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53 (금)
수수료 감면 혜택 상품 봇물 .... 입출금만 아껴도 이자 소득 쏠쏠
수수료 감면 혜택 상품 봇물 .... 입출금만 아껴도 이자 소득 쏠쏠
  • 월간리치
  • 승인 2013.11.11 18:20
  • 호수 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급통장 관리만 잘해도 돈을 벌 수 있다고 한다. 가계 생활도 마찬가지다. 즉 통장관리가 직장인이든 가계든 재테크의 출발점이 된다. 기본은 입출금 통장부터다. 돈이 거쳐가는 통장쯤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더욱이 현금입출금기를 이용할 경우 수수료는 큰 부담이 된다. 100만원을 기준으로 한달에 수수료 1천원만 아껴도 0.1%, 연 1.2%의 이자 득을 볼 수 있다. 리치에선 최근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는 수수료 면제 상품들을 살펴봤다.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면서 금리로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은행들의 고민이 깊어지면서 직장인 뿐만 아니라 가계의 큰 손인 주부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각종 수수료 감면 혜택을 내세운 상품이 선을 보이고 있다.
신한은행은 고객이 알뜰하게 생활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금융수수료 면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한 가계富 통장을 내놨다. 최근 수수료 절약 및 생활비 줄이기를 통해 목돈을 모으는 알뜰족이 늘어나고 있는 점에 착안해 직장인, 주부, 프리랜서 및 혼자 사는 1인 가구 생활자 등 모든 고객이 생활비 관리 및 수수료 우대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된 상품이다.

생활비 줄이기 돕는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인 신한 가계富 통장으로 한 달에 한 번 생활비 50만원 이상 입금하는 고객이나 또는 아파트관리비, 공과금 자동이체 또는 보험료 등을 자동이체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전자금융수수료 ▲신한은행 자동화기기 마감후 인출수수료 ▲자동화기기 이체수수료 면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우대서비스는 통장 신규 후 3개월 동안은 거래실적에 관계없이 제공되며, 금액과 상관없이 공과금 자동이체만 하거나 생활비 입금날짜를 지정하지 않고 언제든지 생활비가 들어와도 수수료 우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많은 고객들이 신한 가계富 통장을 활용한 생활비 관리를 통해 알뜰한 소비 및 수수료 절약으로 차곡차곡 돈이 쌓이는 즐거움을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도 음식업 사업자에 특화된 ‘IBK맛집 통장’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수시입출식 예금으로 각종 은행 수수료가 면제되고 음식점 홍보, 고객 관리 등이 가능한 ‘IBK푸딩’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월 평균 통장 잔액이 30만원 이상이면서 비씨카드 가맹점 대금 입금 실적이 있거나 비씨카드 가맹점 대금을 월 300만원 이상 수령하면 다른 은행의 자동화기기(ATM) 출금수수료와 기업은행 ATM 이용수수료, 전자금융수수료 등이 면제된다. IBK푸딩 앱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가게 정보 관리, 할인 쿠폰 발행, 신메뉴 문자메시지(SMS) 전송 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앱 방문자는 맛집 검색과 이용 후기 공유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의 국내 거주 외국인 전용 통장 ‘IBK I LOVE KOREA’는 급여계좌나 IBK 신용(체크)카드 결제계좌로 이용시 자동화기기 타행이체수수료와 전자금융 수수료가 면제된다. 또 전달 급여이체 실적이 있거나 적립식 또는 거치식 통장 잔액이 100만원 이상이면 해외송금 및 외국통화 환전 수수료를 50% 감면해 준다.

스마트 시대, 무제한 면제

우리은행의 스마트뱅킹 전용상품 ‘우리 꿈 통장’도 수수료 면제가 특징이다. 2030 직장인들을 위해 내놓은 상품이다.
종이통장 대신 스마트기기로 거래하는 개인고객 대상 입출식 상품인 ‘우리 꿈 통장’은 통장 분실에 따른 위험이나 거래할 때마다 통장을 소지해야 하는 불편이 없으며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계좌이체 및 거래내역 확인이 가능하다. 또 체크카드나 IC금융카드를 발급받으면 ATM에서 현금 인출이 가능하고 모바일 안심출금 서비스를 신청하면 플라스틱 카드 없이도 스마트폰에 생성된 일회용 비밀번호를 입력,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이 이 상품에 가입하면 스마트뱅킹 이체 수수료가 당·타행 관계없이 무제한 면제되고 우리은행 ATM 현금인출 수수료 또한 시간에 관계없이 무제한 면제된다. 다른 은행 자동화기기를 이용해 인출할 때도 월 5회까지 수수료가 면제된다. 스마트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이 이 상품에 가입하면 스마트뱅킹 이체 수수료가 무제한 면제되고, 우리은행 자동화기기 현금인출 수수료 또한 시간에 관계없이 면제되는 것이다. 또한 다른 은행 자동화기기를 이용해 인출할 때도 월 5회까지 수수료가 면제된다.
농협 상호금융도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금융수수료 면제, 금리우대 등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농협급여통장플러스’)를 전국 농.축협 영업점을 통해 출시했다.
농협급여통장플러스에 가입하고 급여를 이체하는 고객은 전자금융 이용수수료 및 농.축협 자동화기기 인출수수료, 예금 관련 제수수료가 면제되고 농.축협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타행이체 수수료도 월 10회 면제된다. 또 평균 잔액에 따라 최고 2%까지 예금금리 우대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장인이 신용대출 이용 시에는 0.1%의 대출금리를 우대한다.
은행권 관계자는 “많은 고객들이 수수료 면제를 통해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들이 앞으로도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