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재테크 보릿고개에 은행 특판 상품 인기 ‘고공행진’ “4%+∝ 수익률을 잡아라”
재테크 보릿고개에 은행 특판 상품 인기 ‘고공행진’ “4%+∝ 수익률을 잡아라”
  • 월간리치
  • 승인 2012.10.11 09:39
  • 호수 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불안에 따른 현금 선호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런 경향은 재테크 수단으로 펀드 대신 적금이 인기를 얻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슈퍼리치들 가운데서도 불안정한 펀드에서 안정적인 적금으로 옮기고 있는 추세다. 특히 4%대를 밑도는 저금리 기조 속에서 0.1%라도 높은 금리를 주는 적금 특판 상품은 내놓는 즉시 완판 될 정도다. 리치에선 은행별 각종 특판 상품들을 분석해봤다.

정기예금과 적금이 자산 운용 수단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한때 적금은 목돈 마련 수단으로 각광받았다. 하지만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적립식 펀드 등 투자 상품에 밀려 인기가 시들해졌다. 그러던 것이 최근 유럽발 재정 위기에 따른 증시 불안이 장기화되면서 적금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두 마리 토끼를 잡자!

그러면 안정성과 수익성을 함께 할 수 있는 은행 상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파격 금리’를 앞세우고 있는  KDB산업은행에 눈길을 줄 필요가 있다. 시중은행보다 높은 예금금리를 제시하며 고객들을 끌어 모으고 있어서다. 온라인 상품인 KDB다이렉트의 하이정기예금이 그것이다.
‘KDB다이렉트’ 하이 정기예금의 금리는 4.05%다. 기존 시중은행들의 특판 예금이 3%대 후반인 것을 고려하면 파격적이다. ‘KDB다이렉트’ 수시입출금 예금도 연 3.5%에 달한다. 오프라인 지점 수시입출금 금리는 2.5%로 기존 시중은행 보통예금이 연 0.1%~0.2% 감안하면 파격적인 금리다.
하나은행도 정기예금 특판 및 예·적금 우대금리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번 특판 정기예금은 이벤트 대상 적금에 신규 가입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1조 원 한도로 연 3.75%에 판매하고 있다. 가입금액은 300만 원 이상, 만기는 12개월이며 하나은행 전 영업점에서 가입 가능하다.
예·적금 우대금리 이벤트 대상 상품은 소액 정기예금인 ‘리틀빅 정기예금’과 사회공헌 적금인 ‘바보의 나눔 적금’, 내년부터 비과세 혜택이 종료되는 ‘하나 비과세 복리적금’ 등 총 5개 적금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이벤트 기간 중 ‘리틀빅 정기예금’ 및 해당 적금 3년제 이상에 신규 가입하면 연 0.2%포인트의 우대이율을 챙길 수 있다. 우대금리 적용 시 ‘리틀빅 정기예금’은 최고 연 4.2%, ‘바보의 나눔 적금’은 최고 연 5.6%까지 가능하다.
그런가 하면 신한은행도 연 3.7%를 제공하는 특별 정기예금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이 상품은 기존 ‘그린愛(애)너지 정기예금’에 특별 우대금리를 얹어 총 1조 원 한도로 판매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대표적 녹색금융상품인 ‘그린愛(애)너지 정기예금’은 가입 고객들이 쿠폰을 통해 연말에 에너지 취약 계층에 에너지를 기부할 수도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서 “가입금액은 300만 원 이상, 만기는 12개월이며 신한은행 전 영업점에서 가입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실질 수익을 끌어 올리자”

우리은행의 ‘그린적금’도 노려볼 만하다. 최고 연 4.4% 이자에 버스·지하철 타기 등 친환경 활동에 따른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1년 만기로 매달 같은 금액을 넣는 정기적금과 월 1000만 원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불입하는 자유적금 두 가지가 있다.
연회비가 평생 면제인 ‘우리그린카드’로 버스·지하철을 이용하면 최고 20%를 포인트로 돌려받을 수 있다. 최고 연 14%(월 10만 원 적금, 포인트 월 5400원 적립 가정 시)까지 금리가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농협은행도 빼놓을 수 없다. 최대 연 4.5%의 이자를 지급하는 ‘초록세상적금’을 내놨기 때문이다. 저탄소 녹색성장 활동에 참여하거나 거래 기여도가 있으면 각각 0.3%포인트·최대 0.6%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시켜준다.
이율은 1년제, 2년제, 3년 이상 각각 연 3.6%, 3.7%, 3.9%의 금리를 적용해 주고 있으며 우대금리가 적용되면 최대 연 4.5%까지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