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한화푸드테크 출범,  세계 시장 공략
한화푸드테크 출범,  세계 시장 공략
  • 이욱호 기자
  • 승인 2024.03.2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위생·품질 개선, 인력난 등도 해결할 것”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외식 부문 자회사 더테이스터블이 식음 서비스에 첨단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FoodTech) 전문 기업으로 재탄생한다. 사명(社名)은 주력사업의 특성과 향후 방향성을 담아 
‘한화푸드테크’로 변경한다. 리치에서 자세히 소개한다.

한화푸드테크는 63레스토랑, 도원스타일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성장하고 있는 푸드테크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푸드테크는 음식(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AI), 3D프린팅, 로봇 등 최첨단 기술을 식품산업 전반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 규모가 2027년 약 3420억 달러(한화 450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한화로보틱스와 협업 푸드테크 시장 선점

푸드테크 구현을 위해선 첨단 로봇 기술 활용이 필수인 만큼 한화의 로봇 전문 계열사인 ‘한화로보틱스’와 적극적으로 협업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최근 기술 교류 등 상호 협력 방안을 담은 업무협약(MOU)을 했다. 한화푸드테크 관계자는 “협동로봇 분야에서 큰 성과를 내는 한화로보틱스의 기술을, 조리를 포함한 식음 서비스 곳곳에 활용해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연구개발 인력도 확대한다. 시장 분석과 함께 푸드테크 활용 방안을 발굴하는 ‘F&B 솔루션 TF(태스크포스)’를 지난 2월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푸드테크 분야에 특화된 연구 인력도 지속해서 채용한다. 올해 상반기(1~6월) 중 첨단산업 관련 기업이 밀집한 경기 성남시 판교 인근 R&D(연구개발) 센터를 설립해 푸드테크 개발 및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예정이다.


외식 전문기업인 더테이스터블이 ‘푸드테크’라는 새 분야로 사업 영역을 넓힌 건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F&B 시장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결과다. 2018년부터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성장한 푸드테크는 최근 식품산업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정부도 2027년까지 ▲푸드테크 유니온(기업가치 1조 원) 기업 30곳 육성 ▲푸드테크 수출액 2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삼고 지원에 나서는 등 산업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푸드테크는 한화그룹의 유통 서비스와 로봇 부문의 신사업 전략을 담당하는 김동선 부사장이 공을 들이고 있는 주요 신사업 중 하나다. 김 부사장은 앞으로 식품산업의 경쟁력은 로봇이나 AI 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 도입 여부가 될 것이라고 보고 첨단기술 적용을 추진해 왔다.

특히 푸드테크가 식품의 위생과 질을 높이는 동시에 인력난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게 김 부사장의 생각이다.
한화로보틱스가 최근 식음 관련 기업과 업무 협력을 강화하고 푸드테크 관련 기술 개발을 확대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올해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현장에서도 김 부사장은 국내외 푸드테크 부스를 일일이 들러 시장 상황을 살폈다.

김 부사장은 “푸드테크는 고객에게 동일한 품질의 음식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력난 등 사회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면서 “힘들고 위험한 작업이 로봇으로 대체되면서 인간의 존엄성이 높아지고 인류는 더욱 창의적인 활동에 매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푸드테크는 기존 식음 사업장을 시작으로 새 기술 적용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뿐 아니라 한국보다 먼저 푸드테크 시장이 형성된 미국, 유럽 등 선진 푸드테크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영역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욱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