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중대재해 없는 1000일 도전.....HD현대중공업
중대재해 없는 1000일 도전.....HD현대중공업
  • 최상훈 기자
  • 승인 2024.02.1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회사의 변하지 않는 최우선 가치”

 

HD현대중공업이 지난해 중대재해 제로(0) 달성에 이어 올해 중대재해 없는 1000일에 도전한다. 
리치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HD현대중공업은 2023년 1년간 전 사업장에서 중대재해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HD현대중공업에서 가장 최근에 중대재해가 발생한 것은 2022년 4월 2일로 이후 1년 9개월 넘게 중대재해가 없었다. HD현대중공업은 ‘중대재해 없는 1000일 달성’을 올해 안전 목표로 세웠다. 올해 12월 27일까지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으면 1000일을 달성할 수 있다.


조선업은 넓은 면적에 중량물 취급이 많고 근로자 수도 많아 안전사고의 위험이 큰 업종으로 꼽히기 때문에 HD현대중공업의 2년 연속 중대재해 제로와 1000일 달성 도전은 더욱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HD현대중공업은 올해 중대재해 없는 1000일 달성을 위해 ‘안전 최우선’의 확고한 방침에 따라 안전과 생산조직이 주로 하던 안전관리 활동을 설계, 구매, 원가, 인사 등 모든 조직·계층이 함께 하는 ‘전사적 안전관리(ESP: Enterprise Safety Planning)’로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작업자 중심 현장 위험성 평가 활성화, 고위험 작업 안전관리 체계의 고도화, 안전커리어패스를 통한 임직원 안전역량 향상, 통합관제센터의 위험 대응 역량 강화, 사내·외 협력사 지원을 위한 토털 솔루션 체계 구축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현장 위험성 평가는 관리감독자와 작업자가 매일 작업 시작 전 TBM(Tool Box Meeting)을 통해 위험 요인을 인지·공유함으로써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게 하는 제도다. 올해 마일리지 제도 등을 도입해 작업자의 더욱 적극적인 위험성 평가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또 관리감독자-안전지킴이(부서 안전담당자)-안전요원으로 이어지는 3중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해 고위험 작업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를 시행하는 한편, 임직원의 역할과 책임에 맞춘 단계별 안전교육 프로그램인 안전커리어패스를 지속해서 시행해 임직원의 안전역량과 안전의식을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통합관제센터의 인공지능(AI) 영상분석 기술 기반 지능형 관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안전 외에 동반성장, 자산 부문이 함께 사내·외 협력사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을 펼쳐 협력사의 자율안전관리 역량을 높인다. 늘어나는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외국인 근로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도 한층 강화한다.


한편,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중대재해 없는 원년’ 달성이 ‘안전 최우선’ 원칙에 따라 안전 강화에 전사적인 역량을 쏟은 것이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HD현대중공업은 2022년 3월 안전과 생산의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안전 정책 담당 조직과 현장 안전 조직을 통합해 ‘안전 통합경영실’을 출범하고, 지난해 회사 안전 경영 체계 전반에 대한 안전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안전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이외에도 공종별로 중대재해 차단 대책을 수립해 고위험 작업에 대한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했다. 현장의 위험 요소 발굴·개선을 위해 위험성평가를 활성화했다. 급작스러운 위험이 발생하거나 불안전한 상황이 목격되면 근로자 누구나 작업을 중지하고 안전 개선을 요구할 수 있는 ‘안전 작업 요구권’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 임원, 부서장이 생산 현장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찾아 개선하는 현장 안전 예방 활동을 하고, ‘안전개선활동(Hi-SAFE) 경진대회’, ‘안전리스크 공모전’ 등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안전 관련 행사를 통해 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적극적인 안전 활동 참여를 끌었다. 협력사 안전관리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사내 협력사 안전관리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자율 안전관리 역량을 높였고, 최고안전책임자(CSO)와 안전지원 전담팀이 사외 협력사를 찾아 안전관리 기술을 전수하는 활동을 펼치는 등 사외 협력사로 안전 지원 범위를 넓혔다.


노진율 HD현대중공업 사장은 “안전은 변하지 않는 HD현대중공업의 최우선 가치”라며 “중대재해 없는 사업장이 지난 한 해에 그치지 않고, 계속 이어질 수 있게 올해도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상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