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특명 “4% 넘는 상품들을 찾아라”
특명 “4% 넘는 상품들을 찾아라”
  • 월간리치
  • 승인 2012.03.12 01:31
  • 호수 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상반기 약간 오르는 듯 했던 시중은행의 정기 예금 금리는 다시 3%대까지 떨어졌다. 은행업계에서는 미국과 유럽의 재정위기 여파로 저금리 기조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투자자들은 낙담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실망하기는 이르다. 잘 찾아보면 4% 중후반의 예금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은행들이 신 시장 개척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고금리를 제시하고 있어서다. 에선 이처럼 높은 금리를 제시하는 상품들을 찾아봤다.

국내 시중은행들의 예금금리가 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예금은 가장 전통적인 재테크 수단이면서도 가장 안전한 상품으로 꼽힌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기도는 점점 더 하락하고 있다. 금리가 낮아지고 있는 탓이다. 
추락하는 예금금리, 그러나…

이 같은 여파는 국내 5대 시중은행의 총수신에 고스란히 반영돼 있다. 지난 2월초 5대 시중은행의 총수신을 보면 769조5000억 원이다. 이는 전달에 비해 9조5000억 원 이상 줄어든 수치다. 더욱이 작년 12월 총수신이 1조9000억 원 축소했고 그 뒤를 이어 두 달째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다.
그러면 이처럼 수신금이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가장 큰 이유로는 정기예금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 기간 국내 5대 은행의 정기예금이 5조91800원 급감했다”면서 “문제는 감소폭이 가장 컸다는 것과 요구불예금이 1조5000억 원 이상 줄어들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 은행 수신이 두 달 연속 감소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지난 2008년 12월과 2009년 1월에 이어 3년 만에 처음이다.
그렇다면 대안은 없을까. <리치>에서 확인한 결과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면 수익률이 꽤 쏠쏠한 고금리 예금을 찾을 수 있다.
우선 기본적인 구조의 예금으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신한은행이 판매하고 ‘신한 월복리 정기예금’을 꼽을 수 있다. 지난 2010년 5월 출시된 이 상품은 수신된 자금을 월복리로 운용해 효과적인 목돈마련을 위해 판매되기 시작한 이 상품은 지난 2010년 5월 첫선을 보였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원금과 이자가 매월 새로운 원금이 되는 ‘월복리’로 운용됨으로써 일반정기예금보다 이자가 더 불어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 여기에 ‘생애주기 우대요건’ 충족 시 연 0.1%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특히 1년제 기본금리는 연 3.5%에 ‘생애주기 거래에 따른 가산이율’ 연 0.1%를 우대 적용하면 1년제 최고 연 3.6%로서 단리로 환산 시 연 3.66%의 효과가 있다.
‘생애주기 거래에 따른 가산이율’은 만 60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어린이 또는 청소년은 적금 불입, 직장인은 ‘Tops직장인플랜 저축예금’으로 급여이체 시에 수수료 면제와 함께 본 예금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
대학생의 경우에는 체크카드 사용, 주부나 여성이라면 공과금이체, 연금수령 고객이라면 연금이체 등으로 수수료 혜택과 함께 본 예금 금리우대로 효과적인 재테크가 가능하다.


투자와 예금을 동시에

우리은행이 꾸준히 판매를 이어오고 있는 ‘우리 E-Champ 복합예금’ 시리즈도 주목할 만하다. 우리은행은 지난 1월과 2월, 원금은 보장하면서 국내 증시에 투자해 고수익을 추구하는 복합예금 ‘우리 E-Champ 복합예금’을 판매하고 있다. 2월 출시된 2호의 경우 1000억 원 한도로 3월 2일까지 판매했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원금은 보장되며 주가지수 상승률에 따라 정기예금 이자율 이상의 수익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이라는 것이다.
이 상품을 복합형(자산배분형)으로 가입하면 원금이 보장되는 최고 연 8.7% 복합예금과 연 6.0% 정기예금을 50 : 50 비율로 동시에 가입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은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최저 연 3.0% 이율을 보장받으며 주가상승에 따른 추가수익도 기대할 수 있어 안정적인 고수익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주가에 관심이 많고 좀 더 적극적 수익을 추구하는 고객의 경우 최고 연 19.2%의 수익률을 제공하는 고수익형 복합예금으로 가입할 수도 있다.
주가가 현재 수준만 유지하더라도 연 4.0% 수익률을 제공받으며 주가상승에 따라 최고 연 12.0% 수익률을 제공하는 안정형 복합예금에 가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