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신용카드 결합적금 “정말 돈 되네” 적금+카드’ 뭉쳐야 혜택 본다!
신용카드 결합적금 “정말 돈 되네” 적금+카드’ 뭉쳐야 혜택 본다!
  • 월간리치
  • 승인 2012.08.10 13:31
  • 호수 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카드 결합 적금 상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신용카드를 쓰면 쓸수록 금리를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장점 때문이다. ‘돈을 많이 써야 이자를 더 준다’는 식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사용하는 신용카드만 하나로 모으면 충분히 쏠쏠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장점으로 인기몰이를 하자 금융사마다 관련 상품을 내놓고 있다. 리치에선 신용카드 결합 적금 상품들의 혜택을 살펴본다.

금융회사들이 실속파 고객들을 겨냥해 예·적금과 카드, 증권 등 상품을 한데 묶은 복합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고객은 편의와 실속을 얻을 수 있고 금융회사는 계열사끼리 뭉쳐 시너지를 거둘 수 있어 ‘윈-윈’할 수 있는 상품이다. 그 중에서도 은행 거래실적과 카드 사용액수에 따라 적금금리가 올라가는 신용카드 결합 적금 상품이 인기다.

소비와 저축 사이 고민 해결
국민은행의 ‘KB굿플랜 적금’도 그중 하나다. 신용카드와 짝을 지어 카드 포인트 형태로 추가 금리를 준다. ‘굿플랜’ 적금과 카드에 함께 가입하고, 적금 만기가 돌아오면 기본 이자 4%에 더해 6%에 해당하는 카드 포인트를 더 받게 된다. 만기에 이 포인트를 현금으로 찾아갈 수 있으므로 가입자 체감 금리는 연 10%다.
이 적금은 월 3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다. 1년 만기에 최대 불입 한도가 연 360만 원으로 적지만 금리가 파격적인 점이 큰 매력이다.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은 4%에 대해서만 붙는다. 카드를 얼마 이상 사용해야만 이런 금리를 준다는 제한도 없다.
또 카드를 써서 소비를 많이 하면 자동으로 저축도 더 많이 하게 되는 구조로 설계됐다. 즉 현금서비스는 제외한 굿플랜 카드 전월 이용금액의 20%가 월 최대 30만 원 한도로 카드 결제 계좌에서 적금 계좌로 이체돼 자동 저축된다.
하나 씨크릿적금과 하나SK 씨크릿카드는 뻔한 은행 적금금리와는 별개로 카드포인트를 계좌에 쌓을 수 있어 복리 이상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소비를 할수록 적금 계좌도 불어나기 때문에 저금리 시대 소비와 저축 사이에서 드는 고민도 줄일 수 있다.
하나 씨크릿적금은 매월 카드사용액의 최대 5%까지 적립된 포인트를 적금으로 자동 불입해주는 상품으로 만기는 2~5년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SK 씨크릿카드는 3대 대형마트, 백화점, 학원에서는 사용금액 5%를 최대 3만 원까지, 기타 업종에서는 사용금액 0.5%를 무제한 포인트로 적립해준다”며 “그 포인트를 매월 적금으로 자동 불입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적금이 더 크게 불어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5년제 기준 기본 금리는 연 5.0%다. 2명 이상 함께 가입 시 0.1%포인트, 하나SK카드 월 10만 원 이상 사용액을 하나은행 계좌로 결제하거나 월 10만 원 이상 적금 자동이체 시에도 0.1%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또 ‘나’를 위해 투자하면 0.1%포인트를 우대받는 ‘스타일우대금리’도 제공한다.

“합치면 돈 된다”

우리은행이 작년 내놓은 ‘매직7적금’은 이미 신용카드 결합 적금의 ‘스테디셀러’가 됐다. 출시 첫해부터 큰 인기를 끌면서 29만 계좌가 판매돼 계약액만 2조4000억 원을 넘겼다.
매직7적금 가입자는 상품 가입 직전 1년간의 우리카드 사용액 대비 카드 사용액이 늘어나면 우대금리를 제공받는다. 예를 들어 월납입금액이 25만 원 이하인 경우, 신용카드 추가 이용액이 연평균 300만 원 이상이면 연 6.0%, 연평균 500만 원 이상이면 연 7.0%의 금리를 적용받는다.
직전 신용카드 실적을 따지기 때문에 우리카드를 발급받지 않았거나 실적이 거의 없던 고객이 유리하다. 우리카드를 쓰지 않던 고객이 우리은행 계좌로 연결된 우리카드 한 장만 집중해 사용하면 연 7.0%의 고금리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또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쉽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는 패키지 금융상품 ‘iTouch 패키지’도 호응을 얻고 있다.
iTouch 패키지는 인터넷·스마트폰 전용통장과 친환경 포인트적금, 공동구매 정기예금으로 구성된 통장·예금·적금·카드 올인원 패키지로 연 3.5% 금리에 전자금융수수료가 면제되며, 우리그린카드나 우리V체크카드를 사용하면 100만 원 초과금액에 대해 연 0.1%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