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한국 신용전망 세미나 개최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한국 신용전망 세미나 개최
  • 월간리치
  • 승인 2012.08.10 13:03
  • 호수 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 韓 신용등급 ‘4대 복병’ 경고국제금융센터는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를 초청,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한국 신용전망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 7월 16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에선 한국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산업에 따른 기업 신용등급을 전망했다. 리치에선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의제들을 따라가 봤다.

국제금융센터 주최로 열린 이번 세미나에서는 유럽 위기 등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한국 정부, 은행 및 기업 등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한국의 가계 및 공기업 부채를 비롯해 빠른 고령화 속도, 미국의 경제 회복 여부 등을 한국의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4대 복병’으로 지목했다.

신용등급 잠재 위험요인 지목

김엥 탄 S&P 아태지역 정부 신용평가 담당 상무는 “가계 및 비금융 공공기관의 높은 부채비율 등이 한국 신용등급의 잠재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최근 수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했고 비금융 공기업의 부채도 2008년 이후 빠르게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글로벌 경제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노동시장이 단기적으로 위축될 경우 가계부채는 지금보다 더 악화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공기업 부채에 대해서도 “한국 정부가 2008년부터 경기 대응 조치를 한 결과 정부 소유의 공기업 부채가 급격하게 늘었지만 공공요금 인상을 억누르면서 공기업의 영업실적이 악화됐다”면서 “이들 기업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가능성은 높아졌고 그렇게 되면 한국 정부의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북한의 원활한 권력승계로 갑작스러운 도발·붕괴 가능성이 작아진 점은 한국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탄 상무는 “그동안 한국 정부의 신용등급의 발목을 잡은 게 대북 리스크였다”고 지적한 뒤 “하지만 작년 말 북한 권력승계가 완료되면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됐기 때문에 이 부분의 조정이 이뤄지면 한국의 신용등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금융기관의 신용등급은 안정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은행들이 안정적인 대출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차입비용 증가 압력에도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높은 가계부채 수준, 경기둔화와 자산건전성 저하, 외화유동성 위험 등은 금융기관 신용등급의 부정적 평가 요인으로 지적했다.
리테쉬 마헤시와리 S&P 전무 또한 한국의 부채 문제를 꼬집었다. 그는 “한국 내 은행들은 3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이나 경제적 리스크는 4등급에 불과하다”며 “이는 GDP 대비 부채가 157%에 달하는 등 부채의 위험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체 부채의 50%이상이 가계부채인 점은 문제”라며 “이 문제가 극단적으로 나타난 예가 그리스 사태였다”고 전했다.
마헤시와리 전무는 또 현재 대부분 국내 금융기관의 신용등급은 ‘안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완만한 대출증가세 속에 안정적으로 자본을 확충하고 있는 점과 차입 비용 증가에도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았다. 다만 높은 가계부채 수준과 경기 둔화로 인한 자산건전성 저하, 외화 유동성 위험 등은 부정적 평가 요소다.

철강 ·통신 산업 부정적 전망

권재민 S&P 아태지역 기업신용평가 총괄 전무는 “최근 1년간 한국기업의 등급 하향 조정 및 부정적 전망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하반기 경제성장 둔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 가능성으로 등급 하향 압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부문별로 철강 산업과 통신 산업은 부정적인 전망을, 자동차와 하이테크, 공기업은 안정적으로 전망했다.
권 전무는 “철강 산업은 로존 경기 침체와 중국의 건설경기 냉각으로 수요 둔화와 한·중·일 수출 증가로 수시장 침투가 격화될 것”이라며 “통신 산업은 가입자당 평균매출과 SMS 수익 감소에 따른 스마트폰 효과 약화, 보이스톡 확대 등으로 수익 감소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자동차나 하이테크산업, 공기업 등은 안정적인 신용등급을 유지할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공기업의 경우 정부의 지원 가능성을 배제한 독자 신용등급은 수익률 둔화 등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위기 시 정부 지원 가능성이 크지 않은 일부 공기업은 독자 신용평가 등급이 ‘B’ 수준으로까지 하락하면 최종 신용등급의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