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쓰면서 아끼는 ‘생활비 절약’ 상품 GOOD!
쓰면서 아끼는 ‘생활비 절약’ 상품 GOOD!
  • 월간리치
  • 승인 2012.11.11 17:37
  • 호수 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비 거품 ‘쏙’ 알뜰카드가 뜬다

불황으로 자연스럽게 지갑을 닫는 소비자가 늘었다. 한 푼도 아까워 덜 먹고 덜 쓴다지만 꼭 써야 할 지출은 늘 생기는 법. 관건은 정기적으로 지출하는 고정 비용을 얼마나 줄이느냐에 있다. 이런 점에서 최근 카드업계에서 내놓은 ‘생활비 절약’ 상품을 자세히 뜯어보면 돈을 쓰면서도 아낄 수 있다. 리치에선 각 카드사별 유용한 상품들을 찾아봤다.

올해 카드시장에서의 ‘히트상품’들은 모두 생활밀착형 업종 혜택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같은 돈을 써도 한 푼이라도 생활비를 절약해주는 카드를 선택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이다.

실질적 가계 부담 덜어줘

그 중 하나는 NH농협카드의 생활비 절약형 상품인 ‘NH농협 타운카드’다. 이 카드는 학원, 백화점, 대형마트(하나로마트)에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할인한도는 3만 원이다. 병원, 약국, 슈퍼마켓, 편의점, 제과점에서도 최대 2만 원 한도 내에서 5% 할인해준다. 아파트관리비 역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생활 주변에서 자주 이용하는 사용처를 위주로 할인서비스를 제공해 실질적인 서민 가계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올해 카드업계 첫 하프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하나SK카드의 ‘클럽SK카드’ 역시 생활비를 줄여주는 생활밀착형 카드다.
하나SK카드는 SK그룹 혜택을 모두 모은 ‘클럽SK카드’가 올해 전체 카드사 출시 상품 중 유일하게 50만 명 회원을 돌파하면서 ‘하프 밀리언셀러(Half Million seller)’에 올랐다고 밝혔다.
‘클럽SK카드’의 빠른 성장은 高물가 시대를 맞아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현장에서 바로 할인 받는 ‘생활 밀착형 할인 서비스’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통신비 매월 최대 1만 5000원, 주유비 리터당 150원 할인은 물론 학원비, 교통비, 대형마트 할인 등 가계 생활비 중 고정 지출이 발생하는 대부분 업종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같은 ‘클럽SK카드’의 인기는 최근 ‘포인트 적립형’에서 ‘현장 할인형’으로 움직이고 있는 고객 선호도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포인트카드는 높은 적립률로 인기를 끌었지만 先 적립 후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처가 제한되는 등 불편함이 따랐다. 하지만 올해 들어 ‘클럽SK카드’와 같이 포인트 카드보다 더 높은 할인율로 현장에서 즉시 할인되는 상품이 등장하면서 고객들의 카드 선택 기준이 할인형 상품으로 바뀌고 있다.
하나SK카드는 클럽SK카드의 인기 여세를 몰아 체크카드 버전을 내놨다. ‘클럽SK체크’는 통신비, 주유비 등 생활 밀착형 할인과 커피, 제과, 영화 등 젊은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외식, 문화 할인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하나SK카드 관계자는 “클럽SK체크카드는 다양한 할인 서비스와 함께 SK그룹의 5대 멤버십과 SK그룹 관계사 우대 혜택 등이 더해져 고객들이 신용카드 수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고 말했다.

고객 각각에 맞는 혜택 제공

KB국민카드의 히트상품 ‘혜담카드’ 역시 생활비 절약에 도움을 주는 카드다. 이 카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실속형 ‘생활서비스’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12가지 ‘라이프스타일서비스’를 조합해 1장의 카드로 고객의 취향에 따라 혜택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생활서비스에는 대중교통, 통신요금, 생활상점, 세금ㆍ공과금 등의 부문에서 전월 실적에 따라 5~10% 할인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서비스에는 주유, 병원·약국, 뷰티·헬스, 여행·자동차·쇼핑, 음식·주점, 교육, 아파트관리비, 스타일푸드, 공연·영화, 마일리지 적립 등 12개 영역이 있다. 이 역시 전월 실적에 따라 최대 3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환은행의 ‘외환 2X 카드’는 고객의 연령에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생활비를 절약해주는 카드다. 이 카드는 단순히 카드 사용액이 많은 고객에게 높은 할인을 제공하는 기존의 카드와 달리 사용 기간에 따른 서비스 혜택 강화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상품이다.
젊은 세대를 겨냥한 2X 카드 ‘알파’는 커피전문점 50%, 편의점 최고 10% 할인을 제공한다. 지혜로운 알뜰족을 위한 2X ‘베타’는 아파트관리비 최대 10%, 교육비 최고 10% 할인을 제공한다.
중·장년의 웰빙라이프를 위한 2X ‘감마’는 의료업종 최대 10, 골프업종 최대 10%에서 특화된 할인 혜택을 준다. 이동통신, 온라인쇼핑, 주유 할인 혜택이 공통적으로 제공된다. 각 카드 별로 6개월간 연속 사용한 후에는 모든 할인 혜택이 2배로 커지고 다양한 할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