사무소도 간 겸 해서 이강 총재를 만났다. 새로 임명된 판공성 당서기, 곧 중앙은행 총재가 될 것으로 다들 언급을 했는데 그분도 만나 오랜 시간 얘기를 했다. 국제적인 경제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또 저로서는 중국의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조정되고 어떤 정책을 하는지, 그런 얘기를 했다. 우리하고도 경험을 공유했다. 한국은행하고는 현재 위안화와 원화의 직접 결제시장이 있다. 그런 것들을 앞으로 어떻게 잘 협력해서 발전시킬지 등을 논의하고 왔다.

김은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